DOOM Eternal, BIOHAZARD RE:3 with GIGABYTE AORUS

조회수 2020. 4. 14. 09: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1 . 시작하며...

최근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서 의도치 않게 게이밍 환경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고, 일반적인 PC 제품 이상으로 게이밍 특화 제품의 판매도 증가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눈여겨볼 만한 것 중의 하나가 NVIDIA에서 주도하고 있는 캐치프레이즈, FRAMES WIN GAMES로... 높은 프레임 속도를 제공하는 하이엔드급 그래픽 카드 + 높은 화면 주사율을 제공하는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의 조합을 통해 최고의 게이밍 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NVIDIA FRAMES WIN GAMES with GIGABYTE AORUS(리뷰 링크)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GIGABYTE AORUS KD25F RGB Fusion 게이밍 모니터와 GIGABYTE AORUS Xtreme GeForce RTX 2080 Ti D6 11GB 그래픽 카드는 LOL, 배틀그라운드 등 멀티플레이 기반의 게임에서 충분히 여유로운 성능을 보여주었을 뿐만 아니라 60hz 이상의 고주사율에서 느껴지는 부드러운 시각까지 제공하여 FRAMES WIN GAMES에 걸맞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멀티플레이 기반의 게임들은 변수가 워낙 많아서 대략적인 성능 정도는 확인할 수 있으나, 싱글플레이 기반의 게임들만큼 명확한 하드웨어 성능을 확인하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았고 게이머들의 이목도 충분히 끌었던 싱글플레이 기반의 게임 2개를 통해 FRAMES WIN GAMES의 이점을 다시 한 번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선, 지난 3월 20일에 발매된 DOOM Eternal은... 2016년에 발매되어 성공적인 리부트로 호평받았던 DOOM의 후속작으로, 빠른 페이스를 지닌 고전 FPS의 계보를 충실히 이어가면서도 좀 더 발전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인공인 둠 슬레이어의 기술과 무장을 새롭게 추가되면서 보다 창의적으로 악마들을 찢고 죽일 수 있게 되었지만, 동시에 악마들도 강하고 단단해졌으며 행동 패턴이 더욱 공격적으로 변했습니다. 덕분에 전작 대비 난이도가 상당히(!) 상승하긴 했으나, 한두 개의 무기를 가지고 일대를 싹 쓸어버리는 단조로운 플레이에서 벗어나 플레이어가 쉴 새 없이 머리를 굴려가며 전략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여 호평받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 내내 특정 패턴이 반복되던 레벨 디자인도 개선되었고, 믹 고든의 끝내주는 사운드트랙도 여전하며... 특히 시리즈 최초의 한글화 타이틀이라는 점은 매우 기념비적인 일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보여지는 비주얼 대비 최적화도 우수한 것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 현존 최고의 그래픽 성능을 제공하는 NVIDIA GeForce RTX 2080 Ti는 4K 60fps도 가능하기 때문에 FHD 기반의 GIGABYTE AORUS KD25F RGB Fusion 게이밍 모니터라면 충분히 FRAMES WIN GAMES 환경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난 4월 3일에 발매된 BIOHAZARD RE:3는 99년작 BIOHAZARD 3 LAST ESCAPE의 리메이크이자 BIOHAZARD RE:2의 후속작입니다. 전작인 RE:2의 경우 그래픽 업그레이드, 조작감의 현대화, 충실한 원작 재현 등으로 바이오하자드 리메이크 시리즈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냈으나 RE:3는 아쉽게도 그에 미치지 못하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일단 원작인 BIOHAZARD 3 LAST ESCAPE부터가 그렇긴 했지만, 리메이크인 RE:3 역시 전작 RE:2의 DLC(굳이 표현하자면 RE:2.5 정도?)같은 느낌이 큰데... 태생적으로 짧은 플레이 타임을 풍성하게 늘려주기는 커녕 오히려 삭제된 부분이 더 많고, 시리즈의 방향성을 위해 보완했다고는 하나 여전히 개연성이 부족하며, 아무도 원하지 않았을 4:1 비대칭 대전 게임인 BIOHAZARD RESISTANCE를 끼워넣어 가격만 높아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RE:2로 검증된 그래픽과 게임성은 충분히 갖추고 있어 원작이나 전작과 "비교만 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괜찮은 게임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일단 올드팬 입장에서는 난장판이 된 라쿤 시티를 더욱 실감나게 볼 수 있고(초반부 한정이지만...) 한글로 스토리를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메리트를 찾을 수 있겠습니다. 몇몇 약화된 연출도 있지만, 최종보스전의 강렬한 연출 역시 장점으로 꼽을 수 있겠지요.


BIOHAZARD 7부터 RE:2까지 사용되었던 RE ENGINE이 그대로 적용되어 DOOM Eternal과 마찬가지로 보여지는 비주얼 대비 최적화가 좋은 편입니다. 이전 리뷰에서 살펴보았던 몬스터 헌터 월드의 경우 기존 CAPCOM사의 주력 게임 엔진이었던 MT 프레임워크로 제작되어 최적화에 문제가 있었지만, RE ENGINE의 경우 옵션에 따라 광원이나 그림자 표현이 다소 거친 점을 제외하면 엔진 성능 자체는 우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BIOHAZARD RE:3 역시 NVIDIA GeForce RTX 2080 Ti와 GIGABYTE AORUS KD25F RGB Fusion 게이밍 모니터로 무리없이 FRAMES WIN GAMES 환경을 달성할 수 있으리라 예상됩니다.

그럼 240Hz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GIGABYTE AORUS KD25F RGB Fusion 게이밍 모니터, 현재 그래픽 카드 중 최고의 3D 성능을 발휘하는 GIGABYTE AORUS Xtreme GeForce RTX 2080 Ti D6 11GB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여 NVIDIA의 FRAMES WIN GAMES가 충분히 가능한지 한 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 그래픽 카드 및 모니터 간단 소개

테스트에 사용된 GIGABYTE AORUS KD25F RGB Fusion은 FHD 해상도 및 16:9 화면비를 기반으로 AMD Free Sync와 NVIDIA G-Sync를 지원하는 게이밍 지향의 모니터 제품입니다. Fast Liquid Crystal(FLC) 기술과 8bits 색 재현율의 TN 패널, 240Hz의 고주사율이 적용되어 FRAMES WIN GAMES에 적합한 스펙을 갖추고 있으며, GIGABYTE의 게이밍 브랜드 AORUS답게 전용 대시보드, GameAssist, OSD Sidekick, 빌트인 LED 등 다양한 기능들을 갖추고 있어 성능 외적인 부분에서도 높은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제품입니다.

GIGABYTE AORUS KD25F RGB Fusion 제품의 상세한 스펙은 아래 이미지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GIGABYTE AORUS Xtreme GeForce RTX 2080 Ti D6 11GB는 현재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하이엔드급 그래픽 카드로, 1770MHz의 부스트 코어 클럭(OC 모드)과 4352의 쿠다 코어, 14140MHz의 메모리 클럭 및 11GB의 메모리 크기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전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던 WINDFORCE STACK 3X 쿨링 시스템과 높은 안정성을 지닌 전원부가 적용되어 있으며 스타일리쉬한 메탈 백플레이트와 핀포인트 LED가 장착된 ANGEL EYES 링팬으로 외형적인 멋까지 확실하게 갖춘 제품입니다.

GIGABYTE AORUS Xtreme GeForce RTX 2080 Ti D6 11GB의 상세한 리뷰는 http://playwares.com/pcreview/57088379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상세 스펙은 아래 이미지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3 . 벤치마크 세팅

모니터는 GIGABYTE AORUS KD25F RGB Fusion, 그래픽 카드는 GIGABYTE AORUS Xtreme GeForce RTX 2080 Ti D6 11GB가 사용되었으며, 기타 하드웨어 스펙은 기존 그래픽 카드 벤치마크와 동일합니다.

GPU-Z로 확인한 GIGABYTE AORUS Xtreme GeForce RTX 2080 Ti D6 11GB의 GPU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DOOM Eternal setting

DOOM Eternal은 비디오 설정의 "전체 품질" 항목을 사용하여 프리셋 형식으로 대부분의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프리셋의 단계가 많은 관계로, 최소에 해당하는 "낮음" / 최대에 해당하는 "최악의 악몽"(울트라 나이트메어) / 중간에 해당하는 "높음", "울트라"의 4개 설정으로 벤치마크를 진행하였습니다.

게임에 내장된 벤치마크 툴이 없는 관계로, 세 번째 임무인 "추종자 기지"의 특정 구간을 10분간 플레이하여 프레임을 측정하였습니다. 최대한 변수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였으나, 빠른 페이스로 진행되는 고전 FPS 장르의 특성상 다소의 오차는 있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스크린샷은 참고용으로 편집한 비디오 설정의 모든 항목입니다.

BIOHAZARD RE:3 setting

BIOHAZARD RE:3의 그래픽 설정에는 프리셋 형식으로 옵션을 맞춰주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필자가 임의로 그래픽 설정값을 지정하였습니다.

사용자마다 가장 큰 변수가 되는 것은 텍스처 품질이겠는데... 설정값 자체로는 "높음(8GB)"가 최대치이지만 테스트에 사용된 GIGABYTE AORUS Xtreme GeForce RTX 2080 Ti D6 11GB 기준, 모든 설정값을 최대로 한 상태에서 그래픽 메모리가 안정적인(=설정 시 경고창이 뜨지 않는) 최대값은 "높음(3GB)"였으므로 이를 최대치로 지정하였습니다. 그 외의 옵션들은 프리셋 단계에 따라 대부분 한 단계씩 낮추었으며, 켜기/끄기만 가능한 옵션의 경우 "낮음" 프리셋에서만 끄기를 적용하였습니다.

형식적으로 설정값을 지정한 만큼 실제 사용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최대"와 "낮음"의 경우에는 확실한 기준점으로 볼 수 있겠고, 벤치마크 진행 시의 변수를 최대한 억제했으므로 "최대"~"낮음" 간의 전체적인 성능 차이를 확인한다는 느낌으로 벤치마크 결과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은 참고용으로 편집한 그래픽 설정의 모든 항목입니다.


4 . 스크린샷 비교 및 벤치마크 결과

DOOM Eternal screenshot

※ 슬라이더를 통한 스크린샷 비교는 플레이웨어즈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DOOM Eternal은 묘하게도 설정에 따른 그래픽 차이가 매우 크게 나지는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나마 쉽게 눈에 띄는 것은 자그마한 파티클의 갯수나 오브젝트의 디테일 정도이고, "낮음"을 제외하면 텍스쳐의 차이도 거의 느껴지지 않을 정도인데... 상위 프리셋일수록 텍스처 및 그림자 품질에 따른 비디오 메모리(VRAM)의 제한이 커질 뿐 비주얼적으로는 큰 손해가 없으므로, 무리해서 옵션값을 올리기보다는 그래픽 카드의 VRAM에 맞는 설정을 적용하는 것이 좋으리라 판단됩니다.

BIOHAZARD RE:3 screenshot

※ 슬라이더를 통한 스크린샷 비교는 플레이웨어즈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BIOHAZARD RE:3의 경우 DOOM Eternal보다는 그래픽 차이를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주목해볼 부분이 있다면... 입체 광원 품질이 켜지는 "중간" 프리셋부터는 약간 뿌연 느낌이 나는데, 앤티앨리어싱이 "FXAA+TAA"로 설정된 "높음" 프리셋에서 뿌연 느낌이 가장 강해지고, "SMAA"로 설정된 "최대" 프리셋에서 다시 완화된다는 것이겠습니다. 다만 계단 현상이 가장 부드럽게 처리되는 것은 "FXAA+TAA"이기 때문에 어떤 설정이 좋다/나쁘다고 할 수는 없겠는데... 플레이웨어즈에서 지정한 프리셋 외에도 개개인의 취향에 맞게 입체 광원 품질과 앤티앨리어싱 설정을 다양하게 조합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마다 비주얼이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Benchmark Result

FHD 환경에 GIGABYTE AORUS Xtreme GeForce RTX 2080 Ti D6 11GB 그래픽 카드의 조합이고 두 게임 모두 최적화가 잘 되어있다고 평가되는 만큼, 전체적으로 FRAMES WIN GAMES 환경에 적합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최악의 악몽" 프리셋을 제외하면, 예상외로 평균 프레임은 DOOM Eternal 쪽이 더 높지만 144, 240hz와 같은 고주사율을 기준으로 봤을 때는 두 게임이 비슷한 결과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게임이 공통적으로, 평균 240fps를 목표로 한다면 최고 수준의 프리셋보다 한 단계 아래의 프리셋을 사용하거나 몇몇 옵션의 타협을 거치면 되겠으며 최소 240fps까지 확보하고 싶다면 최고 수준의 프리셋보다 한 단계 아래의 프리셋에서 약간의 옵션 타협만 거치면 되겠습니다.


최소 144fps 기준이라면 BIOHAZARD RE:3는 최대 프리셋에서도 전혀 무리가 없겠고, DOOM Eternal은 "최악의 악몽"에서 약간의 옵션 타협을 거치면 충분히 가능하겠습니다. 앞선 스크린샷 비교로 살펴본 바와 같이 DOOM Eternal은 "낮음" 정도를 제외하면 비주얼적인 차이가 크게 나지는 않기 때문에 굳이 "최악의 악몽" 프리셋을 고집하지 않는다면 무난하게 FRAMES WIN GAMES에 적합한 환경을 구성할 수 있겠습니다.


덧붙여, BIOHAZARD RE:3는 대부분의 옵션을 가장 높게 올린 "최대" 프리셋과 가장 낮게 내린 "낮음" 프리셋을 제외하면, 중간 단계에서 더욱 효율적인 설정 조합이 가능하므로 GIGABYTE AORUS KD25F RGB Fusion 게이밍 모니터와 GIGABYTE AORUS Xtreme GeForce RTX 2080 Ti D6 11GB 그래픽 카드 구성일 경우 대부분의 설정 조합에서 만족스러운 게이밍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5 . 테스트 소감

이전 리뷰에서도 언급했었던 FRAMES WIN GAMES 환경의 최대 장점, "확실하게 체감될 정도의 부드러운 고주사율 화면"은 DOOM Eternal과 같이 빠른 페이스로 진행되는 게임에서 큰 장점으로 작용했습니다.

등장 무기 중 하나인 헤비 캐논의 저격 볼트 모드에는 특정 악마들의 주력 무기(ex: 아라크노트론의 포탑, 레버넌트의 숄더 캐논, 맨큐버스의 암 캐논 등)를 파괴하여 패턴을 봉인하고 화력을 저하시키는 것에 최적화되어 있는데, 정신없이 돌아가는 난전 상황에서 저격 볼트를 사용할 때(흔히들 표현하는 "줌을 땡겨 쏠 때") 특히 유효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BIOHAZARD RE:3의 경우 전반적인 페이스는 빠르지 않은 편이지만,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움직임에 있어 만족감이 있고 몸을 반대쪽으로 빠르게 돌리는 퀵턴 동작이나 네메시스 보스전에서의 공격 회피 등 특정 구간에서 확실한 메리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물론 배틀그라운드의 KD 비율 예시처럼 갑작스럽게 플레이어의 명중률와 생존률이 올라가지는 않겠지만... 기본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시각적 만족감, 게임 플레이 중 일부라 하더라도 플레이어에게 유리하게 작용될 수 있는 부분이 존재하는 만큼 FRAMES WIN GAMES의 핵심 포인트는 충분히 달성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무엇보다 의미있는 것은, GIGABYTE AORUS KD25F RGB Fusion 게이밍 모니터와 GIGABYTE AORUS Xtreme GeForce RTX 2080 Ti D6 11GB 그래픽 카드의 구성으로 현재 시점에서 발매된지 그리 오래되지 않은 최신 3D 게임 두 개를 모두 FRAMES WIN GAMES 환경에 맞게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이겠습니다.

최고 프리셋으로는 144fps을 기준으로 잡아야 하겠으나, DOOM Eternal은 굳이 최고 프리셋을 고집할 필요가 없겠고 BIOHAZARD RE:3는 최고 프리셋으로도 무난하게 최소 144fps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40fps 기준의 경우 최고 프리셋보다 한 단계 아래의 프리셋에서 옵션 타협을 거쳐야 최소 240fps을 확보할 수 있지만 평균 프레임은 상당히 여유로운 편이므로 사용자 자신의 기준에 따라 굳이 옵션 타협을 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겠습니다.

물론 테스트를 진행했던 DOOM Eternal과 BIOHAZARD RE:3의 경우 비주얼 대비 최적화가 꽤 잘된 점은 감안해야 하겠습니다.

에픽 스토어 출시 후 1년이 지나 스팀에 출시된 Metro Exodus는 RTX 2080 Ti가 FHD 환경, Ultra 프리셋 기준으로 평균 130fps / 최소 100fps 정도의 성능을 보이며... 작년 9월에 발매된 Gears 5의 Ultra 프리셋도 대략 비슷한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DOOM Eternal과 BIOHAZARD RE:3 두 게임이 모두 잘 돌아가니까 무조건 최고라는 결론이 아니라, DOOM Eternal과 BIOHAZARD RE:3는 FRAMES WIN GAMES 환경에 부합하면서 게임 플레이 시 높은 메리트를 제공하는 게임이라는 것을 확인했다는 점에 의미를 두시면 되겠습니다.


무엇보다 FRAMES WIN GAMES 환경을 위한 120Hz 이상의 고주사율 모니터, 하이엔드급 그래픽 카드는 모두 고가에 위치하고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즐겨 플레이하는 게임이나 장르를 명확히 파악하고, AORUS PC GAME STADIUM과 같은 게이밍 브랜드 PC방에 가보거나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여 FRAMES WIN GAMES 환경을 체험해본 뒤 제품 구입을 결정한다면, 비용 지불에 후회하지 않는 만족스러운 게이밍 환경을 누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