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한 사용 환경을 위한 일체형 PC, LG전자 27V70N-PR50K

조회수 2020. 3. 27. 14: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제품 소개 및 특징

가정 환경이라면 일반적으로 데스크톱 형태의 PC를 사용하기 때문에 큰 관심이 없을 수도 있지만... 외부인이나 손님의 왕래가 잦은 건물 또는 행사장의 안내 데스크, 금융기관, 공공기관, 자영업체의 카운터 등지에서는 "일체헝 PC"가 매우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데스크톱 PC 대비 좁은 공간 내에 모든 부품을 장착해야 하기 때문에 하드웨어 성능은 노트북과 비슷하지만, 일반적인 모니터와 동일한 대화면을 사용할 수 있고 Wi-Fi나 블루투스를 활용한다면 케이블 연결도 전원 1개로 최소화되어 깔끔한 환경과 높은 공간 활용도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노트북과 휴대성을 비교할 순 없지만, 업종에 따라서는 데스크톱 PC 대비 훨씬 간편한 이동이 가능하다는 것도 큰 장점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다만 일체형 PC는 데스크톱 PC 대비 좁은 공간 내에 모든 부품이 장착되는 구조상 A/S 여부가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A/S가 확실하게 보장되는 대기업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여러모로 안정적이겠고, PC 제조에 있어 좋은 평가를 받는 제조사라면 더할 나위가 없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 소개할 LG 일체형 PC 27V70N-PR50K는 일체형 PC를 찾던 사용자에게 큰 메리트를 제공해줄 제품으로 여겨지는데... LG전자는 지난 8년간 꾸준히 일체형 PC를 제조해왔으며, 카테고리는 다르지만 사실상 그 궤를 같이 하는 노트북의 제조에서 큰 성공을 거둔 LG전자의 제품인 만큼 높은 안정성과 활용도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하드웨어적으로는 인텔 10세대 i5-10210U Comet Lake 프로세서, SK hynix DDR4-2666 메모리 8GB, 삼성 PM981a NVMe M.2 SSD 256GB, 인텔 Wi-Fi 6 AX201 어댑터 등을 탑재했고 LG전자 제품의 또다른 장점인 디스플레이는 FHD(1920x1080) 해상도를 지원하는 IPS LED 패널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하드웨서 스펙 자체는 노트북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LG 일체형 PC 27V70N-PR50K의 경우 내장 그래픽에 더해 NVIDIA GeForce GTX 1050 3GB 외장 그래픽을 탑재하여 엔트리급의 3D 그래픽 성능까지 갖추었습니다.


그럼, LG 일체형 PC 27V70N-PR50K는 어느 정도의 성능과 활용도를 보일지, 외형과 내부를 살펴보고 다양한 벤치마크와 테스트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s

http://down.playwares.com/xe/files/attach/images/105/266/070/04dcb8bff31b4c85b9ce31bebc7b4133.jpg


※ 패키지 및 구성품, 제품 외형 및 내부 등 자세한 사진은 플레이웨어즈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프로세서 성능

LG 일체형 PC 27V70N-PR50K에 탑재된 Intel 10세대 ​Core i5-10210U Comet Lake 프로세서(Intel ARK 페이지 링크)는 6MB의 스마트 캐시와 기본 1.60GHz / 터보 4.20GHz의 클럭을 보유하고 있으며, 4개의 코어 및 8개의 스레드를 제공합니다.

※ CPU-Z의 Name 항목에서 프로세서 이름이 정상적으로 노출되지 않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CINEBENCH R15.038
■ Handbrake 1.0.7 64bit
- 4K-to-4K 1:1 Encoding (Canal 4k Demo Trailer)
- Video Codec : H.264 (x264)
- Framerate : Same as source
- Constant Quality : 14 RF
- Encoder Preset : Slower
- Encoder Profile : High
- Encoder Level : 4.1
■ wPrime 2.10 / 1024M
■ AIDA64 Engineer Report : CPU Queen
■ PCMark8 : Home Accelerated

3D 그래픽 성능 및 소비전력

Intel 10세대 ​Core i5-10210U Comet Lake 프로세서 + NVIDIA GeForce GTX 1050 3GB 외장 그래픽 + SK hynix DDR4-2666 메모리 8GB 싱글채널 + Microsoft Windows 10 Home 64bit (1909) 구성으로 게임성능 벤치마크가 진행되었습니다.

벤치마크 진행시 NVIDIA 제어판에서 "고성능 NVIDIA 프로세서"로 고정하여 내장 그래픽이 활성화되는 것을 방지하였으며, 테스트에 사용된 그래픽 드라이버 버전은 442.59입니다.

Benchmark
■ FutureMark 3DMark : Sky Diver v1.0
■ FutureMark 3DMark : Fire Strike v1.1
Game Setting
■ League of Legends
- Resolution (Preset) : 1920x1200 (매우 높음), 안티앨리어싱 ON
■ Overwatch
- Resolution (Preset) : 1920x1200 (높음), 렌더링 스케일 100%
■ PLAYERUNKNOWN'S BATTLEGROUNDS
- Resolution (Preset) : 1920x1200 (중간)
■ Monster Hunter World: Iceborne
- Resolution (Preset) : 1920x1200 (저), DirectX 12 API OFF (※ ON으로 전환시 그래픽 카드 메모리가 초과됨)
Game Result
소비 전력

스토리지 성능

■ Windows Disk Info
본 제품에는 삼성 PM981a NVMe M.2 256GB SSD가 탑재되어 있으며 C:\에 복구 파티션이 포함되어 있어 C:\의 실사용 공간은 약 178GB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Crystal Disk Info
■ Crystal Disk Mark
■ ATTO Disk Benchmark

발열 및 소음

발열
테스트 결과... 주 발열원은 모니터 하단부 및 스탠드부 좌측(사용자 시점 기준)이며, 모니터부와 어댑터의 경우 사용 시간이 증가할수록 온도가 상승하는 특성을 보였고, 스탠드부는 PC 부품이 밀집되어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우수한 수준의 발열 억제력을 보여주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온도가 높은 편도 아니지만, 실사용 시 사용자의 손이 본체에 닿을 일이 거의 없는 일체형 PC의 특성상 발열로 인한 불편함은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소음
일반적인 데스크톱 PC와 마찬가지로 쿨링 솔루션이 항상 동작하기 때문에, 유휴 상태와 풀로드 상태의 소음치에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가장 높은 소음치를 보이는 풀로드 상태에서도 30dBA를 넘지 않는 정숙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가정/업무 환경에서 불편함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디스플레이 옵션

디스플레이(Display) 테스트는 KONICA MINOLTA사의 측정(Measurement) 장비인 CA-310과 전용 소프트웨어 ColorTaster를 사용합니다.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여주기 위해 일정 시간 화면 에이징을 선행하며, 변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특정 환경을 제외, 암실(Darkroom)에서 측정을 진행합니다.
OSD(On Screen Display)
LG 일체형 PC 27V70N-PR50K는 모니터부 하단에 위치한 조그 버튼을 사용하여 모니터의 기능과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OSD 메뉴가 출력되지 않은 기본 상태에서 조그 버튼을 좌/우측으로 밀면 시스템 볼륨을 조절할 수 있으며... 조그 버튼 누르기, 사용자 기준에서 바깥쪽으로 밀기 또는 안쪽으로 당기기 동작을 수행하면 아래와 같은 OSD 메뉴가 호출됩니다.
OSD 메뉴 역시 조그 버튼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모니터 전원과 관련된 별도의 버튼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PC의 전원은 켜둔 채 모니터의 전원만 끄고 싶다면 조그 버튼을 길게 누르거나 OSD 메뉴를 호출하여 "화면 꺼짐"을 선택하면 됩니다. 반대로, 화면이 꺼져있는 상태라면 OSD 메뉴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조그 버튼을 길게 누르는 동작으로 화면을 켤 수 있습니다.
이하 LG 일체형 PC 27V70N-PR50K의 OSD 메뉴를 순차적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디스플레이 측정 결과

■ 휘도(Luminance)

휘도(Luminance)는 밝기를 뜻하며 단위는 nit(니트) 또는 cd/㎡(칸델라)입니다. 높은 휘도를 지원하면 야외에서도 화면을 선명하게 바라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명암비(Contrast Ratio)

명암비(Contrast Ratio)는 밝고 어두움의 대비를 비율로 나타낸 것으로 패널(Panel)의 영향이 가장 큰 항목입니다. Black 휘도(밝기)가 낮을수록 진하고 디테일한 암부 표현에 유리하며 그만큼 명암비도 높게 형성됩니다.

▲ Luminance(Black) : 0.22nit
감마(Gamma)

감마(Gamma)는 곡선 형태에 따라 색의 진함/연함이 다르게 표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같은 색이라도 감마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으로 보여질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디스플레이 옵션(게임, 영화, 사진 등...)이 아닌 경우 표준 감마(2.2)에 가까운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작업, 컨텐츠 감상 등의 활용에 두루 효과적입니다.

색 온도(Color Temperature)

색 온도(Color Temperature)는 따뜻한(Warm), 차가운(Cool) 또는 붉은(Reddish), 푸른(Bluish) 화면으로 특징을 구분합니다. 색온도 표준 6500K를 기준으로 값이 낮을수록 화면이 붉게 느껴지며 반대로 높은 경우엔 화면이 푸르게 느껴지며 작업을 고려할 경우 색 온도 표준을 권유하지만, 일반 사용에서는 취향에 따라 선택해도 무방한 항목입니다.

색 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색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결과를 통해 제품 고유의 표현 방식을 알 수 있습니다. 제품 각각의 스펙을 참고하여 sRGB 또는 Adobe RGB 기준에 색공간(색역)이 얼마만큼 근접해 있는지 확인합니다. 기준을 모두 만족하지 않더라도 사용에 무리는 없으나 기준에 가깝고 넓은 색 표현 범위를 가질수록 작업, 감상 등으로 두루 사용하기 효과적입니다.

▲Brightness 단계에 따른 색공간 및 커버리지
▲3D LAB, 사용자 설정(기본)
▲3D LAB, 사진 모드
▲3D LAB, 영화 모드
▲3D LAB, 색약자 색보정 모드
▲3D LAB, 게임 모드
시야각(Viewing Angle)

결론

지금까지 살펴본 LG 일체형 PC 27V70N-PR50K는, 오랜 기간 일체형 PC를 만들어왔고 노트북 제조에서도 발전을 거듭해온 LG전자의 노하우가 담긴 제품으로 확인됩니다.


모니터 스탠드라는 좁은 공간 내에 PC 본체와 관련된 모든 부품들이 장착되는 만큼 소음치나 발열량, 더 나아가서는 발열로 인한 부품 수명 등이 걱정되기 마련인데... LG 일체형 PC 27V70N-PR50K는 기본적으로 주 발열원에 사용자의 손이 닿을 일도 없겠지만, 풀로드 시 40℃를 넘지 않는 준수한 발열량을 보여 부품 수명이나 잔고장에 대한 걱정은 적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또한, 항상 쿨링 솔루션이 동작함에도 최대 30dBA를 넘지 않는 정숙한 소음치를 보여, 대부분의 가정이나 사무실, 안내 데스크, 카운터, 행사장 등지에서 소음에 크게 신경쓰지 않고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성능면에서는, 주로 노트북에 탑재되는 인텔 10세대 ​i5-10210U Comet Lake 프로세서 및 DDR4-2666 메모리 8GB, NVMe M.2 SSD 256GB 등이 탑재되어 있어 일반적인 문서 작업이나 웹서핑, 동영상 감상, 음악 재생 등에 전혀 무리가 없고 대부분의 업무용 프로그램을 구동하는데 있어서도 문제가 없겠습니다. 물론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메모리 및 스토리지를 증설할 수 있는 듀얼 스토리지 시스템도 적용되어 있어 제품의 사용 수명을 늘리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대개 인텔 UHD Graphics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던 기존의 일체형 PC들과는 달리, NVIDIA GeForce GTX 1050 3GB 외장 그래픽을 탑재하여 LOL, 오버워치와 같은 게임은 무난하게 60fps 플레이가 가능하고 배틀그라운드의 경우에도 낮음 프리셋으로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하겠습니다. 물론 일체형 PC의 주 용도가 게임은 아니겠으나, 기존 일체형 PC보다 좀 더 넓은 활용도를 갖추었다는 것은 장점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이외에도, 모니터가 기본 구성인 일체형 PC는 디스플레이도 상당히 중요한데... 디스플레이 역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LG 전자의 제품인 만큼 기본값인 "사용자 설정" 모드 기준으로 287nit 수준의 휘도, 1300:1 수준의 명암비, 표준 2.2에 부합하는 감마, 표준 6500K에 근접하는 색온도(6350K), sRGB 기준 96.8%의 색 재현율, 우수한 시야각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LG전자의 일반 모니터 모델에 비해 약간 간소화됐지만, 다양한 영상 모드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감마 및 색온도 조절, 디테일한 색상값(채도, 색조) 조절, 응답 시간 설정, 검정색 선명도 최적화, SUPER RESOLUTION+ 등 다수의 기능을 제공하여 공공기관이나 공용 PC, 행사장 등에서 특정 목적으로 사용하기에도 부족함이 없는 활용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듯, 기존 LG전자의 기술력이 한껏 발휘된 LG 일체형 PC 27V70N-PR50K는 우수한 안정성과 디스플레이, 준수한 성능을 겸비하여 일체형 PC를 구매하려는 사용자에게 높은 메리트를 줄 수 있는 제품으로 평가됩니다.


특히, PC 거치 공간을 넓게 활용해야 하거나 케이블 연결 갯수를 최소화하여 깔끔한 사용 환경을 구축하기 원하는 사용자에게 높은 만족감을 제공하겠으며... 업무 특성상 퍼포먼스급이나 하이엔드급 성능까진 필요하지 않고 부품 업그레이드의 필요성이 낮으며 절제되고 깔끔한 사용 환경을 보여야 하는 곳, 즉 앞서 언급했던 건물 및 행사장의 안내 데스크, 금융기관, 공공기관, 카페나 음식점 등 자영업체의 카운터와 같은 곳에서 최고의 효과를 발휘하겠습니다.


글 작성 시 기준 LG 일체형 PC 27V70N-PR50K 판매가 : 1,549,000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