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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0Hz 초고주사율 지원, ASUS TUF 게이밍 모니터 신작

ASUS TUF Gaming VG279Q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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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소개

▲출처 : ASUS

글로벌 마켓에서 브랜드 ASUS(https://www.asus.com/)는 게이밍, 전문가, 포터블 등으로 다양한 컨셉 모니터를 선보이는 특징이 있고, 특히 게이밍 부문에서는 대표적 ROG 시리즈 외에도 고성능 디스플레이 기반의 게이밍 모니터들을 여럿 접해볼 수 있습니다. 올 해에도 역시 ASUS의 모니터 카테고리에는 최적의 게이밍 환경을 서포트할 수 있는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 신작들이 출시를 앞두고 있는데, 그 중 화두는 주사율(Refresh Rate) 280Hz 오버클러킹 지원이라는 압도적 스펙을 내세운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의 등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리뷰를 통해 소개해드릴 ASUS TUF Gaming VG279QM은 2020년 상반기, 정식 출시를 앞둔 ASUS의 게이밍 모니터 TUF 시리즈 27형 모델입니다. 1초당 280개의 화면을 보여주는 주사율(Refresh Rate) 280Hz 오버클러킹 지원 디스플레이를 핵심 타이틀로 내세웠으며 1ms 응답시간 스펙을 지닌 고속 IPS 디스플레이의 탑재와 잔상 감소 기술인 ELMB SYNC 및 가변 주사율 기능 Adaptive-Sync(NVIDIA G-Sync Compatible)를 옵션으로 포함시켰다는 점, 화면 최적화 관련으론 VESA DisplayHDR 400 인증 및 다수의 시나리오가 제공되는 전용 GameVisual 모드 지원 외 Shadow Boost, GamePlus와 같은 다양한 부가기능을 활용해 볼 수 있게 만든 점이 특징인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가 되겠습니다.

외형에서 ASUS TUF Gaming VG279QM은 16:9 비율, 27형 디스플레이로 설계되었고 본체 뒷면에는 시리즈 특유의 디자인으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최적의 화면 배치를 지원하는 목적으로 스위블(Swivel) 조절이 가능한 받침대 및 틸트(Tilt), 높낮이(Elevation), 피봇(Pivot) 조절 모두를 지원하는 다기능 스탠드 구조를 제공하고 있으며 인터페이스의 경우 본체 뒷면에 위치한 5방향 내비게이션 버튼 포함 총 5개의 버튼, 입력단자로는 전원 입력 단자를 포함해 HDMI, DP, 헤드셋 입력 단자가 제공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부가적인 측면에선 100x100mm VESA 월 마운트를 지원하는 구조이고 2채널(2Wx2ch) 빌트인 스피커가 탑재되어 있는 제품입니다.

디스플레이 성능 및 세부 특징을 더한 ASUS TUF Gaming VG279QM의 소개를 이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 스펙 정보


2. 외형 / 3. OSD

(외형 및 OSD 관련 세부 내용은 플레이웨어즈 메인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 디스플레이 특징 : 휘도(Luminance) / VESA DisplayHDR 400

 디스플레이(Display) 테스트는 KONICA MINOLTA사의 측정(Measurement) 장비인 CA-310과 전용 소프트웨어 ColorTaster를 사용합니다.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여주기 위해 일정 시간 화면 에이징을 선행하며, 변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암실(Dark Room) 환경에서 측정을 진행합니다.

■ 휘도 (Luminance)

휘도(Luminance)는 '밝기'를 뜻하며, 단위는 nit(니트) 또는 cd/㎡(칸델라)입니다. 높은 휘도를 지원하면 야외에서도 화면을 선명하게 바라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White 균일도(Uniformity)

일반 SDR 환경 기준으로 휘도는 OSD의 Brightness 70 단계에서 241nit, Brightness 100 단계에서는 403nit의 값을 보여주는 상태입니다. 전용 GameVisual 모드를 활용할 경우, 프리셋의 효과를 통해 적게는 150nit대 저휘도에서 많게는 418nit의 고휘도 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는 게 특징이며 시력보호를 위한 청색광 차단 모드 Blue Light Filter의 단계(Level)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는 구조입니다. 상당히 높은 수준의 휘도로 밝은 화면을 연출할 수 있는 게 기본이며, Brightness 단계를 직접 조절하지 않고서도 즉각적으로 휘도값에 변화를 주어 화면의 밝은 정도를 달리할 수 있는 OSD 메뉴가 구성되어 있으니 각각의 특징을 참고하시면 효과적이겠습니다.


■ HDR 지원

▲VESA DisplayHDR 테스트에 사용되는 DisplayHDR Test

ASUS TUF Gaming VG279QM은 VESA DisplayHDR 400 인증 디스플레이 스펙을 갖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Widows HDR 옵션 활성화 및 계측 장비(CA-310), DisplayHDR Test 앱을 통해 HDR의 특징 중 하나인 고휘도 지원 여부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턴 이미지 중앙부 HDR 휘도

▲패턴 이미지 측면부 HDR 휘도

결과와 같이 ASUS TUF Gaming VG279QM은 HDR이 활성화된 환경 기준에서 최대 520nit(515-520nit 사이)에 근접한 고휘도 지원이 가능하고 화면 중앙보다 상대적으로 휘도가 낮게 계측되는 측면부에서도 330-390nit 사이의 높은 휘도가 연출되는 VESA DisplayHDR 400 인증 디스플레이를 특징으로 합니다. 이같은 고휘도 지원을 하나의 특징으로 OSD는 ASUS GamingHDR, CinemaHDR 모드를 별도 제공하며 HDR 특유의 영상미가 가미된 환경에서 게이밍, 컨텐츠 감상을 지원하는 게 메리트입니다.


5 . 디스플레이 특징 : 명암비(Contrast Ratio)

명암비(Contrast Ratio)는 밝고 어두움의 대비를 나타내는 값으로 액정(Panel) 방식의 영향이 크다 할 수 있습니다. 블랙(Black)을 표현하는 휘도가 낮을수록 선명한 암부 표현에 유리하며 그만큼 명암비도 높게 형성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VA 액정 방식으로 동작하는 디스플레이에서의 명암비가 가장 높고 그 다음은 IPS, TN 순이 되겠습니다.

▲Black 균일도(Uniformity)

디스플레이는 IPS 액정 방식이며, 암부 관련 테스트 항목에서 0.16-0.20nit 사이의 블랙(Black) 휘도 및 최대 1250:1에 가까운 명암 대비 특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OSD 메뉴 선택에 따라 수치상의 블랙 휘도나 명암 대비 특성이 다른 경우는 있는데 프리셋이 동작하는 영향임을 고려한다면 기본적인 특징은 블랙 색상을 표현하기에 좋은 저휘도 표현 및 명암 대비 상태를 가졌다 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입니다. (균일도나 빛샘 관련 부분에서는 동일 제품간에도 수치상 차이는 발생할 수 있고 HDR이 활성화된 ASUS HDR(GamingHDR, CinemaHDR) 모드의 결과 역시 기본 SDR 환경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6 . 디스플레이 특징 : 감마(Gamma)

감마(Gamma)를 나타내는 곡선 형태에 따라 전반적인 색상의 진함/연함이 다르게 표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같은 이미지라도 감마가 어떻게 설정되어 있느냐에 따라 보여지는 느낌은 사뭇 다르기 때문에 특별한 목적(게임 등...)을 갖는 경우를 제외하곤 감마 표준 2.2를 따르는 구조가 작업, 컨텐츠 감상 등의 다용도 목적으로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드/옵션별 감마

▲모드/옵션별 감마 RGB

감마는 GameVisual 모드와 Shadow Boost 옵션이 제공하는 프리셋을 통해 특성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구조입니다. GameVisual은 감마 표준 2.2에 잘 맞추어진 환경을 Racing Mode를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sRGB Mode 또한 표준에 잘 맞추어진 감마 프리셋을 제공하는 상태입니다. 여기에서 Scenery Mode나 RTS/RPG Mode, FPS Mode 및 MOBA Mode를 적용할 경우 화면에서 상당히 밝고 역동적인 느낌을 전달받게 되며 그 외 시야 확보 옵션 Shadow Boost에서는 단계(Level)가 높아질수록 Black 계열 색상이 더욱 밝게 보여지는 프리셋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hadow Boost 옵션 내에서도 단순히 단계(Level)를 높이는 것과 Dynamic Adjustment를 적용하는 것에는 부분적인 연출에 차이가 있으며 HDR이 활성화된 ASUS HDR(GamingHDR, CinemaHDR) 모드에서의 특징 역시 일반 SDR 환경에서의 OSD 메뉴를 선택하는 것과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 디스플레이 특징 : 색 온도(Color Temperature)

색 온도(Color Temperature)는 표준 6500K 값을 기준으로 하며 값이 낮아질수록 화면이 붉거나 노랗게 느껴지며 반대인 경우에 푸른 느낌이 강해지는 차이가 있습니다. 업계 표준을 따르는 작업 환경에서는 표준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며 일반적인 컨텐츠 감상 및 게이밍 등의 목적에서는 취향에 맞게 선택이 가능한 특성 중 하나입니다.

3가지 타입의 Color Temp. 메뉴가 제공되고 표준 6500K 기준에 가장 가까운 Warm(6568K)을 기본 설정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Normal, Cool 순서에 따라 7000K 중반에서 최대 9000K 초반의 푸른(Bluish) 느낌이 강한 색 온도로 변화되는 특징이 있으니 목적에 따라 이 점을 잘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색 온도는 GameVisual의 프리셋을 이용한 변화도 가능한데, 항목 내 Racing Mode와 sRGB Mode가 Color Temp. : Warm과 같은 특징을 지녔고 그 외 대부분은 7000K 혹은 9000K(Cinema Mode)대 색 온도를 프리셋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색 온도는 시력보호를 위해 청색광을 감소시켜주는 Blue Light Filter가 동작하는 과정에서도 변화되며 Blue Light Filter의 Level이 높아질수록 청색광 차단 정도가 강해지며 최대 5000K 초반대로 붉은(Reddish) 느낌이 강한 색 온도 환경을 만드는 차이가 있습니다.

8 . 디스플레이 특징 : 색상 영역(Color Reproduction Range)

색상 영역(Color Reproduction Range)을 확인하여 디스플레이가 지원하는 색감 및 업계 표준 sRGB, DCI-P3, Adobe RGB 등의 기준에 얼마만큼 만족이 가능한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넓은 표현 범위를 제공하며 기준에 최적화된 색상을 제공할수록 우수한 디스플레이로 판단됩니다.

▲색상 영역 및 커버리지(NTSC, sRGB 기준 대비)

▲3D LAB(3차원 색상 영역), GameVisual : Racing Mode

▲3D LAB(3차원 색상 영역), GameVisual : Cinema Mode

▲3D LAB(3차원 색상 영역), Blue Light Filter : Level 4

색상은 업계 표준이자 보편적으로 가장 널리 적용되고 있는 sRGB 표준을 따르고 있으며 수치상으로 확인되는 커버리지는 최대 sRGB 107% 가량입니다. 기준 모두를 정확히 만족한다고 볼 순 없지만 대부분의 영역을 포함하고 있으며 밸런스 역시 좋은 편에 속하므로 일반적인 게이밍, 컨텐츠의 감상 또는 웹 서핑 등의 다용도 목적에서 무난하게 쓰여질 수 있는 색상 표현력을 갖추었다 할 수 있습니다. 모노톤 기반의 부분적인 색상 강조가 이루어지는 MOBA Mode나 시력보호 목적으로 청색광을 차단시켜주는 Blue Light Filer 모드에서 단계(Level) 설정에서 비교적 색상 영역에 변화가 크다는 점 정도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일반 계측 환경에서의 결과 확인은 어려우나 HDR이 활성화된 환경에서는 색상 영역 특성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이 점 역시 참고가 필요하겠습니다.


9 . 시야각(Viewing Angle) / 플리커(Flicker)

시야각(Viewing Angle)이 넓은 디스플레이에서는 다양한 화면 배치, 각도에서도 일정한 색감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디스플레이는 IPS 액정 방식을 채택한 상태로, 광시야각을 지원하지 않는 환경에 비해 좌우 또는 상하 시야각 전반적인 부분에서 일정한 화면 밝기와 색상 왜곡이 적은 환경을 기대할 수 있는 게 메리트로 더해집니다.


■ 플리커(Flicker)

백라이트로 밝기를 조절하는 LCD/LED 디스플레이는 주기적인 깜빡임(Flicker)을 갖고 있습니다. 체감은 어렵지만 눈에 부담을 주는 것은 사실이므로 이를 제어할 수 있는 플리커 프리(Flicker Free) 제품이 선호되는 추세입니다. 플리커 프리 기술이 적용된 화면에서는 장시간 사용에서 눈의 피로감을 덜 수 있는 기능적 메리트가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이 적용된 디스플레이로 화면 내부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깜빡임을 제어하여 눈의 피로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10 . 응답시간(Response Time) / 인풋렉(Input-Lag)

응답시간(Response Time)은 색상간의 변화에 소요되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응답시간이 빠를수록(낮을수록) 빠른 색상 전환이 가능하고 그만큼 잔상이 적게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니터 제품의 응답시간 스펙으로 표기되는 부분이 GTG(Gray to Gray) 또는 MPRT 기준에서 테스트한 응답시간 수치라는 점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GTG 응답시간(ms)

▲항목별 응답시간

응답시간 가속을 위한 0-100 단계 OverDrive 메뉴가 제공되고 그 중 단계 60을 기본 설정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기준에서의 응답시간은 평균 3.6ms로(플레이웨어즈 테스트 기준, GTG) 확인되며, 가장 높은 단계 100 기준에서는 1ms 후반대 응답시간 오버드라이브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준수한 기본 응답시간에 메리트가 있고 오버드라이브 효과로 1ms대 응답시간 수치를 보여준다는 점이 돋보입니다. 다만, 오버드라이브가 가장 높게 걸리는 단계 100 기준에서는 빠르게 움직이는 이미지에 역잔상이 발행하므로 평소 잔상이나 역잔상에 민감한 경우라면 전 단계인 80을 최대치로 설정하는 것도 방법이겠습니다. 그럼에도 응답시간은 2ms대로 우수하고 더욱이 이 제품의 경우 주사율 280Hz 오버클러킹이 가능한 고주사율 환경이 서포트하고 있으니 보편적인 60Hz의 화면에서보다 잔상이나 역잔상의 체감 정도가 확연히 낮은 상태로 빠른 게이밍을 즐기는 수 있는 환경에 메리트가 있습니다. (체감 정도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고 수치상의 결과 역시 테스트 환경 및 빙식(GTG, MPRT)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잔상(Motion Blur), Shutter Speed 1/400 고속 촬영

잔상 관련으론 OSD의 ELMB SYNC 기능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백라이트 스트로빙 기술을 기반으로 적은 잔상, 또렷한 화면을 연출해주는 특징이 있어 빠른 게이밍을 더욱 효과적으로 즐기려는 경우에 선택해볼 수 있는 옵션이라 보시면 되겠는데, 기술적인 영향으로 플리커프리(Flicker-Free)는 해제되며 스트로빙 과정에서 소폭의 휘도 저하는 동반되는 점을 참고하셔야 하겠습니다. 장점인 적은 잔상과 또렷한 화면으로 최적의 게이밍 환경을 구성해 보고자 할 때 효과적일 옵션의 하나입니다.


■ 인풋렉(Input-Lag)

인풋렉(Input-Lag)은 입력 장치를 통해 전달되는 신호가 처리되는데 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인풋렉 수치가 낮다는 것은 입력 지연 상태가 적은 것이라 할 수 있고 높은 경우는 반대입니다. 따라서, 낮은 인풋렉 값을 갖는 디스플레이 제품에서 사용자의 즉각적인 입력 및 조작, 쾌적한 사용감을 두루 누려볼 수 있습니다.

▲SMTT 2.0 소프트웨어

전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테스트 과정에서 인풋렉 수치는 2-3ms 사이(플레이웨어즈 기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편차를 감안하더라도 기본 60Hz 주사율 환경 및 최대 주사율 280Hz 설정 환경에서 입력지연은 1프레임(Frame)을 넘어서지 않는 상태이며 이를 기반으로 쾌적한 사용(입력)감으로 게이밍, 기타 컨텐츠 환경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11 . 발열(Temperature)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이미지는 화면을 켠 상태에서 에이징을 진행하고, FLIR사의 E시리즈로 본체 발열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본체의 평균 발열은 전후면 29-33˚C 사이로 확인(플레이웨어즈 테스트 환경 기준)되며 본체 베젤 우측 하단부, 뒷면 메인 입력 단자 주위에서의 발열이 상대적으로 높은 39-40˚C 사이(최대)입니다. 어댑터를 포함해 전반적인 발열 상태는 장시간 사용 기준, 기본 환기(공기 순환) 정도를 지켜줄 경우에 큰 특이사항이 없을 수준이라 판단됩니다.(발열 상태는 측정 환경이나 장비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참고바랍니다.)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Brightness 70 기본 설정 기준에서 환경별 전력 소모는 23-26W 사이로 확인되고 있으며(플레이웨어즈 테스트 환경 기준), Brightness 75-100 구간을 제외한 대부분은 표기스펙 26W 이하의 값을 지닌 상태입니다. 400nit이상의 고휘도(밝은 화면)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기본 Brightness 70 혹은 그 이하의 단계를 설정하는 것이 저전력 운용에는 도움이 되겠습니다.


12 . 종합

기세가 더욱 강해진 하이엔드 시장의 열기속에 모니터 부문에서는 고성능, 다양한 옵션 탑재 모니터들의 등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ASUS TUF Gaming VG279QM의 경우, 특히나 경쟁이 치열하다 할 수 있는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서 주사율(Refresh Rate) 280Hz 오버클러킹 지원이라는 강력한 무기를 내세웠고 이와 함께 최대 1ms의 응답시간 오버드라이브 지원 및 2-3ms 수준으로 매우 낮은 인풋렉 제어 환경, 잔상 감소 기술 ELMB SYNC와 가변 주사율 기능 Adaptive-Sync(NVIDIA G-Sync Compatible), 전용 OSD를 통해 다채로운 화면 최적화는 물론 게이밍에 효과적인 조준선, 타이머, FPS 카운터 등의 다양한 부가기능들을 접목할 수 있게 만든 고성능/고주사율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로 차별화된 신작이 되겠습니다.

▲고속 촬영(400fps)으로 비교해 본 주사율(Hz)별 화면, 이미지 출처 : https://www.testufo.com/

▲OSD 메뉴를 통한 화면 최적화 예시(HDR 영상 소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S-ZXxCSYTfQ&t=59s)

▲GamePlus 활용 예시

화면 최적화 관련으로도 ASUS TUF Gaming VG279QM은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업계 표준 sRGB 기준에 최적화된 색상 영역 기본 지원 및 OSD 메뉴 GameVisual을 통해 Racing, RPT/RPG, FPS, MOBA Mode 등의 역동적인 모드 선택이 가능하게 만들어 다양한 게임 장르에 대응할 수 있게함은 물론 VESA DisplayHDR 400 인증을 획득한 고성능 디스플레이로 최대 520nit에 가까운 고휘도 HDR 모드(ASUS GamingHDR, CinemaHDR)를 제공하며 부가적으론 시야 확보에 효과적인 Shadow Boost, 선명도 관련 Vivid Pixel 설정 및 조준선이나 타이머, FPS 카운터 기능이 담긴 GamePlus 메뉴를 두루 활용할 수 있게 구성을 했다는 점에서 일반 모니터나 보급형 게이밍 모니터에서는 쉽게 누려보기 힘든 활용도와 옵션 선택지를 기대해도 좋은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번 ASUS TUF Gaming VG279QM은 최근의 고성능 트랜드를 대표하며, 기본기와 옵션의 다양성을 무기로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 진입할 ASUS의 야심작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최적의 게이밍을 위한 모니터 선택에 관심있다면 2020년 상반기 출시작 중 특히 주목해 봐도 좋을 ASUS TUF 시리즈, 27형 FHD 280Hz 오버클러킹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ASUS TUF Gaming VG279QM


■ 제품 메리트


- 초당 280개의 화면이 연출되는 주사율(Refresh Rate) 280Hz 오버클러킹 환경 지원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

- 최상급 1ms 응답시간 오버드라이브 지원 및 2-3ms사이로 매우 낮은 인풋렉(Input-Lag) 제어 기술 적용.

- 가변 주사율 기능 Adaptive-Sync (NVIDIA G-Sync Compatible) 지원으로 더욱 매끄러운 게이밍 환경 서포트.

- VESA DisplayHDR 400 인증 디스플레이를 통해 최대 520nit대의 고휘도 HDR(ASUS GamingHDR, CinemaHDR) 환경을 제공하는 게이밍 모니터.

- 준수한 색상 표현력 및 OSD를 통해 GameVisual 모드별 시나리오 또는 GamePlus(조준선, 타이머, FPS 카운터 등) 활용이 가능.

- 필요에 따라 Shadow Boost(시야 확보용)나 VividPixel(선명도 관련) 모드를 추가할 수 있는 옵션 선택지.

- 장시간 사용에서 시력보호 관련,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 적용 및 청색광 차단 모드인 Blue Light Filter 옵션 포함. 


■ 참고사항


- 응답시간 결과는 측정 환경이나 방식(GTG, MPRT)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점 참고.

- OverDrive : 100 기준에서는 역잔상이 발생하므로 민감한 경우에는 전 단계인 80 설정을 권유(0-100 단계, 변화 단위 20).

- 잔상 감소 기술인 ELMB SYNC가 활성화된 환경에서는 플리커프리(Flicker-Free)가 해제되며 OverDrive 메뉴는 비활성화.

- GameVisual의 RTS/RPG, FPS, MOBA Mode의 경우 화사하고 역동적인 느낌을 연출하는 데 효과적. 다용도 목적이라면 Racing, sRGB Mode가 적절.

- Shadow Boost의 단계가 높아질수록 암부 시야 확보에는 유리하나 원본 색상과는 차이가 발생하므로 참고.

- HDR은 이를 지원하는 기기와 컨텐츠를 만족해야 온전한 활용이 가능. (개인 시스템별 지원 여부 참고)

- HDR이 활성화된 환경에서는 GameVisual 모드가 비활성화로 전환되며 ASUS GamingHDR, CinemaHDR 모드가 활성화.

- 일반 SDR 환경과 HDR 환경 기준에서의 디스플레이 특성(색상 영역, 톤 등)에 차이는 발생한다는 점 참고. 

작성일 기준 온라인 최저가 : 업데이트 예정

제품 공식 정보(DB) : https://www.asus.com/Monitors/TUF-GAMING-VG279QM/ove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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