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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SUNG GALAXY S20 ULTRA (SM-G988N) 1부 배터리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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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시작하며...

삼성 스마트폰의 메인 라인업 갤럭시 S20시리즈가 국내에 출시되었습니다.


이번 SAMSUNG GALAXY S20은 S20, S20+, S20 ULTRA 3가지 라인업으로 나뉘며, 플웨즈에서는 그 중 최고 사양인 S20 ULTRA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20 ULTRA는 5000mAh의 배터리 용량 , 국내용에도 엑시노스가 아닌 퀄컴 스냅드래곤 865 SM8250 AP(Adreno 650 GPU)가 탑재되었으며, WQHD(3200x1440)해상도의 6.9인치 Infinity-O display, 1억 800만 화소의 쿼드렌즈등 이전작인 S10, NOTE10과는 차별화된 스펙이 돋보여 많은 소비자들이 궁금해하는 제품인 만큼 1부 배터리 부분과 2부 카메라, 디스플레이, 성능, 발열등의 세부리뷰로 나누어 진행예정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그렇다면, 우선 SAMSUNG GALAXY S20 ULTRA의 1부 배터리 성능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테스트는 Wi-Fi, 동영상, 3D 부분에서 진행하였으며, WQHD(3200X1440), FHD+(2400X1080) 기본 60Hz, 120Hz(FHD+에서만 지원) 설정에서 진행하였습니다.


플웨즈 기준에 맞추어 최대한 동일하게 테스트되었으나, 최대한의 외부 변수를 통제하기 위해 제품 초기화 상태에서 '비행기 모드', Wi-Fi만 On한 상태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순수한 배터리 유지 시간 자체보다는 이전 제품 혹은 타사 제품과의 비교에 초점을 두고 보시기를 권장드리며, 실사용 시 개인의 환경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음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2 . 테스트 세팅

LCD모바일 기기들을 기존 AMOLED 제품들과 비슷한 휘도로 설정하기 위해 플웨즈에서 모니터 리뷰에 쓰이는 디스플레이 측정 장비를 이용하였으며...

KONICA MINOLTA 사의 Display Color Analyzer CA-310

CA-PU32 프로브

기기의 밝기는 순수 휘도(밝기)를 참고하여 책정하였습니다.

- SAMSUNG GALAXY S20 ULTRA

- O/S 버전 : Android 10

120Hz모드는 FHD+이하의 해상도에서만 적용되며, WQHD에서는 60Hz만 적용가능합니다.


3 . Wi-Fi 환경에서의 배터리 시간 비교

웹 구동 시간(Wi-Fi) 테스트는 각 기기의 기본 브라우저로 플웨즈 내 5초 단위로 새로고침되는 페이지의 구동시간을 확인해보는 방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단, S4는 기본 브라우저 밝기 문제로 Dolphin 브라우저를 사용)


테스트 기준은 각 기기의 100% 밝기와 삼성 아몰레드 계열의 최대밝기(백색밝기)인 230 cd/㎡ 정도에 맞추어 진행하였습니다.  (단, 아주 정확하게 230에 맞출 수 없었던 점은 기기 세팅상 불가능한 부분이니 양해바랍니다.)


아무래도 웹페이지의 경우 흰색의 표현이 가장 많기 때문에(플웨즈를 포함하여) 이러한 기준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 230니트(칸델라) 밝기의 세팅 밝기 옵션

수동 기준 '색상 최적화 모드'에서 약 390니트 수준의 밝기를 가지고 있으며(최근 OLED 탑재 폰들과 유사한 수준)  동일 밝기를 기준으로 하자면, 직전 출시된 노트 10+과 비슷한 배터리 유지시간을 보입니다.

특히 해상도를 FHD+로 낮출시 약 5% 내외의 배터리 유지시간이 늘어나며, 120Hz적용시에는 20%내외로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5000mAh용량의 배터리만 보자면, 시간자체가 획기적이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6.9인치의 큰 디스플레이를 감안하면 비교적 양호한 최적화를 보인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다른 제품들의 밝기 세팅이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 리뷰들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4 . 동영상 환경에서의 배터리 시간 비교

이전 테스트에서 사용된 영화 AVATAR, 동일 소스를 기본플레이어 & 기본 화면 비율로 반복하여 다시 재생하는 방법을 이용하였습니다.


이번 항목 역시 100% 밝기 이외에 추가적인 기기로 동영상 테스트의 경우 흰색보다는 컬러색을 더 많이 사용하며,  이전에 살펴보았듯이 AMOLED와 LCD의 액정 특성상 최대밝기와 RGB색상간의 밝기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최대밝기(백색휘도)를 290 cd/㎡ 에 맞추어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AMOLED 계열 액정의 최대밝기에서의 Red+Green+Blue의 값이 대략 280이었으며, LCD 제품의 경우 백색휘도 290 cd/㎡ 에서 대략적으로 Red+Green+Blue의 값이 280에 근접하였습니다. (단, 제품 및 액정 특성마다 다르므로 정확하게 들어맞지는 않습니다)


이 역시 표준이 아닌 플웨즈의 기준이며, 모두 칼같이 들어맞지는 않는 부분이므로 참고사항 정도로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 Red+Green+Blue = 280니트에서의 밝기 세팅

동영상 배터리 소모에 유리한 OLED중에서도 최상위권, NOTE 10+와 비교시에도 개선된 최적화가 돋보입니다.

동영상에서는 FHD+, WQHD해상도의 차이가 크지 않으며, 120Hz 적용시에는 약 30%내외로 배터리 소모가 크긴하지만, 동영상 구동기준 매우 긴 사용시간이 보장되기 때문에 실제 사용상 불편함을 느낄 수준은 아닙니다.


5 . 3D 게임 구동시 배터리 시간 비교

GFX BENCHMARK 3.0(현재는 4.0)의 Battery Test는 기존 테스트와는 다르게 30분간 3D를 구동하여 전체적인 배터리 시간을 추정하기 때문에 정확도 자체는 기존 테스트 방식에 비해 다소 떨어질 수 있으나... 플웨즈에서 구비중인 6개의 스마트폰으로 테스트해 본 결과, 이전 테스트 결과와 거의 유사한 양상을 보인 것은 물론, 플레이 시간도 비교적 비슷한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신뢰성에 큰 문제는 없으리라 판단됩니다.

▲ 밝기 조건은 동영상과 같은 R+G+B = 280니트

배터리 용량과 AP 전력소모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는 3D 테스트인 점을 참고하면, 퀄컴 스냅드래곤 865 AP와 Adreno 650 GPU의 전력효율이 매우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FHD+로 구동시 압도적인 배터리 유지시간을 보이며. 3D 전력소모 기준 이전세대 스마트폰들과는 차별화된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단, 120Hz적용시에는 디스플레이 뿐만이 아닌 GPU클럭, 3D프레임이 급등하여(GFX BENCH 기준) 전력소모가 급증하게 되지만, 실사용시 매우 아쉬운 모습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발열로 인한 쓰로틀링(Throttling - 성능저하)현상 역시 무난한 수준으로 확실히 차세대 AP의 전력관리 기술이 돋보입니다 .


6 . 결론

앞에서의 결과처럼 SAMSUNG GALAXY S20 ULTRA 배터리 성능은...


"​​​​5000mAh의 배터리와 스냅드래곤 865 AP로 2020년 새로운 플래그쉽다운 배터리 최적화가 인상적."


특히, Wi-Fi, 동영상의 배터리 유지시간보다 3D구동시간의 증가가 크기때문에 야외에서 게이밍폰으로 사용시 큰 체감을 느낄 수 있겠습니다.


단, 120Hz적용시 20~30%의 배터리 유지시간이 짧아질 수 있으며, 3D게이밍시에는 전력소모가 약 2배가까이 커질 수 있다는 점은 참고 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플레이웨어즈 스마트폰 배터리 평가 점수 10/10, 120Hz 적용시는 8/10


2부 외형,카메라,디스플레이, 성능, 발열, 쓰로틀링등의 세부리뷰는 차주 포스팅 예정이니 많은 성원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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