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플레이웨어즈

'QHD & 144Hz', 필립스 325M7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필립스 325M7 QHD 144 프리싱크 게이밍 무결점

2,17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1 . 소개

필립스(PHILIPS)는 네덜란드에 본거지를 둔 업력 125년의 헬스 케어, 음향 및 영상 가전 등을 다루는 전문 브랜드입니다. 일부 소비자층에게는 면도기나 전동 칫솔과 같은 생활 가전 브랜드로 더욱 친숙할 수 있는데, 필립스는 1947년 최초의 6인치 디스플레이 제조에서 시작해 현재에 이르기까지 TV와 모니터를 제조해 온 전문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필립스의 모니터 카테고리에서는 가정용/사무용 컨셉의 모니터들을 많이 접해볼 수 있는데 최근에는 빠른 응답시간과 주사율, 가변 주사율 기능 등을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가 추가되며 라인업이 한층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소개해드릴 필립스 325M7 QHD 144 프리싱크 게이밍 무결점은 필립스의 '엔터테인먼트 및 게임 카테고리'에서 접해볼 수 있는 게이밍 모니터 중 하나로, '곡률 1800R을 갖는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특유의 구조를 통해 색다른 게이밍 환경을 제시하고, 기능면에선 MPRT 옵션을 적용한 최대 1ms대의 응답시간 지원 및 초당 144개의 화면을 보여줄 수 있는 주사율(Refresh Rate) 144hz, 가변 주사율 기능인 AMD FreeSync와 NVIDIA G-Sync에 대응할 수 있는 G-Sync Compatible의 지원, 시각적으론 전용 OSD인 SmartImagegame으로 게임 장르/컨텐츠에 최적화된 화면을 연출'할 수 있게 만든 특화 모니터입니다. QHD(2560x1440) 고화질 화면을 기반으로 높은 성능과 주사율, 다양한 게이밍 옵션을 마련해 놓은 32형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가 되겠습니다.

▲제품 주요 특징 소개, 알파스캔 디스플레이 공식

제품은 하단을 제외한 베젤 3면이 얇은 슬림베젤(SlimBezel)로 디자인된 상태이며 32형 크기 16:9 비율의 커브드(곡선형) 디스플레이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본체 뒷면에는 광택이 있는 하이그로시 소재가 적용되어 있으며 100x100mm VESA 규격 지원 및 기능적으로 틸트(Tilt) 조절이 가능한 스탠드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본체 뒷면 하단쪽으로 OSD용 1개의 조이스틱(네비게이션) 버튼이 위치하고 있으며 입력단자의 경우 HDMI 단자, DP 단자, D-SUB 단자 및 오디오 단자, 전원(DC-IN) 단자가 각각 1개씩 마련되어 있는 구성입니다. 직관적인 OSD 조작에 유리하며 외부 기기인 PC, 노트북, 콘솔 게임기, IPTV 셋톱박스 등의 연동도 가능한 32형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빌트인 스피커는 지원하지 않으니 사운드 감상에 있어 이는 참고사항입니다.

계속해서 플레이웨어즈의 디스플레이 테스트 내용을 더한 필립스 325M7 QHD 144 프리싱크 게이밍 무결점 소개를 이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외형 / 3. OSD(OnScreenDisplay)

※ 외형 및 OSD를 더욱 자세히 살펴보고 싶다면 플레이웨어즈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 . 디스플레이 테스트 : 휘도(Luminance)

디스플레이(Display) 테스트는 KONICA MINOLTA사의 측정(Measurement) 장비인 CA-310과 전용 소프트웨어 ColorTaster를 사용합니다.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여주기 위해 일정 시간 화면 에이징을 선행하며, 변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암실(Dark Room) 환경에서 측정을 진행합니다.


■ 휘도 (Luminance)

휘도(Luminance)는 '밝기'를 뜻하며, 단위는 nit(니트) 또는 cd/㎡(칸델라)입니다. 높은 휘도를 지원하면 야외에서도 화면을 선명하게 바라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White 균일도(Uniformity)

▲SmartImagegame

▲색 온도, sRGB

OSD 밝기 90을 디폴트값으로 갖는 상태에서 휘도는 260nit에 가깝게 계측되며, 밝기 단계 100 에서의 휘도는 322nit 수준입니다. 표기 스펙 300nit를 만족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특성을 지녔으며 전용 SmartImagegame에 저장되어 있는 프리셋을 통해 저마다 다른 휘도 설정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SmartImagegame의 프리셋 휘도는 Racing과 로우블루 모드에서 상대적으로 높고 별도 메뉴인 색상 항목에서는 색 온도에 포함된 원주인(Native)과 sRGB에서의 휘도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색 온도의 경우 6500K 표준 이상으로 높아지며 푸른 화면에 가까워질수록 휘도가 낮게 설정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5 . 디스플레이 테스트 : 명암비(Contrast Ratio)

명암비(Contrast Ratio)는 밝고 어두움의 대비를 비율로 나타낸 것으로 디스플레이에 적용된 패널(Panel)의 영향이 가장 큽니다. Black 휘도(밝기)가 낮을수록 진하고 디테일한 암부 표현에 유리하며, 그만큼 명암비도 높게 형성됩니다. 일반적으론 VA 다스플레이의 명암비가 가장 높고 그 다음은 IPS, TN 디스플레이순입니다.

▲Black 균일도(Uniformity)

▲SmartImageGame

VA 디스플레이를 기반으로 암부 표현과 관련해서 '0.06nit-0.14nit 사이의 저휘도(Luminance) 블랙, 4000:1에 가까운 명암비'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OSD의 SmartImagegame 선택에 따라서 특성에 차이가 발생하는데, 이는 각 항목에 저장되어 있는 프리셋이 작용되는 결과임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기본적으로 VA 디스플레이 특유의 심도있는 암부 표현을 기대해 볼 수 있는 특성을 지녔고 무난한 균일도, 적은 빛샘의 화면을 제공하는 상태입니다. (균일도나 빛샘 관련 특징은 동일제품임에도 출고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겠습니다.)


6 . 디스플레이 테스트 : 감마(Gamma)

감마(Gamma)는 곡선 형태에 따라 색의 진함/연함이 다르게 표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같은 색이라도 감마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으로 보여질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디스플레이 옵션(게임, 영화, 사진 등...)이 아닌 경우 표준 감마(2.2)에 가까운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작업, 컨텐츠 감상 등의 활용에 두루 효과적입니다.

▲감마

▲SmartImagegame

▲SmartImagegame의 디폴트 설정(위) 및 로우블루 모드 단계1 설정(아래)의 RGB 표현

5단계의 감마 항목을 통해 전체적인 화면의 톤을 더욱 밝게 또는 더욱 진하게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SmartImagegame의 경우, 프리셋에 의해 주로 휘도와 색 온도가 변화되는 특징이 있고 감마 특성을 변화시키지는 않는 상태입니다. SmartImagegame의 경우 일부 모드에서 감마 RGB 중, Blue가 상대적으로 진하게 표현되는 것으로 확인되는데 이는 시력보호를 목적으로 블루라이트 영역을 감소시키는 과정에서 동반되는 특성이라는 것이 제조사측 설명이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일반적인 경로는 아니지만 OSD의 '로우블루 모드 : 단계1' 선택으로 감마 표현을 비교적 일정한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7 . 디스플레이 테스트 : 색 온도(Color Temperature)

▲색 온도

▲SmartImagegame

▲로우블루 모드

직관적인 6개의 색 온도 메뉴가 마련되어 있어 다양한 변화를 느껴볼 수 있습니다. 가장 낮은 5000K를 제외한 나머지 항목의 경우 대부분 색 온도 표준 6500K 이상으로 푸른 느낌이 강해지는 색 온도를 갖는다는 점이 참고사항입니다. 색 온도는 SmartImagegame의 항목별 프리셋을 통해서도 변경이 가능한데 RTS와 시력보호용 로우블루 모드가 가장 표준에 근접해 있는 색 온도값을 갖고 있으며 그 외에는 대부분 푸른 느낌이 강해지는 7000K-11000K대 사이의 색 온도값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8 . 디스플레이 테스트 : 색 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색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결과를 통해 제품 고유의 표현 방식을 알 수 있습니다. 제품 각각의 스펙을 참고하여 sRGB 또는 Adobe RGB 기준에 색 공간이 얼마만큼 근접해 있는지 확인합니다. 기준을 모두 만족하지 않더라도 사용에 무리는 없으나 기준에 가깝고 넓은 색 표현 범위를 가질수록 작업, 감상 등으로 두루 사용하기 효과적입니다.

▲색역 및 NTSC/sRGB 커버리지

▲색역 및 NTSC/sRGB 커버리지

▲3차원 색역도(3D LAB)

필립스 고유의 'Ultra Wide Color' 디스플레이를 기반으로 한 상태에서 디지털 시네마 표준인 DCI-P3에 최적화된 광색역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보편적인 sRGB 색상 표준 대비 120-125% 사이로 표현 범위가 더 넓은 것이라 할 수 있고 그만큼 더욱 다양한 색상, 디테일한 묘사에 이점이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SmartImagegame의 시력보호용 로우블루 모드를 선택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특성입니다.


9 . 시야각(Viewing Angle) / 플리커(Flicker) 테스트
■ 시야각(Viewing Angle)

시야각(Viewing Angle)은 시인성과 더불어 색감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더라도 일정한 밝기와 색 표현이 유지될수록 효과적입니다.

VA 디스플레이 기반의 광시야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면을 포함한 좌우 또는 상하에 위치한 상태에서 화면을 바라볼 때 눈에 띄는 휘도 저하나 색상 왜곡은 확인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화면 배치가 가능한 환경에서 게이밍, 컨텐츠 감상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자 장점입니다.


■ 플리커(Flicker)

백라이트로 밝기를 조절하는 LCD/LED 디스플레이는 주기적인 깜빡임(Flicker)을 갖고 있습니다. 체감은 어렵지만 눈에 부담을 주는 것은 사실이므로 이를 제어할 수 있는 플리커 프리(Flicker Free) 제품이 선호되는 추세입니다. 플리커 프리 기술이 적용된 화면에서는 장시간 사용에서 눈의 피로감을 덜 수 있는 기능적 메리트가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이 적용된 모니터, 화면 내부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깜빡임을 제어하여 눈의 피로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게이밍 옵션인 MPRT 모드를 ON 상태로 놓을 경우에 한해서 플리커프리 기능이 해제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백라이트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응답시간 오버드라이브 및 적은 잔상의 화면을 만들어내는 MPRT 동작 방식의 영향이니 참고바랍니다.


10 . 응답(Response) 성능 테스트
■ 응답 시간(Response Time)

응답시간(Response Time)은 색이 변화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뜻합니다. 응답 시간이 빠를수록(낮을수록) 빠른 색 전환이 가능하며 화면에 잔상이 적게 남는 이점이 있습니다. 대게 모니터 스펙(DB)에서 응답시간(속도)로 표기되는 항목이 GTG(Gray to Gray)의 결과이므로 이를 특히 염두에 두시고 결과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GTG 응답시간(ms)

​​​​▲항목별 응답시간

VA 디스플레이를 기반으로 OSD에는 4단계의 '스마트 응답'이 응답시간 오버드라이브(단축 혹은 가속)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웨어즈 테스트 환경에서 스마트 응답의 디폴트값인 끄기의 응답시간은 5ms초반이며, 단계가 높아질수록 4ms(빠르게), 3ms(더 빠르게), 2ms(가장 빠르게)대 순으로 단축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오버드라이브 단계가 가장 높은 상태에서도 눈에 띄는 역잔상은 체감되지 않고 있으며 이 상태에서 초당 144개의 화면을 보여주는 주사율(Refresh Rate) 144hz가 더해지므로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불러온다 할 수 있습니다. 빠른 장면(색상) 전환과 적은 잔상의 화면에서 게이밍을 즐길 수 있겠습니다.

필요에 따라선 'MPRT' 모드를 ON 시켜 더욱 빠른 응답시간 및 적은 잔상의 화면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MPRT의 경우, 백라이트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더욱 빠른 응답시간(스펙상 1ms)과 적은 잔상의 화면을 지원한다 소개되는데 동작 방식에 따라 플리커 현상이 발생하므로 기존 응답시간 테스트를 적용하긴 어렵지만 적어도 2ms대 초반 혹은 그 이하로 낮은(빠른) 응답시간을 기대해볼 수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움직이는 이미지가 OFF 상태보다 더욱 또렷하게 보이는 효과는 쉽게 체감할 수 있습니다.


■ 인풋렉(Input-Lag)

인풋 렉(Input Lag)은 Display Lag으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Lag'이라는 단어 그대로 입력 지연을 뜻합니다. 키보드, 마우스와 같은 입력 장치로 전달된 신호가 화면으로 표현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이므로 값(ms)이 낮을수록 즉각적인 반응이 가능하고 그만큼 쾌적한 사용감(작업/게임 플레이)을 느끼게 됩니다.

▲SMTT 2.0 소프트웨어

▲인풋렉(Input-Lag) 테스트

테스트를 통해 확인되는 인풋렉 수치는 4-5ms(1/1000초 기준) 사이입니다. 테스트 기기/환경에 따라 차이는 발생하겠으나 이를 고려하더라도 '입력지연'이란 것을 체감하기 어려운 매우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우 높은 수준의 인풋렉 제어 성능으로 쾌적한 사용 환경을 제공하는 디스플레이입니다.


11 . 발열(Temperature)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 발열(Temperature)

이미지는 화면을 켠 상태에서 일정 시간 화면 에이징을 진행하고, 발열 측정 장비인 FLIR사의 E시리즈로 본체 발열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테스트 환경에서 가장 높은 발열은 제품 뒷면 입력단자에서 46.8˚C이며, 그 외 평균적인 발열은 33-38˚C 사이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값은 측정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겠으니 참고바라며, 기본 환기에 문제가 없다는 조건에서 장시간 사용에서도 큰 특이사항은 없는 발열 상태를 지녔다 할 수 있겠습니다.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표기 스펙상의 소비전력은 47.9W(Typical 기준)입니다. OSD의 디폴트값인 밝기 90 기준으로 플레이웨어즈의 소비전력 테스트 평균값은 38W로 확인되고, 밝기 단계 100의 경우 표기 스펙을 조금 넘어선 50W 초반이 확인됩니다. 밝은 화면을 목적으로 최대 밝기 설정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디폴트 설정인 밝기 90 또는 그 이하의 밝기 단계를 맞춰주는 것이 상대적인 저전력 활용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12 . 결론

소개해드린 필립스 325M7 QHD 144 프리싱크 게이밍 무결점은 "144hz 고주사율의 매끄러운 화면, 가변 주사율과 MPRT 옵션을 겸비한 빠른 성능의 게이밍 모니터"라 할 수 있습니다.

필립스(PHILIPS)의 주력 라인업에 속하는 가정용, 사무용 모니터와 별개로 온전한 게이밍 모니터가 모니터가 추가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입니다. 이러한 필립스의 게이밍 라인업을 대표하게 된 특화 모니터 중 하나가 이번 필립스 325M7 QHD 144 프리싱크 게이밍 무결점이라 할 수 있으며, 결과와 같이 '최대 2ms대의 빠른 응답시간(오버드라이브 기준)과 5ms 이내의 낮은 입력지연, 144hz 고주사율(Refresh Rate) 화면과 함께 전용 MPRT 옵션을 통한 응답시간 가속 및 잔상 감소 효과, 가변 주사율 기능인 AMD FreeSync(G-Sync Compatible)'를 두루 지원한다는 점이 확인되는만큼 게이밍 모니터로써 기제품들에 대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할 수 있겠습니다.

▲빠른 응답시간 및 적은 잔상을 지원하는 'MPRT' 기능, 4단계의 '스마트 응답' 설정 지원.

▲QHD 해상도 기반, 주사율 144hz 설정 및 AMD FreeSync(G-Sync Compatible 대응) 지원.

필립스 325M7 QHD 144 프리싱크 게이밍 무결점은 제조사 고유의 기술력이 가미된 'Ultra Wide Color' 광색역 지원에도 특징이 있습니다. 계측 결과 디지털 시네마 표준인 DCI-P3에 최적화된 색상 영역(sRGB 기준으로는 120-130% 사이)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더욱 다양한 색상, 디테일한 묘사가 가능한 화면으로 게임을 즐기거나 기타의 컨텐츠 활용이 가능한 것이 메리트입니다. 참고사항이 있다면 기본 화면에 이미 시력보호 목적의 블루라이트 감소 기능이 적용되어 있으니 개인 취향이나 선호도에 따라 디폴트 화면에서 OSD 설정을 달리하면 되겠습니다. 주 목적인 게이밍에서는 게임 장르나 취향에 따라 다양한 화면 밝기가 제공되는 SmartImagegame, 부분 시야 확보용 SmartFrame 또는 시력보호용 로우블루 모드를 활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인게임에서의 시야 확보, 부분적인 화면 밝기 조절이 가능한 'SmartFrame' 지원

이번 필립스 325M7 QHD 144 프리싱크 게이밍 무결점은 최적의 게이밍을 위한 디스플레이 스펙 그리고 그에 부합하는 성능과 옵션, 부가기능 지원에서 매력을 찾아볼 수 있는 게임 특화 모니터라 할 수 있습니다. 그간 다수의 슬림베젤 및 시력보호 모니터 라인업을 운영해 온 필립스(PHILIPS)가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 정공법을 펼치며 선보이고 있는 와이드 색상 기반의 고해상도 및 고주사율 디스플레이, 게이밍 관련 준수한 성능/옵션 지원 32형 QHD, 144hz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 제품 메리트


- QHD(2560x1440) 고해상도 기반 빠른 성능과 높은 주사율을 모두 지원하는 커브드(1800R) 게이밍 모니터.

- 초당 144개의 화면을 보여주는 주사율(Refresh Rate) 144hz 및 가변 주사율 기능인 AMD FreeSync(G-Sync Compatible 대응) 지원. 

- 오버드라이브 기준 응답시간 2ms대 지원, 전용 MPRT 옵션 활성화를 더할 경우 더욱 빠른 응답시간 및 적은 잔상의 화면을 기대. 

- 광색역(Ultra Wide Color, sRGB 125% 가량) 지원 및 특성이 다른 SmartImagegame으로 게임/컨텐츠별 최적화된 화면 연출 지원.

- 장시간 사용 환경을 위한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 및 Blue Light Filter 시력보호 기능.

- 필요에 따라 전용 소프트웨어인 SmartControl을 설치하여, Windows 상에서 OSD를 조작 할 수 있는 옵션.

■ 참고사항


- 곡선형 디스플레이는 평면(플랫) 디스플레이와 분명 다른 구조이므로 이에 대한 호불호는 존재.

- SamrtImagegame는 주로 화면의 밝은 정도와 색온도에 차이를 두는 방식으로 최적화를 지원.

- 디폴트 상태에서 시력보호를 목적으로 블루라이트 감소 기능이 적용되어 있는 특징. 필요에 따라 로우블루 모드 단계나 색 온도 조절 권유.

- MPRT 기능을 ON 상태로 놓을 경우, 응답시간 오버드라이브 및 잔상 감소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나 플리커프리 기능은 해제.

- AMD FreeSync나 NVIDIA G-Sync Compatible을 위해선 각각의 기능에 요구되는 시스템 조건(VGA)을 갖추어야 하는 점. 

작성일 기준, 온라인 최저가 : 341,000원

제품 정보(DB) : https://www.alphascan.co.kr/page2.php?LinkPage=product_view2&Code=20190621151619


작성자 정보

플레이웨어즈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