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시간 스펙 0.5ms', ASUS VG278QR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

조회수 2019. 8. 22. 11:06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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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US VG278QR
1. 소개

ASUS는 노트북, 데스크톱, 모니터, PC 주변기기를 전문으로 하는 브랜드입니다. 게이밍 관련 프리미엄 라인업인 'ROG(Republic Of Gamer)' 시리즈를 통해 국내외 게이밍 기어(Gear) 시장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브랜드이기도 한데, 디스플레이 측면에서 본다면 ASUS는 자사의 '3D & 게이밍' 카테고리를 통해 ROG 타이틀이 붙은 다수의 STRIX XG, SWIFT PG 프리미엄 게이밍 모니터를 출시하고 있는 것 뿐만 아니라 빠른 응답시간과 고주사율, 다양한 게이밍 옵션을 지원하는 VG 시리즈 게이밍 모니터를 선택지로 마련해 놓은 것이 특징입니다.

소개해드릴 ASUS VG278QR은 FHD(1920x1080) 해상도를 지원하는 27형 디스플레이를 기반으로 '1ms이하의 응답시간 스펙 및 ELMB(Extreme Low Motion Blur) 기능의 지원, 초당 165개의 화면을 보여주는 주사율(Refresh Rate) 165hz를 지원하며 가변 주사율 기능인 Adaptive-Sync 및 NVIDIA G-Sync Compatible 인증'을 핵심으로 내세운 ASUS의 3D & 게이밍 카테고리 VG 시리즈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고성능 지원 디스플레이와 함께 다양한 게임 화면 최적화가 가능한 GameVisual 모드 및 부가적인 조준선, 타이머 등의 메뉴가 마련되어 있는 특화 모니터입니다.

▲제품 소개, ASUS 공식 사이트

제품은 27형 크기의 평면(플랫) 디스플레이로 설계가 되었고 비율은 16:9입니다. 구조에서 오는 화면 최적화를 목적으로 틸트(Tilt), 스위블(Swivel), 높낮이(Elevation), 피봇(Pivot) 조절이 가능한 멀티스탠드를 지원하는 것이 장점이며 인터페이스는 본체 뒷면 하단에 네비게이션(조이스틱) 형태의 버튼 1개와 4개의 일반 버튼을 OSD용으로 마련해 놓았고 입력단자는 DVI 듀얼링크, HDMI, DP 포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직관적인 OSD 조작을 지원하는 구조이며 다수의 입력단자를 통해서는 PC, 노트북, 콘솔게임기, IPTV 셋톱박스와 같은 외부기기와의 호환이 가능하도록 만든 게이밍 모니터가 되겠습니다. 사운드의 경우 4W(2Wx2ch) 빌트인 스피커가 제공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계속해서 플레이웨어즈의 디스플레이 테스트 내용을 더한 ASUS의 VG 시리즈 게이밍 모니터, ASUS VG278QR 소개를 이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외형 / 3. OSD(OnScreenDisplay)

※ 외형 및 OSD를 더욱 자세히 살펴보고 싶다면 플레이웨어즈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 . 디스플레이 테스트 : 휘도(Luminance)

디스플레이(Display) 테스트는 KONICA MINOLTA사의 측정(Measurement) 장비인 CA-310과 전용 소프트웨어 ColorTaster를 사용합니다.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여주기 위해 일정 시간 화면 에이징을 선행하며, 변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암실(Dark Room) 환경에서 측정을 진행합니다.


■ 휘도 (Luminance)

휘도(Luminance)는 '밝기'를 뜻하며, 단위는 nit(니트) 또는 cd/㎡(칸델라)입니다. 높은 휘도를 지원하면 야외에서도 화면을 선명하게 바라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White 균일도(Uniformity)
▲Brightness
▲GameVisual

OSD의 Brightness 100 설정으로 426-428nit 수준의 고휘도 연출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상당히 밝은 화면이 체감되는 것이 특징이므로 환경에 따라 Brightness 단계를 조절하는 방법도 좋겠습니다. GameVisual의 경우, 항목별 프리셋에 따라 다른 휘도가 연출되고 있으며 주로 감상용 모드나 게이밍 모드에서의 휘도가 높은 상태입니다.


5 . 디스플레이 테스트 : 명암비(Contrast Ratio)

명암비(Contrast Ratio)는 밝고 어두움의 대비를 비율로 나타낸 것으로 액정(Panel)의 영향이 가장 큰 항목입니다. Black 휘도(밝기)가 낮을수록 진하고 디테일한 암부 표현에 유리하며 그만큼 명암비도 높게 형성됩니다. 일반적으론 VA 액정에서의 명암비가 가장 높고 그 다음은 IPS, TN 액정순입니다.  

▲Black 균일도(Uniformity)
▲GameVisual

TN 디스플레이를 채택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암부 표현은 '0.27nit-0.35nit 사이의 블랙 휘도(Luminance), 1300:1에 가까운 명암비' 특성을 지닌 상태입니다. OSD의 GameVisual 선택에 따라 명암비는 다른데, 이는 항목별 저장되어 있는 프리셋이 작용한 결과입니다. 전반적으로 무난한 암부 표현력을 지녔다 할 수 있으며 균일도나 빛샘 특성은 동일한 제품에서도 출고 상태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 디스플레이 테스트 : 감마(Gamma)

감마(Gamma)는 곡선 형태에 따라 색의 진함/연함이 다르게 표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같은 색이라도 감마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으로 보여질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디스플레이 옵션(게임, 영화, 사진 등...)이 아닌 경우 표준 감마(2.2)에 가까운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작업, 컨텐츠 감상 등의 활용에 두루 효과적입니다.

▲GameVisual
▲GameVisual의 RGB 표현

직접적인 감마 메뉴는 제공하지 않고 GameVisual의 프리셋을 통해 감마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GameVisual의 대부분은 화사한 컬러를 표현하는데 유리한 프리셋이 적용되어 있는 게 특징이며, 컨텐츠 감상이나 가벼운 작업 용도의 다용도 화면을 목적으로 한다면 감마 표준 2.2에 가장 근접한 sRGB Mode를 선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7 . 디스플레이 테스트 : 색 온도(Color Temperature)

색 온도(Color Temperature)는 따뜻한(Warm), 차가운(Cool) 또는 붉은(Reddish), 푸른(Bluish) 화면으로 특징을 구분합니다. 색온도 표준 6500K를 기준으로 값이 낮을수록 화면이 붉게 느껴지며 반대로 높은 경우엔 화면이 푸르게 느껴지게 됩니다. 색온도의 영향을 받는 사진 및 영상 작업을 고려할 경우 색 온도 표준을 권유하지만, 일반 사용에서는 취향에 따라 선택해도 무방한 항목입니다.

▲Color Temp.
▲GameVisual
▲Low Blue Light

OSD의 Color Temp.를 통해 3단계의 색 온도 설정이 가능한데, 색 온도 표준 6500K에 가까운 Warm과 조금 더 푸른 느낌이 강조되는 Normal, 푸른 느낌이 가장 강해지는 Cool을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구성입니다. Color Temp.의 Cool과 GameVisual의 Cinema Mode가 색 온도 특성이 유사하고 별도로 Blue Light Filter를 적용할 경우에는 Level 0-4단계에 맞춰 블루라이트 감소의 효과로 낮은 색 온도가 설정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Level 4에서 가장 높은 블루라이트 감소와 그만큼의 시력보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8 . 디스플레이 테스트 : 색 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색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결과를 통해 제품 고유의 표현 방식을 알 수 있습니다. 제품 각각의 스펙을 참고하여 sRGB 또는 Adobe RGB 기준에 색 공간이 얼마만큼 근접해 있는지 확인합니다. 기준을 모두 만족하지 않더라도 사용에 무리는 없으나 기준에 가깝고 넓은 색 표현 범위를 가질수록 작업, 감상 등으로 두루 사용하기 효과적입니다.

▲색역 및 NTSC/sRGB 커버리지
▲색역 및 NTSC/sRGB 커버리지
▲3차원 색역도(3D LAB)

테스트 결과를 통해 sRGB 100-103% 수준의 컬러(Color) 표현이 가능한 모니터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디테일한 부분을 모두 만족한다고 보긴 어려우나, 널리 쓰이는 sRGB 컬러에 최적화된 설정을 제공하는 점은 준수합니다. 기본 특성과 별개로 GameVisual의 MOBA Mode는 모노톤 기반의 특정색이 강조되는 프리셋이 적용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9 . 시야각(Viewing Angle) / 플리커(Flicker) 테스트
■ 시야각(Viewing Angle)

시야각(Viewing Angle)은 시인성과 더불어 색감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더라도 일정한 밝기와 색 표현이 유지될수록 효과적입니다.

제품은 TN 디스플레이를 기반으로 합니다. 일반적인 정면 시야나 좌우의 경우는 크게 상관이 없지만 화면을 위나 아래 시야에서 바라볼 경우 밝은 정도 및 색상의 왜곡이 동반되는 점을 참고해야 하겠습니다. 


■ 플리커(Flicker)

백라이트로 밝기를 조절하는 LCD/LED 디스플레이는 주기적인 깜빡임(Flicker)을 갖고 있습니다. 체감은 어렵지만 눈에 부담을 주는 것은 사실이므로 이를 제어할 수 있는 플리커 프리(Flicker Free) 제품이 선호되는 추세입니다. 플리커 프리 기술이 적용된 화면에서는 장시간 사용에서 눈의 피로감을 덜 수 있는 기능적 메리트가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이 적용된 모니터, 화면 내부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깜빡임을 제어하여 눈의 피로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10 . 응답(Response) 성능 테스트
■ 응답 시간(Response Time)

응답시간(Response Time)은 색이 변화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뜻합니다. 응답 시간이 빠를수록(낮을수록) 빠른 색 전환이 가능하며 화면에 잔상이 적게 남는 이점이 있습니다. 대게 모니터 스펙(DB)에서 응답시간(속도)로 표기되는 항목이 GTG(Gray to Gray)의 결과이므로 이를 특히 염두에 두시고 결과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GTG 응답시간(ms)
​​​​▲항목별 응답시간

TN 디스플레이를 기반으로 OSD를 통해 0-100 단계 설정이 가능한 'Trace Free'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본인 Trace Free 60 에서의 GTG 응답시간은 2.3ms, 단계를 높여 Trace Free 100에 맞춰줄 경우 응답시간은 1.4ms로 단축(오버드라이브)가 되는 게 특징입니다. 매우 높은 수준의 응답시간과 고주사율을 통해 눈으로 보이는 잔상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가운데, 옵션으로는 'ELMB(Extreme Low Motion Blur)'라는 잔상 감소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화면 내부 백라이트를 조절하는 방식을 통해 눈으로 보이는 잔상의 정도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 동작 방식에 따라 화면에 플리커(Flicker) 현상이 발생하며 화면의 밝은 정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특징이 있으므로 온전히 게이밍을 목적으로 선택 가능한 특화 메뉴라 하겠습니다.


■ 인풋렉(Input-Lag)

인풋 렉(Input Lag)은 Display Lag으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Lag'이라는 단어 그대로 입력 지연을 뜻합니다. 키보드, 마우스와 같은 입력 장치로 전달된 신호가 화면으로 표현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이므로 값(ms)이 낮을수록 즉각적인 반응이 가능하고 그만큼 쾌적한 사용감(작업/게임 플레이)을 느끼게 됩니다.

▲SMTT 2.0 소프트웨어
▲인풋렉(Input-Lag) 테스트

테스트를 통해 확인되는 인풋렉 수치는 3-4ms(1/1000초 기준) 사이입니다. 테스트 기기/환경에 따라 차이는 발생하겠으나 이를 고려하더라도 '입력지연'이란 것을 체감하기 어려운 매우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우 높은 수준의 인풋렉 제어 성능으로 쾌적한 사용 환경을 제공하는 디스플레이입니다.


11 . 발열(Temperature)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 발열(Temperature)

이미지는 화면을 켠 상태에서 에이징을 진행하고, FLIR사의 E시리즈로 본체 발열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테스트 환경에서 가장 높은 발열은 제품 뒷면 전원부에서 42.5˚C이며, 어댑터 일부에서 52.2˚C 가량의 발열이 확인됩니다. 값은 측정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겠으니 참고바라며, 기본 환기에 문제가 없다는 조건에서 장시간 사용에 큰 특이사항이 없는 발열 상태라 할 수 있겠습니다.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표기 스펙상의 소비전력은 40W, 테스트 과정에서 평균 소비전력은 27.9W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OSD의 Brightness(밝기) 100 기준에서도 소비전력은 30W 가량으로 스펙보다 아래에 있습니다. 이보다 더 낮은 소비전력을 유지하고싶은 경우라면 Brightness 단계를 75 이하로 설정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12 . 결론

소개해드린 ASUS VG278QR은, "빠른 응답시간과 고주사율, 다수의 옵션이 조화를 이루는 ASUS의 게임 특화 모니터"라 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를 막론하고 특화 제품이라 함은 타겟으로 하는 사용자 중심에 맞춰 그에 어울리는 성능, 부가기능을 제공하는 것에 있습니다. 그러한 점에서 이번 ASUS VG278QR은 게임에 특화된 모니터로 설계되었고 그에 걸맞는 "1ms대 응답시간 및 잔상 감소 효과의 ELMB(Extreme Low Motion Blur)의 지원, 165hz의 주사율(Refresh Rate) 설정이 가능하며 인풋렉 제어 기술이 적용된 3-4ms 사이의 낮은 입력지연, 가변 주사율 기능인 Adaptive-Sync와 NVIDIA G-Sync Compatible 인증" 디스플레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가장 중요하고 매력적인 요소를 갖추었다 하겠습니다.

▲Trace Free 오버드라이드 기술 및 주사율 165hz, Adaptive-Sync 지원 게이밍 모니터.
▲GamePlus 부가기능과 GameVisual로 연출 가능한 게임 화면

성능에서 높은 퀄리티를 지닌 ASUS VG278QR은 OSD를 통해 연출되는 화면과 부가기능 측면에서도 강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GameVisual'이라는 전용 메뉴를 통해서는 각기 다른 프리셋의 FPS, Racing, RTS/RPG, MOBA Mode로 게임 장르별 최적화된 화면 선택이 가능하고 Scenery Mode, Cinema Mode와 같은 컨텐츠 감상용 모드 및 sRGB 컬러(Color) 표준에 가깝게 맞춰진 sRGB Mode를 선택할 수도 있는 게 특징입니다. 또한, 장시간 게이밍 환경에서 시력보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Blue Light Filter가 별도 메뉴로 제공되고 필요에 따라선 GamePlus를 통해 조준선, 타이머, FPS 카운터, 화면 분할과 같은 기능을 화면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반적인 구성이 '게이밍'에 맞춰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번 ASUS VG278QR은 게이밍에 최적화된 디스플레이의 채택, 고성능 기반 다양한 옵션 선택지를 마련해 놓은 것이 포인트입니다. 지속적인 게이밍 모니터의 붐 속에서 제조사 고유의 감성이 녹아든 디자인을 시작으로 사용 환경 최적화를 위한 멀티스탠드의 지원, 우수한 성능을 기반으로 다양한 OSD 설정이 서포트하고 있는 ASUS VG 시리즈의 27형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 제품 메리트


- 주사율(Refresh Rate) 165hz의 지원으로 상당히 매끄러운 화면(사용감)을 누려볼 수 있는 게이밍 모니터.

- 1ms대 응답시간, ELMB(Extreme Low Motion Blur) 옵션을 더할 경우 더욱 빠른 응답시간 및 적은 잔상을 기대할 수 있는 성능과 옵션 구성.

- 인풋렉은 3-4ms 사이로 매우 우수한 상태. 매우 낮은 입력지연으로 즉각적인 입력(플레이)를 지원.

- 인게임에 효과적인 가변 주사율 기능 Adaptive-Sync 지원 및 NVIDIA G-Sync Compatible 인증 디스플레이.

- 전용 GameVisual 메뉴를 통한 게임 장르 최적화 화면 연출 또한 GamePlus의 조준선, 타이머, FPS 카운터를 활용할 수 있는 구성.

- 장시간 게이밍을 위한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 및 Blue Light Filter 시력보호 기능 지원.

■ 참고사항


- 개인 시스템(VGA) 혹은 입력 케이블에 따라 최대 주사율 설정에 차이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이는 참고.

- ELMB는 가변 주사율 기능과 동시 적용 불가. 또한, 동작 방식에 따라 화면에 플리커 현상이 발생하며, 휘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설정되는 특징.

- 게임 장르별 최적화에는 해당이 없으나 컨텐츠 감상이나 일반 용도에서 널리 쓰이는 컬러는 sRGB Mode 선택으로 가능.

- Adaptive-Sync나 G-Sync Compatile은 각각을 지원하는 시스템(AMD, NVIDIA VGA) 조건을 만족해야 동작.

- TN 디스플레이 채택으로 광시야각 미지원. 이에 대한 호불호는 존재.

작성일 기준, 온라인 최저가 : 579,000원

제품 정보(DB) : https://www.asus.com/kr/Monitors/VG278Q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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