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동영상을 자주 본다? 그렇다면 LG 투인원PC 10T370-L860K

조회수 2019. 8. 21. 18:33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제품 소개 및 특징

동영상 컨텐츠는 생활에 밀접하다 못해 이제는 생활의 한 요소로 자리잡았다 해도 과언이 아니겠습니다. 과거 네트워크가 그다지 좋지 않던 시절에는 인강, 광고, 뮤직비디오 등과 같이 목적이 명확한 컨텐츠나 특정 컨텐츠의 보조적인 용도로써 동영상이 활용되었지만, 현재는 동영상으로 다루지 않는 컨텐츠가 거의 없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플랫폼에 호환되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가 운영중에 있어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동영상 컨텐츠들이 산더미처럼 쌓여있다보니, 특정한 목적를 가지고 보든 심심풀이로 보든 밥 먹을 때나 집안일을 할 때 그냥 틀어놓기만 하든... 어떠한 상황에서도 부담없이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동영상 컨텐츠라 할 수 있겠습니다.


괜찮은 예시라고 보긴 어렵지만, 필자의 경우에도 예전에는 여유 시간에 게임을 미친듯이 즐기곤 했지만 퇴근하고 집에 돌아오면 넷플릭스에서 영화나 드라마를 띄워놓고 멍때리며 릴렉스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 이러한 양상은 비단 필자 뿐만은 아닐 것이라 생각됩니다.

어떤 이유에서건 일상 생활 가운데 동영상 시청의 빈도가 높다면, 이를 위한 기기를 마련해보고자 하는 생각을 한 번쯤은 해보셨을 것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사용자들에게는 스마트폰이라는 간편한 동영상 재생 기기(?)가 있겠지만 아무래도 화면이 작다고 느낄 수 있으며, 노트북의 경우 최소 크기가 13.3인치 정도이며 대중 교통 내에서는 활용이 조금 불편하고 가격대도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쉽게 선택하기는 어렵겠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제일 적합한 것은 7"~11"대에 위치하고 있는 태블릿 PC라 할 수 있는데, 이쪽도 서피스와 같은 상위급 기기들은 가격이 만만치 않고 저가형 제품을 고르자니 다소 불안함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또한 윈도우 OS가 탑재되지 않은 제품이나, 없으면 활용에 다소 제약이 생기는 도킹 키보드가 제공되지 않는 제품도 있어 구매 결정에 은근히 어려움이 따르기도 합니다. 이번에 살펴볼 LG 투인원PC 10T370-L860K는 동영상 시청 및 채팅, 간단한 문서 작업 용도에 적합한 태블릿 PC로 우수한 휴대성과 가격대 성능비를 장점으로 하는 제품입니다.

10.1인치 규격에 1280x800 해상도, 광시야각, 터치 스크린 지원 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하고 Intel Atom x5-Z8350 프로세서를 탑재한 LG 투인원PC 10T370-L860K는 출시한지 다소 시간이 지난 제품이긴 하지만 그만큼 낮은 가격대인 20만원 내외에 위치하고 있으며, 앞서 언급한 동영상 시청 및 채팅, 간단한 문서 작업 용도로써는 충분한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격대 성능비와 더불어 장점으로 꼽히는 휴대성은 본체 크기나 도킹 키보드 뿐만 아니라 오랜 사용 시간을 보장하는 배터리, micro 5핀 USB 케이블을 통한 보조 배터리 충전 등의 요소까지 포함되어 있어 편의성까지 확실히 갖춘 상태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LG 투인원PC 10T370-L860K는 어떠한 외형을 갖추고 있으며 성능과 배터리 시간은 어느 정도 될지 자세히 살펴보면서, 정말 가격대 성능비와 휴대성이 우수한 태블릿 PC인지 한 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s

제품 소개 페이지 : https://www.lge.co.kr/lgekor/product/pc/notebook/productDetail.do?prdId=EPRD.315557


패키지 및 구성품, 본체, 키보드 사진

※ 자세한 사진은 플레이웨어즈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간단 벤치마크

LG 투인원PC 10T370-L860K에 탑재된 Intel Atom x5-Z8350(인텔 홈페이지 링크)는 2MB의 스마트 캐시와 기본 1.44GHz / 부스트 1.92GHz의 클럭을 보유하고 있으며, 4개의 코어 및 4개의 스레드를 제공합니다.

실질적으로 CPU 성능을 크게 기대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PCMark 8 벤치마크를 통해 간단하게 성능을 확인해보았습니다.

본 제품의 기본 스토리지는 Toshiba 064G30 e-MMC 64GB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사용 공간은 약 43.5GB로 확인됩니다. 단, 아래 "디스크 관리"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별도의 micro SD 카드를 활용하여 저장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배터리 성능 테스트

플레이웨어즈의 노트북 리뷰에서는 기본적으로 PCMark 8 배터리 테스트 항목을 측정하는데, LG 투인원PC 10T370-L860K의 경우 태블릿 형태로도 휴대가 가능한 만큼 키보드 장착 / 미장착 상태를 구분하여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추가로, LG 투인원PC 10T370-L860K의 주 활용도는 스트리밍을 통한 동영상 재생이므로 Youtube 연속 재생시 실제로 몇 시간 동안 활용이 가능한지 확인해보았습니다.

또한 LG 투인원PC 10T370-L860K는 micro 5핀 USB 케이블을 활용한 전원 어댑터, 혹은 보조 배터리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즉 외부 환경에서 일반적인 노트북보다는 충전이 용이한 편이라 할 수 있는데, 완전 방전 후 100% 완충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도 한 번 확인해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항목을 화면 밝기 100%(약 290nit 수준), Wi-Fi 사용, 전원 옵션 "향상된 배터리" 상태로 맞춰 진행하였습니다.


키보드 장착 후 PCMark 8 배터리 라이프 테스트에서는 5시간 19분, 키보드 분리 후 PCMark 8 배터리 라이프 테스트에서는 6시간 12분의 배터리 시간이 확인되었으며 두 항목의 차이는 약 16%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PCMark 8 테스트와 동일한 기준에서 Youtube 동영상 연속 재생(전체 화면 적용)하여 운영체제가 배터리 부족 경고를 띄울 때까지 걸린 시간은 5시간 51분, 실제로 꺼질 때까지 걸린 시간은 5시간 57분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테스트로 확인한 것은 아니지만... PCMark 8 테스트처럼 키보드를 분리했을 때 약 16%의 시간 차이가 발생한다고 가정한다면, 키보드 분리 후 태블릿 상태에서 Youtube 동영상을 연속 재생할 경우 약 6시간 54분의 결과(위 그래프상 수치로 414)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완전 방전 후 100% 완충까지 걸린 시간은 4시간 24분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위 테스트는 모두 화면 밝기 100%로 진행되었고 Youtube 동영상 연속 재생도 키보드 장착이라는 조건이 붙어있었기 때문에, 사실상 LG 투인원PC 10T370-L860K가 낼 수 있는 최소한의 배터리 시간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실사용 환경에서는 화면 밝기를 낮추거나 키보드를 분리함으로써 더욱 긴 배터리 시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결론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재 생활의 한 요소로 자리잡은 동영상 컨텐츠를 즐기기 위한 IT 기기들은 다수 존재하지만 실제로 만족스러운 사용 환경을 제시하는 제품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휴대성이 좋으면 화면 크기가 작거나, 화면 크기가 크면 휴대성이 떨어지거나, 둘 다 만족하면 가격대가 높거나 다른 활용도가 떨어지는 등 소비자의 조건을 맞추기가 그리 쉽지만은 않은 편입니다. 기기 카테고리 면에서는 태블릿 PC가 동영상 컨텐츠 활용에 가장 적합하긴 하지만 이 역시도 OS의 종류나 도킹 키보드의 여부, 가격대, A/S 등에서 많은 고민거리를 주기 마련입니다.


이번에 살펴본 LG 투인원PC 10T370-L860K는 동영상 시청용 기기를 찾는 소비자들의 고민을 손쉽게 해결해줄 수 있는 윈도우 OS 탑재 태블릿 PC 제품으로, 출시 시기가 어느 정도 지난 만큼 성능에 다소의 아쉬움은 있지만 동영상 시청 및 채팅, 간단한 문서 작업 용도에 적합한 성능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저렴한 가격대와 휴대성, 편의성을 동시에 갖춘 제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10.1" 크기에 도킹 키보드를 포함한 17.5mm의 높이, 1000g 내외의 무게를 갖추고 있어 한 손으로 휴대하기에도 무리가 없으며, 마그네틱 방식의 도킹 키보드로 인해 태블릿 - 노트북 간의 전환이 빠르고 간편합니다. 이에 따라 지하철이나 버스 같은 대중 교통 내에서는 태블릿 형태로 터치 스크린을 활용하여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고, 여유로운 공간에서는 노트북 형태로 추가적인 활용이 가능하겠습니다.


이러한 휴대성을 뒷받침해주는 배터리 성능은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는데... 가장 타이트하게 설정한 테스트 결과, 즉 동작을 보장하는 최소한의 시간이 5시간 이상이며 화면 밝기나 키보드 탈착 여부에 따라서는 7시간 이상의 배터리 시간을 보여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만해도 휴대성에 큰 무리는 없지만, micro 5핀 USB 케이블을 활용하여 일반적인 보조 배터리로도 충전이 가능하다는 점은 추가적인 메리트로 작용할 수 있겠습니다.


이외에도 윈도우 OS 탑재로 얻는 기본적인 편의성과 micro HDMI 포트, micro 5핀 USB 포트(충전 기능 외 활용), micro SD 카드 슬롯, 도킹 키보드에 탑재된 USB 2.0 단자 등을 통해 상대적으로 폭넓은 활용이 가능하겠습니다.

또한, 윈도우 OS에서 지원하는 복구 기능 외에 LG전자에서 제공하는 간편한 공장 초기화 기능이 있어 편의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부팅시 F11키를 눌러 진입할 수 있는 LG Recovery Center RE를 통해 빠른 공장 초기화가 가능한데, 동영상 시청 위주로 활용하는 경우 스토리지에 개인 데이터가 많이 쌓이지 않는다는 점, 학생 교육용으로도 활용된다는 점 등을 감안한다면 LG Recovery Center RE의 존재 역시 손에 꼽을 만한 장점으로 여겨집니다.

LG 투인원PC 10T370-L860K는 사실상 특정 목적에 맞춰 가격대 성능비를 높인 제품이기 때문에, 사용자에 따라서는 성능이나 해상도 등에 있어서 다소 아쉬움을 느낄 수는 있겠습니다. 하지만 LG전자라는 브랜드를 감안했을 때 이러한 아쉬움들을 충분히 덮고도 남는 합리적인 가격대를 갖추고 있으며, 태블릿 PC에서 상당히 중요한 요소인 휴대성 면에서 우수한 면모를 보이기 때문에 활용 목적에만 맞는다면 높은 가격대 성능비를 보여줄 수 있는 제품이겠습니다.


따라서 LG 투인원PC 10T370-L860K는 어릴 때부터 태블릿 PC를 접해오며 자란 아이들의 학습용 기기가 필요한 학부모 혹은 교육 계열의 그룹, 외출시에는 메인 / 집에서는 서브 PC로 활용할 만한 기기를 찾는 사용자, 동영상 재생 외의 기능은 크게 필요하지 않은 시청자 타입의 사용자 등에 있어서 특히 높은 효율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평가됩니다.


글 작성시 기준 인터넷 최저가 : 239,000원 (기본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