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전기차의 해, 2021년 출시 신차

조회수 2020. 11. 11. 10:3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올해까진 내연기관 신차 소식이 주를 이뤘지만 전기차의 원년이 될 2021년에는 많은 종류의 전기차가 쏟아져 나오게 될 것입니다. 2025년까지 총 250여 대의 순수 전기차가 글로벌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며 이는 전체 차종의 1/4에 이르는 수치입니다. 오늘은 국내외 주요 브랜드의 2021년 출시 대표 전기차 모델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대기아차 2024년까지 90% 신차 교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이며 전 세계 판매량 5위, 전기차 점유율 7%에 빛나는 현대기아차는 2020년 제네시스 G80과 쏘렌토, 아반떼, 싼타페, 투산, 카니발 풀체인지, GV80과 GV70 신차 출시, 스팅어 페이스리프트 등 굵직한 변화를 주었는데요. 이를 포함해 2024년까지 전 모델의 90%를 신차로 교체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혁신적인 현대기아 전기차 출시

현대기아차의 2021년 출시 신차 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라인업은 전기차입니다. 현대는 IONIQ5라는 이름으로 기아는 Imagine이라는 이름으로 각각 4월과 8월에 출시할 예정이며 둘 다 준중형 크로스오버 차량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준중형 크로스오버란 세단과 SUV의 특징을 모두 갖춘 형태를 말합니다. 급속충전 20분으로 주행거리 500km를 달성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획기적인 콘셉트카 디자인으로 주목을 받았었습니다. 제네시스 역시 2021년 전기차 전용 모델을 출시합니다. 

현대 IONIQ 시리즈 출시

IONIQ(아이오닉)은 현대에서 론칭한 순수 전기차 브랜드입니다. 당장 내년에 IONIQ5가 출시되며 차차 IONIQ6, IONIQ7이 각각 나오게 될 것입니다. IONIQ5는 준중형 크로스오버 차량으로 CUV라 구분하고 22년 출시될 예정인 IONIQ6는 중형 세단, 2024년 모습을 드러낼 IONIQ7은 대형 SUV 모델입니다. 현재도 아이오닉이라는 이름으로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모델이 출시되어 있는데요. 새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갖추고 2021년부터 선보일 IONIQ 브랜드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기아 Imagine 출시

2021년 기아가 선보일 신차 Imagine은 기아가 2019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최초로 공개된 크로스오버 EV 콘셉트카 'Imagine EV'를 양산한 것입니다. 확실히 눈에 띄는 디자인으로 대중의 관심이 높지만 충전성능이나 주행거리는 현대차와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급속충전성능에 혁신이 있을 것으로 보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참고로 이 모델의 고성능 버전은 제로백이 3초대로 뛰어난 동력성능을 갖췄다는 후문입니다.  

제네시스 코드명 'GENESIS JW EV' 출시 예정

올해 제네시스가 국내 양산차 판매시장에서 일으킨 바람은 상당히 큽니다. 내년에는 완전한 전기차로 제네시스를 만날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단 내년 상반기 당장 새로운 모델이 나오는 것은 아니며 G80 EV 형태로 출시될 공산이 큰데요. 완전한 제네시스 전기차 모델은 2021년 하반기에 앞서 소개해 드린 별도의 전기차 플랫폼을 통해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외 제네시스는 G70 왜건형 모델도 새롭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2021년 수입 브랜드 전기차 신차

전기차하면 떠오르는 브랜드는 아직까지 테슬라입니다. 올해 정부 전기차 보조금의 절반 가까이가 테슬라에 들어갔다고 할 정도로 국내에서도 판매 편중은 매우 심합니다. 국내 메이커에서 출시한 코나나 니로와 같은 전기차도 판매가 적지 않았지만 판매량만 놓고 보면 이 둘을 합친 것보다 테슬라 모델 3 판매가 더 많았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이 같은 현상엔 큰 차이가 없는데요. 2021년부터는 국내 업체는 물론이고 벤츠나 BMW 등 글로벌 양산차 업체의 추격이 만만치 않을 전망입니다.

럭셔리 전기차, 벤츠 EQS

실내 디자인은 신형 S 클래스를 그대로 가져왔지만 외관은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일 벤츠 EQS는 4륜 구동 시 제로백 4.5초를 실현하고 있으며 완충하면 700km까지 주행이 가능합니다. EQS가 출시된 이후에 EQC와 EQA, EQB가 연달아 나올 예정이며 SUV와 중형 세단인 E 클래스 전기차 버전까지 대략 10종의 모델을 출시한다 발표한 바 있습니다. 

BMW 전기 SUV, iX5

2018년 선보였던 BMW의 전기 콘셉트 SUV iNext 모델이 2021년 iX5라는 이름으로 시장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BMW는 이를 시작으로 2023년까지 11종이 넘는 전기차 모델을 새롭게 선보일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요. 주행거리는 최초 개발 당시보다 약간 줄어들어 한번 완충에 600km에 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2021년 우리 눈을 즐겁게 해줄 국내. 외 출시될 대표 순수 전기차 신차들을 살펴봤습니다. 전기차 발전의 핵심은 배터리 성능이고 이 성능은 충전 속도와 주행거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메이커들이 장담한 대로 목표한 수치가 나올지는 아직 확인할 수 없지만 경쟁이 본격화된다는 것만으로도 소비자 입장에서는 아주 신나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