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직영 주유소, 일반 주유소와 다른 점은 무엇일까?

조회수 2019. 6. 7. 23:4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2019년 3월 기준, 전국에 정상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는 주유소는 1만 1769곳으로 우리나라 국토, 면적대비 상당히 많은 편에 속합니다. 웬만한 지역이나 동네에 가더라도 비교적 어렵지 않게 주유소를 발견할 수 있죠. 


하지만 가끔 차를 몰고 주유소를 찾거나 지나다니다 보면 간판에 주유소 브랜드명과 함께 OO 주유소, OOO 주유소라고 표기되어 있는 동시에 ‘직영점, 직영주유소’라고 쓰여있는 곳도 간간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겉보기엔 어느 주유소와 다를 것 없는 평범한 주유소지만, 기름 가격을 확인해 보면 유독 직영 주유소는 가격이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해, 요즘같이 기름값이 또 올라가고 있는 지금은 더더욱 가기가 망설여지고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 오늘은 일반 주유소와 직영 주유소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주유소 vs. 직영주유소

같은 정유회사 상표를 이용하고 있지만, 일반 주유소와 직영주유소의 차이는 비교적 간단합니다. 일반 주유소는 말 그대로 그 주유소의 사장이 개인의 땅에 본인 소유의 건물을 지은 다음, 정유사의 브랜드 네임을 빌려 운영을 하는 주유소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반면에 직영주유소의 경우에는 개인 오너가 아닌, 해당 주유소에서 파는 기름을 만드는 정유회사가 직접 땅도 사고, 건물도 지어, 해당 브랜드 정유사의 관리하에 운영되는 주유소가 바로 직영 주유소입니다.

예를 들면, 일반 보통 주유소에서 “이 주유소에서 가장 높은 분 나와주실래요?”라고 하면 그 주유소, 건물, 땅을 소유한 개인 사장이 직접 나오는 것이고, 직영 주유소에서는 그 주유소의 관리 감독을 맡고 있는 현장관리소장이 나오게 되는 것이죠. 


직영 주유소의 소장은 해당 기름, 정유사의 직원일 뿐 따로 주유소나 땅을 소유한 분이 아닙니다. 

직영주유소는 더 좋은 품질의 기름을 판다?

뭐든지 ‘직영’이라는 말이 앞에 붙으면 어딘가 모르게 더 신뢰가 가고 더 좋을 것만 같은 선입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영 주유소라고 하면 더 좋은 품질의 기름을 팔 기 때문에 가격도 더 비싼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각 정유회사마다의 운영 방침이나 기름을 가공 또는 유통하는 프로세스 정도에서 차이가 발생할 뿐이지 실제로 납품 받는 당시의 품질적인 면에서는 일반 주유소나 직영 주유소나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단지 직영점은 100퍼센트 본사의 기름을 사용하고 개인이 운영하는 일반 주유소의 경우에는 해당 브랜드의 기름을 지속적으로 받을 때도 있지만, 그때그때 저렴한 회사의 기름, 무폴 기름이라고 하는 여러 정유사나 수입 기름을 받아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직영주유소가 일반 주유소보다 저렴하게 판매한다면 일반 주유소의 반발 및 해당 정유사의 기름 거래 중지 사태까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직영주유소에서는 일반 주유소보다 대부분 높게 가격을 책정한다고 합니다.

직영 주유소만의 차별성은 무엇일까?

'직영’이라는 타이틀을 걸고 가격만 비싼 주유소라면 운전자의 방문이 끊겨 있으나 마나 할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운영이 잘 되고 있고 직영주유소만을 찾는 분들도 상당수 있다고 하는데 그 이유들로는, 

일반 주유소에서는 시세에 따라 다른 정유회사의 기름을 받아 판매할 수도 있기 때문에, 여러 회사의 기름이 섞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에 비해 직영 주유소들은 해당 브랜드의 기름만 꾸준히 납품받아 항상 같은, 제2 제3정유사의 기름이 섞이지 않는 일정한 기름을 제공하게 되죠.

그리고 그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본사에서 주기적으로 직원이 파견 나와 여러 항목들을 검사하며 기름을 보관하는 탱크 청결도 및 수분관리까지 정유회사 관리 방침에 따라 신경을 쓴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각종 주유 쿠폰 사용이나 주유할 때 카드, 현장 할인 및 포인트 적립에도 원활하게 가능하다는 부분도 직영 주유소를 찾는 이유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일반 주유소라든지 직영 주유소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어느 쪽이 확실히 낫다고 단정 짓기에는 개인차로 인해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가격적인 이점이 있는 일반 주유소와 꾸준한 품질을 보유한 직영주유소, 당신의 선택은 무엇인가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