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펫앤유

우리 강아지 문제행동 예방하기

-반려견의 문제 행동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2,10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반려견의 문제 행동은
반려인에게는 큰
이슈입니다.
스티브잡스
반려견의 문제행동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반려견의 문제 행동은 보호자뿐만이 아니라 분양자의 책임도 크게 작용합니다. 아직 젖을 덜 뗀 강아지를 분양한다든가 상자에 오래 가두어 두면 행동 발달에 장애를 주기 때문입니다. 문제 행동을 예방하려면 평소 반려견의 건강을 잘 체크해 두어야 합니다.

반려견은 병을 앓고 나서 심각한 문제 행동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방광염 때문에 화장실이 아닌 다른 장소에서 소변을 보았던 반려견은 병이 나아도 계속 아무 데나 소변을 보게 될 수 있습니다. 혹은 보호자가 늘 곁에서 병이 난 반려견을 간병한 경우 병이 나은 뒤에 평소 생활로 돌아가면 분리불안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반려견은 사회성이 높은 동물이기 때문에 매일 일정한 시간 반려견에게 이야기를 걸거나 놀아주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물론 무조건 접촉하는 것이 아니라 반려견에 대한 과학적인 지식이 기초가 되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상과 문제 지적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반려견은 주인이 상을 준다고 오인하고 문제 행동을 반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반려견이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했을 때는 그 즉시 경고를 해서 그만두도록 해야 합니다. 가만히 놔두면 오히려 상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경고를 할 때는 단호하고 낮은 목소리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벌은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반대로 반려견이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는 즉시 상을 줍니다. 칭찬을 해주거나 쓰다듬어 주는 것으로 충분하지만 간식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보호자에 대한 의존심을 키우지 않는 것도 문제 행동의 예방을 위해서 중요합니다. 계속 안는다던지 반려견의 눈치를 살피며 시중드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반려견이 보호자로부터 떨어져 장난감을 가지고 혼자 노는 시간을 만들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은 문제행동을 예방하는 열 가지 팁입니다.》


1. 즉시 규칙을 정하고 그것을 충실히 따릅니다.

2. 부적절한 태도를 부추기는 상황을 피합니다.

3. 반려동물을 관찰하여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합니다.

4. 새로 온 반려동물은 열심히 감독하고 훈련시킵니다. 훈련이 끝날 때까지 제한 구역에는 접근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5. 좋은 행동은 칭찬과 관심으로 격려합니다.

6. 나쁜 행동은 긍정적인 대안을 제시하여 교정해 줍니다. (예:슬리퍼 대신 장난감)

7. 체벌을 하거나 명령에 대한 복종을 강요하지 말아야 합니다. 두려워서 물어뜯거나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8. 거칠게 놀거나 공격을 부추기면 안 됩니다.

9. 사람, 다른 동물, 좋아하는 환경 등과 접촉하게 합니다.

10.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수의사와 상담하세요.

반려견이 문제행동이
생기지 않도록
보호자님들의 각별한
관리 꼭 잊지 마세요!
수줍은 인사

작성자 정보

펫앤유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