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펫앤유

우리강아지 귀는 내가 지킨다

-반려동물의 귀 진드기를 완전히 퇴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90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만약 반려견의 귀에
진드기가 생겼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진짜 놀람

반려견이나 반려묘가 머리를 흔드는 것은 "아니오" 라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들은 귓속에 있는 귀 진드기라는 작은 기생충을 필사적으로 털어버리려고 하는 것입니다. 작지만 힘이 센 진드기는 동물을 못살게 구는 점이 벼룩 못지않습니다.

진드기는 활발하고 다루기 힘이 듭니다. 외이도의 깊고 습한 곳을 좋아하며 먹이를 찾아 피부를 뚫고 들어갑니다. 귀 진드기는 아주 빠른 속도로 번식합니다. 지독한 가려움증을 유발하고 세균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악화되면 이도에 고름이 차고 급기야 고막이 터질 것입니다.

귀 진드기(otodectes cynotis)를 직접 보기란 쉽지 않습니다. 귀지 속에 숨어 있는 희끄무레한 색의 기생충을 보려면 확대경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귀 진드기의 존재 유무를 인지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귓속을 들여다보면 건조하고 푸석푸석한 갈색 분비물이 보일 것입니다. 꼭 커피 가루 같은데 아로마 향이 납니다.

코커 스패니엘처럼 귀가 길고 무거운 종들은 특히 진드기의 쉬운 표적이 됩니다. 늘어진 귀가 이도의 공기 흐름을 막기 때문입니다.  귀 진드기는 사람에게 옮지 않지만 다른 반려동물에게 옮게 됩니다. 따라서 반려인은 함께 사는 동물 모두를 치료해야 합니다. 이런 진드기는 생명력이 강하여 동물의 다른 부위, 특히 꼬리 주위로 침투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진드기는 치료가 쉽습니다. 치료를 지체하지 마세요. 가장 좋은 방법은 수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입니다. 수의사는 면봉을 이용하거나 메스로 반려동물의 귀 피부를 긁어 현미경으로 검사를 합니다. 귀지 속에서 움직이는 진드기나 알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국화에서 추출한 상출제 피레쓰린이 함유된 귀약을 투약하면 진드기는 사라집니다. 2~4주간 매일 반려동물의 이도에 귀약을 떨어뜨리고, 귀가 깨끗해졌는지 확인합니다. 약을 떨어뜨릴 때 약이 이도를 덮을 수 있도록 귀를 위로 접고 귀뿌리를 부드럽게 마사지합니다. 또 반려동물이 머리를 흔들지 못하게 해야 귀 밖으로 약물이 튀어나오지 못합니다.

일단 진드기와의 전쟁에서 승리하고 나면 다음 과정을 통해 재발을 방지해야 합니다.


- 귀 안을 매주 체크합니다. 안을 들여다보고 냄새를 맡아봅니다. 더러운 양말과 비슷한 냄새가 나지 않아야 하며 귀지가 쌓여 있으면 안 됩니다.


- 과산화수소나 수의사가 권장하는 세척액을 솜에 적셔 외이도 내부를 씻습니다. 면봉은 고막을 손상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오케이 굳
귀가 덮어져 있는
강아지일 경우
꼭! 귀를 주기적으로
체크해 주세요!

작성자 정보

펫앤유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