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댕댕이,대체 어떤 알레르기이길래?

조회수 2021. 12. 20. 15:0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반려동물의 알레르기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사람처럼 반려견도
갑자기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가려움을
느끼고 냄새가 나고
털이 많이 빠지나요?

반려동물의 알레르기는 잘 낫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는 평생 앓아야 하는 만성 질환입니다. 그러나 반려동물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먼저 반려동물이 알레르기에 걸렸는지 확인하고 원인이 무엇인지 주위 환경에서 찾는 것입니다. 동물 알레르기는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접촉 알레르기
발생 빈도가 가장 적은 편으로 피부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과 접촉했을 때 일어납니다. 예로 모직 담요에 얼굴을 비빈다면 모직물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벼룩 방지용 목걸이의 화학제품 역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접촉한 피부 부위에는 염증이 생기며, 가렵고, 피부가 두껍게 되거나 탈색이 되며, 역한 냄새가 나고, 계속 물거나 긁어서 털이 빠집니다. 신체의 특정 부위에 한정되어 있고, 알레르기를 발견하는 것도 쉬운 편이라 치료는 어렵지 않습니다. 접촉한 물질을 확인해 나가다 보면 원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2. 사료 알레르기
음식물 알레르기는 복합적인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동물에게 사료 알레르기는 선천적인 것이 아닙니다. 동물의 면역 체계는 시간이 지나야 사료, 특히 동물 단백질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을 하게 됩니다. 사료 알레르기는 가려움, 소화장애, 호흡 곤란, 등 여러 가지 증상을 보입니다. 사료를 바꿔보고 원인을 가려낼 수 있습니다. 사료 알레르기의 영향은 8주간만 지속됩니다. 알레르기의 원인을 찾으려면 먼저 알레르기를 일으키지 않는 저자극성 사료를 2~8 주간 먹이고 반응이 어떤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테스트 동안 반려동물은 어떤 치료, 비타민, 음식 찌꺼기, 집 주변의 식물조차도 입에 대게 해서는 안됩니다.

3. 흡입 알레르기
흡입 알레르기는 사람이 가장 잘 걸리는 타입입니다. 반려동물도 사람처럼 봄가을에 열이 날 때는 공기 중에 섞여 있던 꽃가루나 곰팡이로 인한 알레르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먼지나 진드기, 흰 곰팡이, 집안에 있는 곰팡이에 대해서도 알레르기 반응을 보입니다. 이런 종류의 알레르기는 보통 귀, 다리, 겨드랑이, 사타구니에 집중해서 가려움증을 일으킵니다. 물론 몸 전체가 가렵습니다. 환부를 끊임없이 물고 긁어 털이 빠지게 됩니다.

공기 중의 입자로 인해 알레르기 질환을 얻은 동물은 대개 하나 이상의 알레르기를 갖고 있습니다. 꽃가루가 많은 계절에 동물들은 인간이 건초열을 앓듯이 가려움증에 시달립니다. 알레르기가 계절적이라고 생각되면 알레르기 시즌에는 집 밖에 내보내지 않아야 합니다.계절에 의한 알레르기가 아니면 실내 알레르기에 반응할 것입니다.그럴 경우 공기 필터가 다소 도움이 되겠지만 완벽하게 차단되는 것은 아닙니다.

4. 벼룩 알레르기
가장 흔한 알레르기입니다. 실제적으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것은 벼룩 자체가 아니라 벼룩의 침에서 분비되는 단백질 때문입니다.벼룩에게 한 번 물리면 5일 이상 심하게 가렵습니다. 그래서 벼룩 알레르기가 의심되면 제거하는데 각고의 노력을 쏟아야 합니다. 벼룩 처방약을 먹이고 자주 목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알레르기가 심하면 발작을 일으키거나 죽기도 합니다. 반려동물이 접촉하고 있는 카펫이나 집을 포함하여 주변 환경도 개선해야 합니다.

증상을 잘 파악해서
반려견이 고통에서
빨리 벗어날 수 있도록
힘써야 겠어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