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위 소리를 내는 강아지가 있다?!

조회수 2019. 1. 30. 19: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재주 아니고 질병입니다!

안녕하세요 펫닥이에요.

오늘의 주제! 바로 거위소리를 내는 강아지에요. 오잉? 이건 무슨 소리?라고 생각할 수 있을텐데요. 그럼 바로 시작합니다.

잘 놀던 강아지가 갑자기 거위같이 꺽꺽 거리는 소리를 낸 적 있나요? '새로운 재주를 부리는 건가?' 싶겠지만 방치하면 목숨까지 위협할 수 있는 '기도 협착증'의 대표적인 증상이에요.

'기도 협착증'을 주의해야 할 강아지

    • 요크셔테리어, 포메라니안, 몰티즈, 토이푸들 등
    • 비만이나 유난히 헉헉대고 운동하는 것을 싫어하는 강아지
    • 방사선 검사에서 기관 협착 소인을 확인받은 강아지

기도 협착증 의심 증상

  1. 평상시 흥분했을 때 '꺽꺽'하는 소리를 낸다.
  2. 혀가 자주 파래진다.
  3. 자주 구토하려는 증상을 보인다.
  4. 평소에도 자주 헉헉거린다.
  5. 잘 움직이지 않으려 한다.


기도 협착증을 가진 강아지는 숨 쉬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위와 같은 증상들을 보여요.

'기도 협착증' 진단 방법


일반적으로 방사선 사진, 투시와 같은 영상 진단 검사로 알 수 있고 보다 정밀한 검사가 필요할 경우 기관지 내시경 검사를 하는 경우도 있어요. 


협착의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체중관리, 기관지 확장제 같은 약물 치료로 증상을 완화시켜 진행을 늦출 수 있어요.


하지만 협착의 정도가 심할 경우 약물 치료로는 효과를 볼 수 없고 호흡 곤란 등 응급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수술을 권장해요. 하지만 수술은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어 주치의와 충분한 상담을 진행 후 결정하는 게 좋아요.

집에서 관리하는 기도 협착증

1. 다이어트


비만은 증상을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소인이 있는 강아지라면 체중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해요. 과격한 운동은 흥분, 순간적인 심한 협착을 만들기 때문에 피하는 게 좋고 식이관리, 가벼운 산책 등으로 체중을 관리해주세요.

집에서 관리하는 기도 협착증

2. 적절한 온도


강아지는 구강으로 체온을 발산하기 때문에 체온이 올라가면 더 많이 헉헉거리게 돼요. 기도 협착이 있는 강아지는 헉헉대는 자체가 호흡곤란을 악화시킬 수 있어 온도에 신경을 써줘야 해요.

집에서 관리하는 기도 협착증

3. 응급 상황 대비


증상이 심한 아이라면 청색증이나 호흡곤란 등의 응급 상황이 생길 확률이 높아요. 따라서 집에 산소호흡기, 약을 상비해두어야 하는데요.


급 상황 발생 시 병원으로 옮기는 것이 좋지만 옮기는 도중 쇼크가 올 수 있어 이동 여부를 수의사와 상의하는 것을 권장해요.

더 궁금한 건?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