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9가지 팁

조회수 2019. 12. 9. 14:02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글쓰기는 비단 전문가만의 일은 아닙니다. 이미 생활 속에서 우리는 많은 글을 쓰고 타인과 소통해야 합니다. 대학 논문, 작업 문서, 심지어는 이메일과 블로그 게시물도 모두 글쓰기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글을 통해 더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 것 있을까요? 세계 최대 직장 정보 제공 사이트 글래스도어에서는 다음과 같은 10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 개요 작성

글의 전체적인 구조가 분명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글을 쓰다가 혼란에 빠지기 쉽습니다. 이럴 때에는 외곽부터 시작해 간단한 아웃라인 프로세스를 작성하세요. 구조적으로 안정적이고 신뢰감을 높이는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간략한 설명

무언가에 대해 서술하려고 할 때, 지나치게 장황한 수식어는 오히려 불필요합니다. 설명은 되도록 간략하게 할 수 있도록 하세요. 특히 비즈니스 글쓰기에서는 의사소통에 꼭 필요한 내용 이외의 것은 다른 동료들의 시간을 뺏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 감정 배제

이성적인 대화의 기본은 화자가 이성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감정이 격해져 있는 상태에서 의사소통을 하다 보면 실수를 하게 마련인데요. 글쓰기도 마찬가지입니다. 감정적으로 격해져 있다면 시간을 갖고 평온한 상태를 유지했을 때 글을 쓰도록 하세요.

# 정보 공유

글쓰기는 상대와의 의사소통이며 정보 공유의 현장입니다. 그러나 서로가 다른 배경지식을 가진 상태에서 효과적인 소통을 할 수는 없겠죠. 상대방이 알지 못하는 정보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간략한 설명이나 자료를 함께 제공하세요.

# 독자와 공감

의사소통은 공감을 바탕으로 합니다. 소설과 같은 작품들은 물론 마케팅, 홍보 등 모든 종류의 글쓰기도 독자와의 공감이 중요합니다. 스스로 독자가 되어보세요. 당신의 글이 일방적으로 설교를 하고 있는지, 아니면 독자를 소통의 일원으로 참여시키고 있는지 말이죠.

# 첨삭

완성된 글은 퇴고와 첨삭이 필요합니다. 이럴 때에는 타인의 도움을 받으세요. 스스로는 몰랐던 점이나 실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을 완성한 직후에 퇴고하지 마세요. 시간이 지난 후에 읽어보아야 객관적인 시선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읽기

서투른 문장이나 어색한 부분을 찾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자신이 쓴 글을 소리 내서 읽어보는 것입니다. 읽는 동안 힘겹거나 어색한 부분이 있는 경우에는 한 번 더 살펴보고 수정, 정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문법

아무리 모국어라도 완벽한 문법을 구사하는 것은 어렵게 마련입니다. 이럴 때에는 문법적인 도움을 받아보세요. 온라인으로 맞춤법 검사를 하거나, 영작의 경우 다양한 영문법 오류 수정 애플리케이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 독서

글쓰기 능력을 향상하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바로 독서입니다. 계속해서 글을 읽고 다양한 글의 스타일과 문법들을 익히세요. 필사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여기에 작문 연습을 병행한다면 당신만의 글쓰기 능력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