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르는 산업, VR/AR 분야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 TOP 10

조회수 2018. 10. 12. 09:27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가상 현실에 대한 우리의 갈망은 수십 년 간 지속되어 왔습니다. 그러던 2016년, 드디어 수백만 명의 사람들은 VR과 AR분야를 접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패스트컴퍼니는 2016년 VR, AR분야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술력을 선보였던 기업 순위를 다음과 같이 선정했습니다.

#Osterhout Design Group

10위를 차지한 오스터하우트 디자인 그룹은 실용적인 스마트글래스를 만드는 기업입니다. 최근 포환과 탄환에서 눈을 보호해줄 AR 스마트글래스 R-7HL을 선보였습니다. 병원, 공장, 시설, 화학공장 등 일반 스마트글래스가 쉽게 고장나는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이 모델은 3D 이미지 오버레이 기능을 통해 중장비 검사 및 수리, 시뮬레이션 등에 이용 가능합니다.

#NextVR

NextVR은 프로 스포츠, 음악 등의 실시간 가상 현실 방송을 제작하는 VR생중계 기업으로써 업계의 선두로 우뚝 자리매김했습니다. 2016년에는 Turner 및 NBA Digital과 함께 2016-2017시즌 NBA게임의 주간 라이브 VR 방송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메이저리그 야구, NFL의 경기 또한 진행하고 있습니다.

#Wevr

2010년에 설립된 스타트업 Wevr은 VR 관련 콘텐츠 제작자들이 자신들이 제작한 콘텐츠를 유저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미디어 플레이어 앱을 제작하는 VR 콘텐츠 유통 플랫폼 기업입니다. VR 개발과 투자를 꾸준히 진행하는 국내 기업 삼성도 Wevr에 약 300억 원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SONY

소니의 헤드셋과 핸드 컨트롤러가 포함된 PS VR은 2016년 10월 출시 후 4개월 동안에만 전세계에서 91만대를 웃도는 판매고를 올렸습니다. 경쟁사인 HTC, 오큘러스의 제품보다 훨씬 많은 인기를 끈 이유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덕분인데요. 또한 이미 플레이스테이션을 사용하는 많은 유저들을 PS VR의 유저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HTC

6위를 차지한 기업 HTC는 2016년 VR장비 Vive(바이브)를 출시해 많은 인기를 얻었죠. 다양한 기능과 정교한 컨트롤러를 통해 오감을 만족하는 VR 경험을 제공합니다. 최근에는 오디오 부문을 강조한 바이브 디럭스 오디오 제품을 선보여 더욱 풍부한 VR 세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Niantic

전 세계적으로 열풍이 불었던 바로 그 게임, 포켓몬고(GO)의 개발사 나이언틱이 5위를 차지했습니다. 2016년 7월에 모바일 게임 포켓몬고는 모바일 앱 역사상 가장 큰 인기를 얻었으며, 총 다운로드 수는 6억 회에 달했습니다. 뉴욕의 센트럴 파크, 샌프란시스코의 골든 게이트 파크와 같은 공공장소에서 사람들은 모두 포켓몬을 잡느라 정신이 없었다고 하네요.

#Nvidia

세계 최대 GPU 회사 엔비디아는 2016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차량용 인공지능 컴퓨터인 Nvidia Drive PX2를 선보였습니다. 애플사의 맥북 프로 150대 정도의 처리 능력이 전파레이더, 레이저레이더, 카메라, GPS, 고화질 지도 등 광범위하게 배열된 센서 운영을 가능하게 합니다. 차량이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학습해 안전한 경로로 운영할 수 있는 자율주행을 가능하게 하죠. 현재 80개 이상의 자동차 제조업체 등에서 Drive PX2를 사용해 자율주행차량을 개발 중입니다.

#Facebook

3위를 차지한 최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페이스북은 VR을 이용한 ‘페이스북 스페이스’를 차세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선보였습니다. 카메라와 센서 기술의 발전으로 신체와 안면을 스캔, 실시간으로 렌더링해 자신을 대신하는 현실감 있는 아바타를 통해 가상현실이지만 보다 직접적인 소통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Google

구글은 VR과 AR을 우리의 실생활에 보다 가깝게 접목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기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기기용 운영체제 안드로이드가 세계적,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것처럼 VR과 AR도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3D 매핑 기술을 통해 깊이, 거리 등 내부 공간을 파악하고 사물의 크기도 인식하는 ‘탱고’와 스마트 안경 등 다양한 VR, AR기술을 실생활에 선보이고 있습니다.

#Snap

대망의 1위는 스냅이 차지했습니다. 스냅은 2016년 9월 스냅챗 앱을 통해 공유하는 짧은 동영상을 캡쳐할 수 있고,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스마트 안경 ‘스펙터클’을 선보였는데요. 영상을 촬영해 곧바로 공유가 가능한 스냅챗의 특성을 잘 살렸습니다. 특히 해당 상품의 독특한 판매방식이 눈길을 끌었죠. 미국 특정 지역에 노란색 자동판매기를 설치한 후 일정 기간 한정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