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면접에서 파악해야 할 5가지 위험신호

조회수 2019. 2. 20. 12:34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면접은 지원자와 회사 간 서로를 알아보는 만남의 시간입니다. 회사 측에서도 지원자가 자신의 기업에 필요한 인재인지 파악해야 하고, 지원자 또한 자신이 원하던 조건에 맞는 기업인지 확인해 보아야 하죠. 기업에서 지원자를 선택하는 기준이 따로 있듯이, 지원자 또한 기업을 선택하는 기준이 확고해야 합니다.

하지만 당장 취업이 간절한 지원자들이 기업들을 ‘선택’하는 것은 꽤나 까다롭고 어려운 작업이죠. 다만 다음과 같은 위험 신호들을 면접 자리에서 받는다면, 즉각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곳에서 일을 시작하게 된다면 당신이 원하는 직장생활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으니까요.

# 면접 공간이 혼란스럽다

인터뷰가 있는 날에 우리는 복장과 매무새를 단정하게 합니다. 심지어 메이크업 샵에 가서 화장을 하기도 하고, 미용실에 가 머리를 하거나 새로 산 정장을 입기도 하죠. 너무 과한 정성을 들이는 것은 낭비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당연한 일입니다. 인사담당자와 처음 만나는 자리인 만큼 예의를 갖춘 차림은 상당히 중요하죠.

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지원자를 맞이하고 자신들의 업무공간을 노출시키는 만큼 손님을 초대하는 주인의 마음으로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이런 면접장소가 혼란스럽다면? 흐트러진 의자와 책상, 널브러진 서류들이 쌓인 지저분한 곳이라면,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앞으로 당신이 일할 곳 또한 그렇다는 것이니까요.

# 인터뷰 도중 업무를 맡긴다

출처: @loufre

면접을 충분히 채 마치기도 전에 채용을 확정받는 것, 매우 좋은 일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이것은 위험한 신호일지도 모르는데요. 기업은 해당 포지션에 오랜 기간 적임자를 찾지 못해 급급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일단 아무나 채용을 확정한 뒤, 골치 아프고 상세한 것은 미루자는 심정일지도요. 그 순간 우연히 당신이 면접을 보게 된 것입니다.

특히 면접을 보러 간 날 바로 업무를 맡기는 것은 상당히 좋지 않은 모습입니다. 제대로 된 인수인계는커녕, 지원자의 전후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배려심 없는 행동이죠. 만약 이런 패턴을 보이는 기업이라면 피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 직무 설명이 명확하지 못하다

앞으로 맡게 될 직무에 대한 설명과 바운더리가 명확하지 않은 곳이라면, 당신의 업무는 계속해서 늘어날 것이라 기대해도 좋습니다. 정해지지 않은 애매모호하고 다양한 임무들을 당신이 수행해야 할지도 모르죠. 면접 자리에서 확실히 직무에 대한 설명을 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모호한 대답이 돌아온다면 조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업무시간이 길다고 언급한다

하루 적정 근무시간은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지키는 기업이 몇이나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확실한 것은, 정해진 근무시간을 정확히 지키는 기업도 분명히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직장인들은 그런 기업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하겠죠.

다양한 상황에 따라 야근과 같은 일은 모든 직장인들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얼마나 빈번한지, 혹은 그에 따른 보상이 제대로 주어지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하겠죠. 그러나 면접 자리에서 인사담당자 본인이 스스로 ‘업무시간이 매우 길다’고 언급한다면? 그 사람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 앞으로 당신에게 일어날 일일지도 모릅니다.

# 제안을 낮춘다

지원자는 분명 채용공고를 보고 지원했으며, 직무와 연봉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면접 자리에서 채용공고와는 다른 얘기를 하는 기업들이 종종 있는데요. 상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의 가치를 낮추는 기업은 단지 당신을 이용하려는 목적 밖에 없는 것입니다.

채용공고에 제시한 급여보다 더 적은 급여를 제공한다든지, 지원한 포지션보다 낮은 직급, 혹은 맡지 않아도 될 잡다한 업무를 맡게 한다든지 하는 제안은 받아들이지 마세요. 당신의 능력을 알아봐 주는 좋은 기업은 분명 존재할 것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