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피플앤잡

[Q&A] 헤드헌팅을 통해 지원 시 채용 절차가 궁금합니다

1,69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사연

헤드헌팅으로 공고가 올라와있는 경우, 포지션과 직무 관련 사항만 언급되어있다 보니 선뜻 지원하기가 망설여집니다. 이런 경우 회사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언제쯤 알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한 헤드헌팅 기업 설명회에서, 헤드헌팅이 구직자에게 취업을 위한 교육을 진행한 뒤 채용을 진행하기 때문에 별도의 비용이 든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여러 헤드헌팅 회사별로 비용이나 절차가 다른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먼저 헤드헌팅을 통한 채용 과정에 대해서 말씀 드리자면, 구인을 원하는 회사에서 헤드헌팅 회사에 채용을 의뢰하면 헤드헌팅 회사에서 직접 확보한 인재들을 대상으로 먼저 헤드헌팅 회사와의 자체 서류심사와 면접을 거칩니다. 이후에 구인회사에 서류를 송부해 구인회사의 서류심사와 면접을 진행하게 됩니다.

질문하신 구인 회사의 정보는 ‘회사의 서류 심사 통과’ 또는 ‘회사의 면접’ 단계에서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일정기간 내에 구직자가 퇴사하거나 회사의 기대에 미흡하면 비용을 환불하기도 합니다. 주의하실 것은, 제대로 된 헤드헌팅 회사에서는 지원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지 않으며, 교육생만을 대상으로 채용추천을 하지도 않습니다. 헤드헌팅 회사는 구직자에게 어떠한 비용도 청구해서는 안됩니다. 지나치게 많은 것을 약속하는 컨설팅이나 학원 등의 광고는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연

헤드헌팅을 통해 지원할 때, 직무만 명시하고 회사에 대한 정보를 가르쳐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헤드헌팅 산업 구조 상 이해 가능한 부분이긴 하지만, 이 때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할 지 막막합니다. 보통은 회사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쓰기 때문인데요. 지원동기나 입사 후 포부 같은 회사와 관련된 내용을 작성할 수 없으니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덧붙여 영문 자기소개서의 경우, Cover letter를 제출해야 되는 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우선 헤드헌팅을 통해 진행되는 채용의 경우 Cover letter를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헤드헌터분이 알아서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실과 능력을 기준으로 삼기 때문에, 말씀하신 지원동기나 입사 후 포부, 성장배경 같은 부분은 작성하실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객관적인 사실과 능력을 중심으로 이력서와 resume를 기술해 주세요. 외국계 기업은 현재 시점에 필요한 인재를 채용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개인정보에 대한 과잉 노출은 부담스러워 하니, 이 점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사연

며칠 전 관심 있던 외국계기업의 직무가 헤드헌팅 공고에 올라와서 온라인 이력서를 제출하니, 헤드헌터분께 연락이 왔습니다. 연락이 온 그 날이 해당 공고의 마감일이라고 하여 직접 헤드헌터에게 이력서와 resume를 급히 제출했습니다만, 며칠 뒤 같은 공고가 다시 올라와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채용 기간이 연장된 건지 아니면 제가 채용 과정에서 탈락된 건지 궁금합니다. 그 뒤로 헤드헌터분과 연락이 닿지 않아 불안하네요.

#답변

구직자에게 resume를 받았다고 해서, 바로 회사에 보내지는 않습니다. 헤드헌터 나름대로의 정리가 필요하고, 피드백이 오고 가는 시간이 있기 때문이죠. 이 과정에 대부분의 경우 2주 정도가 소요되며, 이후까지 답이 없으면 추가진행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다수의 후보자에 대한 resume를 회사에 제출하기 때문에, 충분한 후보자가 확보되고 채용이 완료될 때까지 공고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수로 후보자 추천을 하는 경우는 없으므로, 채용공고가 추가로 올라와 있다고 해서 본인이 탈락했다거나 하는 일은 없으니 안심하세요.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