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국내에서 대박 나고 해외에서 리메이크된 드라마

조회수 2020. 11. 25. 18:3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국내 드라마가 해외에서 리메이크된 경우가 의외로 많다고
출처: movie.naver.com
흥행에 성공한 작품은 다양한 미디어 매체로 변주되어 리메이크되곤 합니다. 2006년에 개봉해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 영화 <미녀는 괴로워>는 동명의 일본 만화를 원작으로 하는데요. 600만 이상의 관객 수를 기록할 만큼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출처: maxmovie.com
이처럼 과거에는 해외 작품이 국내에서 리메이크되는 경우가 잦았습니다. 하지만 한류 열풍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2010년대 이후로는 국내 작품이 해외에서 리메이크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둔 작품을 몇 가지 살펴보려 합니다.

굿 닥터

출처: biz.heraldcorp.com
2013년에 방영한 드라마 <굿닥터>는 서번트증후군을 가진 소아외과 레지던트 주인공의 삶을 그린 작품인데요. 드라마의 따뜻한 메시지와 배우진의 열연 덕분에 좋은 평가를 받았던 작품입니다.
출처: nytimes.com
이 작품은 2017년 미국 ABC 방송사에서 동명의 드라마로 리메이크되었는데요. 영화 <찰리와 초콜릿 공장>, <어거스트 러쉬>에서 좋은 연기를 보여줬던 배우 프레디 하이모어가 주인공을 역을 맡아 화제를 모았습니다. 흥행하지 못할 거라는 미국 평론가들의 우려를 뒤로하고, 이 작품은 4년 만에 방송사의 최고 시청률을 갱신하며 시청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인기에 힘입어 이후 시즌제 드라마로 제작되었죠.
출처: wakuwakujapan.com, fox.com.tr
미국에서 리메이크로 큰 성공을 거둔 드라마 <굿 닥터>는 이후 일본과 터키에서 <굿 닥터>와 <Mucize Doktor>라는 이름으로 리메이크되었는데요. 두 작품 모두 원작의 스토리를 잘 구현해내면서도 그 나라의 문화를 잘 반영해 각색해서 좋은 평을 받았습니다.

미안하다, 사랑한다

출처: namu.wiki
'미사 폐인'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을 만큼, 드라마 <미안하다, 사랑한다>의 위력은 대단했는데요. 국내 드라마 중에서 보기 드문 새드 엔딩 수작으로 자주 언급되곤 하죠.
출처: tbs.co.jp, ent.qq.com
드라마의 화제성만큼 이 작품은 해외에서 무려 4번이나 리메이크되었는데요. 중국에서 2014년에 영화로, 일본에서는 2017년에 동명의 드라마로 리메이크했습니다.
출처: en.wikipedia.org, drama.kapook.com
또한 우리와 가까운 중국과 일본 이외에도 터키와 태국에서도 드라마로 제작되었는데요. 안타깝게도 해외에서 리메이크한 <미안하다, 사랑한다>는 모두 원작에 비해 아쉬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미생

출처: program.tving.com
동명의 인기 웹툰을 원작으로 한 이 드라마는 기존 오피스 드라마의 한계점을 뛰어넘어 화제를 모았습니다. 배우들의 찰진 연기 덕분에 리얼한 회사 생활을 그려낼 수 있었는데요. 웹툰 원작 드라마 중에서 화제성과 작품성을 모두 잡은 몇 안 되는 작품이죠.
출처: dorama9.com
작품성이 좋기로 유명한 덕분인지 이 작품 역시 해외에서 두 차례나 리메이크되었는데요. 일본에서는 2016년에 <HOPE ~기대 제로의 신입사원~>으로 리메이크해 방영되었습니다. 시청률은 저조했으나 웹툰 원작을 잘 살려 로컬라이징 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출처: hd.itsfun.com.tw
한편 중국에서는 <미생>을 <평범적영요>라는 이름이 드라마로 리메이크했는데요. 장그래를 중심으로 그린 <미생>과 달리 <평범적영요>는 오 과장역에 비중을 두고 스토리를 전개했다고 합니다. 방영 이후, 직장인이 공감할만한 스토리여서 좋았다는 시청자의 평이 이어지고 있다고 하네요.

시그널

출처: program.tving.com
포기하지 않으면 사건이 해결될 수 있다는 묵직한 메시지를 전달해준 드라마 <시그널>. 추리 소재 드라마를 좋아하는 많은 드라마 팬들에게 좋은 평을 받았던 작품이죠. 무전으로 과거와 현재가 연결된다는 재미있는 설정으로 다양한 미제 사건 에피소드를 풀어내는데요. 박진감 넘치는 전개 덕분에 재미있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 youtube.com
흥미로운 소재 덕분인지 이 작품 역시 일본에서 리메이크되었는데요. 리메이크작은 원작의 스토리라인은 물론 에피소드까지 그대로 차용했다고 합니다. 배우 사가구치 켄타로는 앞서 살펴본 드라마 <미안하다, 사랑한다>의 리메이크작에 이어 이 작품에도 주인공으로 출연해 시청자들에게 눈도장을 찍었죠.
출처: kknews.cc
이외에도 드라마 <그녀가 예뻤다> <시크릿가든>, <가을동화> 등 많은 작품이 해외에서 리메이크되었는데요. K-Culture가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지금, 앞으로 더 많은 한국 작품이 해외에서 리메이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으로도 우리의 미디어 컬쳐가 해외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