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 트인 풍경과 만개한 꽃, 집에서 즐겨요

조회수 2021. 4. 21. 15:0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오픈갤러리 류선형 작가

코로나19가 다시 기승을 부리면서 답답한 시간이 계속되며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또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은 흐르면서 화사한 꽃이 피고 만개하는 4월의 중순이 왔는데요, 탁 트인 풍경을 즐기고 만개한 꽃을 구경하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작가는 탁 트인 들판에 생기 넘치는 꽃을 그리는 류선형 작가입니다. 4월에 만개하는 튤립부터, 곧 피는 연꽃과 양귀비까지! 활기찬 봄날의 꽃밭을 그리고 있는데요, 류선형 작가는 무엇을 말하고 싶은 걸까요? 함께 감상하시죠.


출처: 류선형 <The Consolations of Vergris> 캔버스에 유채 100x65cm (40호), 2019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A.

어린 시절부터 그림을 감상하고 그리기를 좋아하면서 자연스럽게 화가가 되었습니다.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A.

Memento Mori (언젠가 당신이 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입니다. 제 그림에 주제는 바래지고 패턴이 되고, 점이 되어 무덤으로 돌아가는 꽃들의 운명입니다. 그럼에도 꽃들은 최선을 다해 집중해서 핍니다. 지금이 영원하리 라는 착각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면 현재에 더 많은 아름다운 것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출처: 류선형 <The Consolations of Scarlet> 캔버스에 유채 100x65cm (40호), 2018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서양 사람들은 동양화 같다, 동양 사람들은 서양화 같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저는 그런 제 개성이 계속 유지 되는 스타일로 그립니다. 그림을 여러 번 덧칠하고 두껍게 올리면서 가볍고 밝아 보이도록 합니다. 사람들에게 따뜻하고 밝은 기분을 느끼게 하는 그림을 그리고 싶어서 입니다.

출처: 류선형 <Peekaboo_Poppy2,3> 캔버스에 유채 46x65cm (2점) (변형 40호), 2019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A.

깨물면 열 손가락 다 아프듯, 모든 작품을 다른 이유로 애정합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A.

상상력, 꿈, 우연히 마주친 꽃들, 철학 등에서 영감을 받습니다. 집 근처에 혼자 차를 마시러 가는 찻집이 있습니다. 유리병 가득 놓여진 꽃들을 보며 모두 들판에 풀어주고 싶은 상상을 합니다.

출처: 류선형 <The Consolations of Yellow> 캔버스에 유채 100x65cm (40호), 2018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A.

Consolations시리즈에 이어 Peekaboo시리즈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전경에 부엉이들이 추가되어 조금 더 위트 있고 밝게 표현하고 싶습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A.

밝고 명랑하게 죽음에 대한 명상을 하게하는 작가로 기억되길 바랍니다. 사람들이 해골 대신 제 그림을 보며 죽음에 대해 즐겁게 기억하고, 현재를 지혜롭게 살면 좋겠습니다.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A.

사람들과 만남을 자주 갖습니다.

출처: 류선형 <The Consolations of Saffron> 캔버스에 유채 73x50cm (20호), 2018

류선형 작가의 작품들, 잘 감상하셨나요? 분명 첫 문단에서는 단순히 봄날의 생명력을 즐겨보라 하였는데, 막상 작가의 인터뷰를 읽어 보니 죽음에 대한 생각을 하게 끔 합니다. 하지만 류선형 작가는 죽음에 대해 단순히 암울하거나 두려움을 갖는 것이 아닌 , 꽃이 피고 지는 행위를 반복하는 운명을 가졌으면서도 피는 순간에는 최선을 다해 만개하는 그 모습에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이 모습을 보면서 여러분도 코로나19로 인해 생기는 우울감과 무기력증에서 벗어나 현재의 이 순간에 최선을 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곧 진정한 봄날이 올테니까요.


류선형 작가의 더 많은 작품들을 감상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지금 오픈갤러리 홈페이지에서 그림렌탈 / 아트렌탈 / 그림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류선형 작가의 작품을 나만의 공간에서 직접 감상할 수 있습니다.


▼ 류선형 작가 작품 더보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