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오픈갤러리

원더우먼 말고, 원더우맘(wonderwoMom)!

오픈갤러리 전웅 작가

1,28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아침 일찍 차려져있던 따뜻한 밥상, 머리카락이 굴러다지니 않았던 거실 바닥, 선반 속에 차곡차곡 개어져 있던 수건, 넘치기 전에 비워져 있던 쓰레기통... 이 외에도 집안 구석구석 엄마의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어른이 된 지금, 어머니께서 해 주셨던 모든 일들이 '당연한 것'이 아니었음을 깨닫게 됩니다.

 그림 속 '원더우맘'을 찾아보세요! 

그동안 한국 사회에서 어머니는 가족을 위해 희생하는 존재로 그려졌습니다. 때문에 어머니는 아름답고 숭고한 존재처럼 여겨지기도 하지만, 동시에 가부장적 사회에서 철저히 소외 당하고 지워지며 살아온 존재이기도 합니다.


전웅 작가에게 어머니는 인생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존재입니다. 작가는 어머니의 삶을 이해함으로써 스스로를 이해하고 표출해낼 수 있다고 생각했고, 이러한 생각을 ‘원더우맘(만화 캐릭터 ‘원더우먼’과 ‘엄마(Mom)’ 단어의 조합)’ 연작을 통해 표현하기 시작했습니다.


질문Q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답변A

안녕하세요. 저는 ‘원더우맘’이라는 캐릭터를 통해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어머니’의 일상을 평면 담아내는 작업을 하고 있는 전웅 작가라고 합니다. 강하고 멋진 여성을 대표하는 대중적 이미지의 원더우먼(wonderwoman)과 엄마(mom)가 결합된 원더우맘(wonderwoMom)을 통해 이 시대를 살아가는 어머니란 존재들의 일상을 쉽고 재미있는 발상으로 연구해 보고자 합니다.

질문Q

Q. 작가님의 작품은 ‘어머니’라는 주제에 대해 다루는데요, 이 주제를 선택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답변A

작업을 시작하면서 ‘나’ 자신에 대한 고민을 가장 많이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저의 가치관을 형성하는 데 있어 어머니가 많은 영향을 끼친 인물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머니의 일상을 다루는 것이 곧 저의 존재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좋은 주제가 될 것 같아서 작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질문Q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A

원더우맘은 2차원적인 캐릭터지만, 작품의 배경이 되는 일상 풍경은 극사실적으로 표현합니다. 이 둘 사이에서 오는 이미지의 충돌과 해학적 표현에 중점을 두고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질문Q

Q. 작품에 등장하는 일상적인 풍경과 사물은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A

작품에 등장하는 일상의 풍경은 제 어머니의 일상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어머니의 일상을 관찰하고 추적하며 사진을 촬영합니다. 이후에 제 상상력을 바탕으로 그 일상의 상황에서 어머니는 어떤 감정을 느끼고 어떤 행위를 했을지 캐릭터를 통해 화면에 담아내고 있습니다.


질문Q

Q. 앞으로의 작업 방향과, 감상자들이 작품을 통해 어떤 감흥을 느끼길 바라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A

시대가 변하고 있지만, 저마다 가지고 있는 어머니에 대한 마음과 생각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여성 인권과 평등을 위해 많은 인식의 변화와 개선된 제도를 보고 있는 요즘, 상대적으로 그러지 못했던 우리 어머니들의 삶을 되돌아보며 다양한 생각과 감정이 교차합니다. 어머니의 삶을 연구하고 상상하는 과정에서 결국은 나 자신을 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발견하게 됩니다. 나 자신을 돌아보는 일, 작품을 마주하는 관객 또한 자신의 삶 속의 행복을 발견하고 공감하게 되면 좋겠습니다.

질문Q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답변A

편안하고 소소한 감동과 웃음을 줄 수 있는 그림을 그리고 싶습니다.

질문Q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답변A

그림 그리는 동안에는 항상 음악을 듣고, 그 외의 시간에는 영화를 많이 보는 것 같아요. 하루에 몇 편씩 보기도 하고요, 영화에서 작업에 대한 영감을 얻기도 합니다.


전웅 작가의 작품을 보다 보면 하여금 자연스럽게 각자의 어머니, 그리고 어머니와 함께했던 자신의 삶에 대해 떠올리게 됩니다. '원더우맘'은 우리의 일상 구석구석 그의 손길과 마음이 닿지 않은 곳이 없음을 일깨워주는데요. 결국 원더우맘은 우리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친 어머니의 존재와, 그 어머니로 인해 하나의 사람으로 성장한 우리 모두를 대변하고 있는 캐릭터인 것입니다.



전웅 작가의 작품을 실제로 감상하고 싶다면 2020년 4월 6일부터 2020년 6월 5일까지 휴맥스 빌리지 아트룸에서 열리는 제 14회 휴맥스 아트룸 X 오픈갤러리 기획전 《어제의 내가 내일의 당신에게》展에 방문해보세요. 이번 전시를 통해 곁에 있어 몰랐던 엄마에 대한 소중함과, 어른이 된 우리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시길 바랍니다

.

전웅 작가의 더 많은 작품들을 감상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지금 오픈갤러리 홈페이지에서 그림렌탈·그림구매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전웅 작가의 작품을 나만의 공간에서 직접 감상할 수 있습니다.

▼ 전웅 작가 작품 더 보기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