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상업용 부동산 거래 느는데 수익률은 글쎄

조회수 2021. 4. 15. 08:4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안녕하세요.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입니다.


‘KB경영연구소’는 부동산시장 동향을 분석한 ‘KB부동산시장 리뷰’를 매월 발간하고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주거용시장, 상업용시장, 해외시장으로 구성됩니다.


아래 내용은 ‘KB부동산시장 리뷰’ 2021년 4호의 『상업용 부동산시장과 해외 부동산시장 동향』을 요약한 것입니다. 상가, 오피스텔, 오피스, 간접투자, 미국 주택시장, 영국 주택시장에 대해 각 분야별로 살펴보겠습니다.

[상가] 상가 가격과 투자수익률의 상반된 흐름 지속

1. 상가거래량 2020년 들어 다시 증가


2020년 상가거래량은 전국 6.3만건으로 전년대비 10% 증가했으며, 지역별로는 수도권 거래가 3.5만건으로 전체 56%를 차지합니다. 2020년 집합상가 4.2만건, 일반상가 2.1만건이 거래됐고, 일반상가 거래비중이 전년 대비 증가했습니다.


2. 수도권과 광역시를 중심으로 투자수익률은 하락세


2020년 평균 상가거래가격은 전년 대비 수도권 6%, 5개광역시 12% 상승했습니다. 최근 상가 가격과 투자수익률이 상반된 흐름을 보이는 것은 시장위험 확대 요인으로 보입니다.

[오피스텔] 서울 오피스텔 가격 상승 속에 대형규모 공급 확대

1. 서울 오피스텔 평균 매매가격은 꾸준히 상승


3월 서울 오피스텔 일반거래가격은 2억 7,535만원으로 지난해 말보다 3% 상승했습니다. 전세가격 역시 상승추세로 매매가격 대비 전세가격 (전세가율)은 최고치인 81.7%를 기록했습니다. 높은 매매가격으로 임대수익률은 점차 낮아지고 있습니다.


2. 오피스텔 입주물량은 감소 예상 속에 대형규모 비중 확대될 듯


2021년 상반기 서울 오피스텔 입주예정물량은 4,700호로 전기 대비 59%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분양 규모별로는 165m2 이상이 10%를 초과하는 등 오피스텔의 대형화 비중이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오피스] 서울권역 오피스 ㎡당 거래 최고가 연일 경신

1. YBD권역 내 ㎡당 거래 최고가 경신되면서 매매가 상승


연초 임대료 상승 등 계절적 요인이 더해져서 1월 기준으로 Cap. Rate 상승 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서울 A급 오피스 ㎡당 거래가는 지난해 상반기 3,000만원을 넘기면서 주요 권역별 최고가를 경신 중입니다.


2. 하이브리드 업무환경 도입으로 공유오피스 수요 증가


CBRE APAC 리서치에 따르면,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라 재택근무와 오피스근무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이 도입되었으며, 이는 오피스 수요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주요 상업지구 내 프라임 오피스 중심으로 공급되던 기존의 공유오피스에서 벗어나, 주거지역에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되는 ‘집무실’과 같은 새로운 공유오피스도 등장했습니다.

[간접투자] 상장리츠, 수익률 제고를 위해 포트폴리오 조정 예정

1. 상장리츠 유상증자와 포트폴리오 조정으로 투자 경쟁력 확보


연초 롯데리츠는 신규 자산 매입을 위해 3,3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했습니다. 코람코에너지리츠는 포트폴리오 조정을 위해 보유자산 중 일부를 매각키로 결정했습니다. 신한알파리츠, 이지스밸류리츠, ESR켄달스퀘어리츠는 신규자산을 편입할 예정입니다.


2. 부동산펀드 신규설정 금액의 급등으로 시장규모는 연초 수준을 회복


3월 펀드 신규설정 규모는 전년동기 대비 1.8배 증가했습니다. 지난달 신규설정 규모가 1.5조원을 넘기면서 부동산펀드 설정 잔액은 연초 수준을 소폭 상회했습니다.

[미국 주택시장] 순자산 증가, 정부지원 등으로 주택수요 견고

1. 모기지 소폭 상승세이나, 주택수요는 여전히 견고


1월 S&P 주택가격지수는 243.0로 전년동월 대비 11% 상승하면서 7년 내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습니다. 2월 기존주택 판매 건수는 622만채, 신규주택은 76만채로 전년동월 대비 각각 9%, 8% 증가하는 등 거래시장은 활발합니다.


2. 백신보급, 바이든 정부의 경기활성화 정책으로 잠재 소비수요는 높아


주식과 부동산가격 상승으로 미국 가계의 순자산이 증가하는 등 주택가격 상승여력은 여전히 높은 것으로 평가됩니다. 2020년 4분기 미국 가계의 순자산은 130조 달러로 전년동월 대비 10% 증가했습니다.

[영국 주택시장] 재택근무 증가 및 취득세 면제 종료 전 주택거래량 증가

1. 3월 영국 주택가격은 전년 대비 6% 상승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저금리 및 재택근무 증가, 취득세 면제 등의 영향으로 주택매매량이 증가했습니다. 2월 주택매매거래량은 12.3만건으로 전년 대비 48% 증가했습니다. 재택근무가 증가하면서 좀 더 넓은 주택에 대한 수요가 증가와 2021년 3월 말까지 취득세 면제가 원인으로 보입니다.


2. 취득세 면제기간 연장 등으로 주택시장 양호한 흐름 전망


영국 정부는 최근 2021년도 예산(안)에서 취득세 면제기간을 연장 (2021년 6월 말까지)했습니다. 또한 백신보급 확대 및 사회적 거리두기의 단계적 완화 등에 힘입어 주택매수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으로 KB경영연구소가 발간한 『KB부동산시장 리뷰 2021년 4호』 상업용 및 해외 부동산시장 (상가, 오피스텔, 오피스, 간접투자, 미국 주택시장, 영국 주택시장)을 요약해 드렸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리브부동산 홈페이지나 앱 내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객 여러분! 부자 되세요.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이 함께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건승(健勝)!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