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B부동산 리브온

연내 경기도에 입주하는 1,500세대 이상 대단지 아파트 5곳

60,31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KB부동산 리브온(Liiv ON)이 매월 발표하는 월간KB주택가격동향 자료에 따르면 8월 기준 서울의 평균 아파트 매매가격은 9억8,503만원입니다. 잇단 규제에도 불구하고 서울 집값 상승세가 계속되자 많은 이들이 서울을 빠져나가는 탈서울화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서울이 아닌 수도권 외곽으로 거주지를 옮길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이 뭘까요? 부동산은 첫째도 입지, 둘째도 입지라고 주변 생활 편의시설, 출퇴근을 위한 교통망, 교육환경이나 자연환경 등 입지 여건을 면밀히 살필 것입니다.


하지만 입지보다 더 중요시 여기는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세대수와 입주 연도입니다. 지하철역, 학교, 편의시설 등 주변 인프라가 같거나 큰 차이가 없으면 세대수와 입주 연도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 신축 대단지의 경우 뛰어난 주거 편의성과 미래가치 향상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 그 위상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실수요자가 선호하는 신축 대단지, 그중에서도 탈서울족들이 많이 정착하는 경기도에서 연내 입주하는 1,500세대 이상의 대단지 아파트는 어디에 얼마나 있을까요? 부동산114에 따르면 9월 이후부터 12월까지 연내 경기도에 입주 예정인 아파트는 25개 단지, 총 2만6,926가구(임대 제외)입니다. 이 중 1,500가구가 넘는 대단지 아파트는 7곳, 1만4,213가구로 집계됐는데요. KB부동산 리브온(Liiv ON)이 그 가운데서도 눈여겨볼 만한 입주 예정 아파트 5곳을 살펴보겠습니다.

초품아에 공세권, 직주근접까지 평택 동삭동 ‘더샵지제역센트럴파크1BL’

첫 번째로 살펴볼 아파트는 10월 초순부터 입주를 시작하는 총 2,124세대 규모의 ‘더샵지제역센트럴파크1BL’ 아파트입니다.


경기 평택시 동삭동에 위치한 단지는 지하철 1호선과 SRT가 지나는 지제역과 가까이 위치해 있는데요. 특히 지제역은 SRT 이용 시 서울 강남까지 30분 내로 이동할 수 있어 평택 내에서도 가장 가치가 높은 역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더샵지제역센트럴파크1BL은 9월 개교 예정인 모란초등학교가 맞닿아 있는 일명 초품아(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 단지이고, 동삭초, 세교중, 비전고, 평택여고 등 다양한 초중고교가 주변에 있는 학세권입니다.


200m 거리에는 축구장 30배 규모의 모산근린공원이 2022년 개장을 목표로 조성 중이라 주거 쾌적성도 높습니다. 도보 5분 이내 거리에 이마트 평택점이 있고, 평택시청, 법원, 평택교육지원청 등도 가까워 행정 편의시설 이용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삼정전자 캠퍼스 등 고덕산업단지로의 출퇴근도 편리해 직주근접성도 갖췄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를 확인한 결과 더샵지제역센트럴파크1BL 전용면적 84㎡는 지난 6월 12일 4억6,695만원에 실거래 됐는데요. 이는 분양가 대비 1억원 가량의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된 것입니다.

광명뉴타운 첫 재개발 아파트 ‘광명 에코 자이위브’

다음은 오는 11월 입주예정인 광명시 광명동(16구역)에 위치한 ‘광명에코자이위브’입니다. GS건설과 두산건설 컨소시엄이 지은 총 2,104세대 규모의 대단지인데요. 총 2만5,000여 세대가 조성될 광명뉴타운에서 첫 선을 보이는 재개발 아파트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단지는 지하철 7호선 광명사거리역이 700m 거리에 있으며 KTX 광명역, 광명종합버스터미널 등이 인접해 교통시설이 매우 우수합니다. 또한 KTX광명역세권지구 내에 조성된 코스트코, 이케아, 롯데프리미엄아울렛 등 다양한 쇼핑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학군으로는 광명남초, 광일초, 광문초 등 반경 1km 이내에 11개의 초·중·고등학교가 있습니다. 또한 도덕산공원, 철망산근린공원, 안양천 등 자연친화적인 주거환경도 조성되어 있습니다.


광명에코자이위브 분양가는 전용면적 84㎡ 기준으로 최고 5억5,400만원이었는데요. 최근 거래(2020년 7월 9일)된 입주권 실거래가격은 9억원으로 분양가 대비 3억 이상의 프리미엄이 형성됐습니다.

서울 접근성 좋은 김포 고촌읍 ‘캐슬앤파밀리에시티1단지’

같은 시기 김포 고촌읍에는 총 2,255세대에 달하는 ‘캐슬앤파밀리에시티1단지’ 아파트가 입주합니다. 단지 주변에 골드라인 고촌역이 있어 마곡, 여의도, 상암 등 주요 업무지구로의 접근이 수월하여 직장인에게 인기가 높은 아파트입니다. 차량 이용 시 올림픽대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등을 이용하면 서울 및 인근 도심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캐슬앤파밀리에시티1단지는 조용하고 깨끗한 주거 환경을 갖추었는데요. 부왕산과 대보천 등으로 둘러 쌓인 단지는 녹지 및 수변 공간이 풍부하고, 고촌근린공원, 두리생태공원 등도 가까워 일명 ‘공세권’으로 불립니다.


학군은 단지 앞 보름초를 포함하여 신곡초, 신곡중 등이 도보권에 있습니다. 또한 김포공항 롯데몰, 일산 코스트코, 풍무동 트레이더스 등 차량으로 15분 이내에 대형 쇼핑몰이 존재해 편리한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습니다.


전용면적 84㎡ 기준 분양 당시 최고분양가는 4억2,420만원이었는데요. 같은 면적형 최근 분양권 실거래가는 5억9,910만원(9월 3일 거래)으로 1억7,000만원 넘는 프리미엄이 붙어 있습니다.

시흥은계지구 마지막 공공분양 시흥시 은행동 ‘은계파크자이’

다음은 시흥은계지구 S4블록에 12월 입주하는 공공분양단지 ‘은계파크자이’입니다. 단지는 시흥은계지구 최대 단지로 들어서며, 전용면적 51㎡, 59㎡, 74㎡, 84㎡ 등의 타입으로 구성된 1,719세대 규모의 대단지입니다.


단지 내에는 은행, 주민센터, 도서관 등이 들어설 예정이며, 에듀센터, 작은도서관, 주민운동시설 등 입주민의 안전과 편의성을 위해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됩니다.


외곽순환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등을 통해 타지역 간 이동이 용이하며, 2021년 착공예정인 월곶~판교선 복선전철 등 교통여건이 더 좋아집니다. 또한 광명 시흥 테크노밸리, 매화일반산업단지 등 개발 호재도 예정되어 있어 미래가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등의 편의시설이 인근에 위치해 있으며, 단지 주변으로 검바위초, 소래중, 소래고 등이 도보 통학이 가능한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시세 대비 저렴한 공공분양 아파트로 전매제한 기간도 길고 최대 5년 실거주 요건이 있어 현재 거래 사례는 없는데요. KB부동산 리브온(Liiv ON)을 비롯한 각종 매물 사이트에 올라온 매물 가격은 전용면적 84㎡ 기준 매매가 분양가 대비 2배 가량 되는 5억8,000만~6억5,000만원, 전세시세는 3억8,000만~4억3,000만원대로 나와 있습니다.

지제역 초역세권 평택 동삭동 ‘힐스테이트지제역’

마지막으로 살펴볼 아파트는 오는 12월에 입주하는 위치한 ‘힐스테이트지제역’ 입니다. 영신도시개발구역 내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지제역과 가장 가까운 1블록에 위치해 도보로 접근 가능한 역세권 단지입니다. 지하 1층~지상 최고 27층, 16개 동, 총 1,519세대 규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지는 앞서 소개한 더샵지제역센트럴파크1BL과 인접한 거리에 위치해 있어 교통과 편의시설 등의 생활권은 동일하게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단지 바로 앞 부지에 지제1초등학교와 고등학교가 설립될 예정으로 초품아 단지로 거듭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인근에 모란초, 세교중, 평택여고 등의 초중고교가 위치해 있어 자녀들의 안전한 통학이 가능합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힐스테이트지제역 전용면적 84㎡형이 지난 8월 23일 5억1,200만원에 거래됐습니다. 이는 최고분양가(3억5,380만원)보다 1억6,000여만원 가량의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된 것입니다.


지금까지 연내 경기도에 입주 예정인 1,500세대 이상의 대단지 아파트 5곳을 알아봤습니다. 대부분 분양가 대비 억대 프리미엄이 형성되어 있고, 대단지인 만큼 단지 내외에 다양한 편의시설과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 주거 편의성이 높습니다. 실수요 위주로 시장이 재편되면서 신축 대단지 아파트의 선호도는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너무 올라버린 서울보다 교통 여건 개선의 여지가 있고 미래가치도 높은 경기도 신축 대단지로 눈길을 돌려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작성자 정보

KB부동산 리브온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