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제2의 망리단길? 교통 불편한 금호동이 '핫플레이스'로 뜨는 이유!

조회수 2020. 8. 27. 09: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최근 서울 성동구 금호동이 SNS상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경리단길’, ‘망리단길’을 잇는 골목상권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는데요. 교통도 불편하고 지금까지 큰 주목을 받지 못했던 금호동이 갑자기 2030세대의 인기를 한 몸에 받으며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이유를 KB부동산 리브온(Liiv ON)에서 짚어봤습니다.

뜨고 있는 금호동 골목상권, 어디에 있나요?

서울 성동구 금호동이 트렌디한 부동산 시장으로 재평가 되고 있습니다. 상권 주위에는 아파트 단지와 낡은 빌라들이 있어 언뜻 보면 ‘핫플레이스’로 뜨고 있는 곳이란 걸 모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금호동은 현재 2030세대들의 ‘핫플레이스’로 뜨고 있는 동네인데요.


코로나 사태에도 불구하고 금호동에는 연일 방문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금호동에 위치한 유명 카페는 입장 대기를 하려는 손님들로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고요. 도대체 조용한 주택가에 자리잡고 있던 금호동에 무슨 일이 생긴 것일까요?

숨겨져 있을수록 사람들이 찾아온다?

서울의 골목상권의 유명세는 과거에도 존재합니다. 서울 용산구 이태원 ‘경리단길’, 서울 마포구 망원동 ‘망리단길’ 모두 2030세대에게 지대한 관심을 받았던 골목상권인데요. 금호동 상권도 2030세대를 통해 화제를 모으고 있지만 기존의 유행했던 골목상권에서 볼 수 없는 색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사실 금호동 골목상권을 찾아가기는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닙니다. ‘경리단길’, ‘망리단길’은 대부분 지하철역 근처에 위치해 있습니다. ‘경리단길’은 지하철 6호선 녹사평역과 도보 4분 거리, ‘망리단길’은 지하철 6호선 망원역과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좋은데요.


반면, 금호동 골목상권은 인근에 위치한 지하철3호선 금호역, 5호선 신금호역과 모두 거리가 있어 역에서 버스로 환승을 해야 이동이 가능합니다. 즉, 금호동 골목상권까지 대중교통으로 한번에 이동하는 것에 불편함이 있는 것이죠. 또 상권이 오래된 주택가에 위치해 있어 주차도 불가한 곳이 많습니다.

기존 부동산 시장에서 화제를 모으던 골목상권과 달리 금호동은 접근성이 취약함에도 불구하고 2030세대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것인데요. 이와 같은 금호동의 인기는 ‘나만의 공간’을 찾고 싶어하는 2030세대의 트렌드를 공략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누구나 가는 공간보다 내가 찾은 나만의 공간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2030세대에게 금호동 상권은 찾고 발견하는 기쁨을 제공합니다. 그렇다 보니 금호동 골목상권을 찾는 이들은 접근성이 떨어져도 신상 가게들을 찾아 나서는 것인데요. 이러한 트렌드를 공략하기 위해 금호동에 위치한 몇몇 가게들은 골목 구석구석을 돌아다녀야 찾아갈 수 있는 위치에 있기도 합니다.


2030세대의 방문이 계속되면서 금호동은 ‘제2의 망리단길’로 뜨고 있는데요. ‘금리단길’의 유행을 선도 하고 있는 A 카페는 크로플(크로와상으로 만든 와플) 맛집으로 입소문이 자자합니다. 또 개그우먼 홍현희가 금호동 B 카페를 배경으로 화보 촬영 중인 장면이 MBC ‘전지적 참견 시점’에 방영돼 금호동 상권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상업 시설이 호황을 누리면서 금호동에 대한 미래 가치도 재평가 되고 있는데요. 그럼 부흥기를 겪고 있는 금호동 상권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살펴볼까요?

금호동 골목상권, 앞으로의 미래 가치는?

금호동 골목상권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아파트, 빌라들 중심에 위치해 있습니다. 특히 상권 주변에 위치한 ‘e편한세상금호파크힐스’(2019년 준공), ‘힐스테이트서울숲리버’(2018년 준공)와 같은 신축 아파트 단지는 물론 ‘금호자이2차’, ‘금호푸르지오1차’, ‘서울숲푸르지오2차’ 등 여러 아파트 단지들이 위치해 있어 유동 인구 확보에 유리합니다.

또한 금호동3가 1번지의 재개발 사업과 녹지 보행로 조성은 금호동 골목상권의 인기를 상승시켜줄 요인으로 꼽히고 있는데요. 금호동3번가 1번지 일대는 노후 저층주거지 밀집지역이었습니다. 이에 서울시에서는 지난 6월 금호동3가 1번지 일대 정비사업안을 공개했는데요.


금호동3가 1번지에 위치한 구릉지에 순응하는 단지 배치를 위해 남·북 보행녹지축을 중심으로 여러 개의 작은 마을을 배치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에 금남시장으로 가는 가파른 길에 경사형 엘리베이터 설치도 진행되는데요. 이와 같은 정비사업은 금호동 골목상권이 지닌 특유의 분위기는 유지하되 방문객들에게는 편리함을 줄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외에도 금호동 상권이 지닌 장점으로는 낮은 임대료가 있습니다. 금호동 상권은 인근 지역구인 서울 용산구 한남동,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비해 훨씬 저렴한 월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현재(2020년 8월 13일 기준) 부동산 거래 사이트에 올라온 금호동 상가 매물(전용면적 30~40㎡ 기준)을 보면 월세가 50만~150만원대로 강남권, 한남동보다 월등히 저렴합니다.


2030세대 SNS 입소문, 유동인구 확보, 정비사업 진행, 저렴한 임대료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금호동 상권에도 걱정의 목소리는 존재합니다. 금호동 상권 지역은 낡은 주택이 많아 상업시설로 쓸 수 있는 건물이 한정적이라는 단점이 있는데요. 상업시설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적어 상권 확장에는 무리가 있을 거라는 우려의 의견도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