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택자 3~5억원 가격대별 내 집 마련 전략은?

조회수 2020. 8. 20. 06: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KB부동산 리브온 “랜선세미나2”에서 ‘스마트튜브’ 부동산조사연구소 빠숑(김학렬 소장)과 함께 집값 상승 원인과 무주택자 내 집 마련 전략을 살펴봤습니다.

수도권 vs 지방 주택시장은 어떻게 바뀔까요?

서울은 실수요 시장, 지방은 투자 시장으로 움직였다고 볼 수 있는데요. 서울은 규제에도 불구하고 3년 동안 계속 오르면서 실수요 시장인데요. 현재는 매물이 부족해서 서울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지역까지 오름세입니다. 서울 집값이 오르면서 인접 지역인 경기, 인천도 가격이 오르고 있는데요.


3기 신도시 물량이 많은 곳은 물량 정체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도는 서북권과 동남권으로 나눠서 지역을 봐야 합니다.

지방 주택시장은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많이 올랐던 지역은 조정을 보였습니다. 최근 조정된 지역에서 바닥을 다지면서 실수요자 움직임이 늘었습니다. 지방은 교통보다 학군이 좋은 지역은 가격이 오르고, 학군 수요도 적고 인구도 줄어드는 곳은 보합이나 관망세가 예상됩니다.

다주택자 매물은 언제쯤 나올까요?

장기 다주택자와 단기 다주택자로 나눠봐야 합니다. 규제가 강화된 법인은 단기 투자 목적이 크기 때문에 매물을 내놓을 것으로 보입니다.

양도차익이 큰 매물은 세금부담으로 보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종부세를 납부하더라도 양도세와 신규 주택 취득세 부담이 더 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주택자, 내 집 마련 전략은?

무리하게 투자한 사람은 문제를 겪기 때문에 실수요자인 무주택자는 내 집 마련부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행착오를 하면 다음에 좋은 기회를 얻게 됩니다. 사회초년생들의 첫 집은 아파트였으면 합니다. 아파트는 안전하고, 수요가 많습니다. 하지만 선호하는 지역은 비쌉니다. 눈높이를 낮춰야 될 것입니다.


가격대별 주택 매입이 가능한 지역을 찾아야 하는데요. 서울에 직장인으로 가정하면 일자리 접근성을 고려해서 입지를 선정해야 합니다. 3억원의 자금이 있다면 강남권을 중심으로 2호선 라인 금천구, 관악구, 구로구가 대출을 포함해서 6억원대 주택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3억원대 자금은 2호선 라인은 어렵고 7호선과 연결되는 경기 부천으로 나가야 합니다.

자금이 부족하면 현재 무주택 요건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도 방법인데요. 현 정부에서 최고의 혜택은 무주택자에게 주어진 청약 기회입니다.

전체 내용은 리브온TV ‘랜선세미나2탄' 

영상에서 확인하세요


타임라인

06:42ㅣ수도권과 지방 시장 전망은?

12:52ㅣ다주택자 매물 시장에 나올까? 

18:34ㅣ시장 안정, 어떻게 해야 가능해질까?

22:59ㅣ내 집 마련 전략과 금액대별 추천지역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