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다고 무시 마세요. 이래 봬도 어엿한 집입니다만..

조회수 2020. 7. 22. 09:5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안녕하세요. 허생원(許生員)입니다.


지인이 주말농장을 완성했습니다. 농지를 평탄화하고, 중고컨테이너로 농막을 만들었습니다. 전봇대를 세워 전력을 인입하고, 정화조 작업도 손수했습니다. 지하수를 팠는데, 수질이 좋다고 만족해 합니다. 검게 그을린 얼굴의 미소가 참 건강해 보였습니다.


완성된 농막사진을 보여주며, 즐거워하던 지인은 허생원의 자작농막 도전계획을 만류합니다. 전문업체에 맡기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다만 진행과정을 알면 실수가 적다고 하더군요. 오늘은 ‘농막 제작과 설치’에 대해 알아봅니다.

사용용도에 따라 재질과 구조를 선택

과거 컨테이너 농막은 저렴하나 단열에 취약했고, 녹이 번져 외관이 상했습니다. 접합부위가 탈락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도색, 단열처리, 용접방식 개선 등으로 내구성이 개선됐습니다.


디자인이 수려해졌고, 벽체 및 창호의 단열, 채광, 방습, 냉난방, 온수, 보안, 방충, 동파방지 등 대부분 주택기능이 접목됐습니다.


목조농막은 단열이 좋고, 충격에 강하며, 친환경적입니다. 경량철구조와 경량목구조 복합농막은 옥상 베란다(Veranda: 아래층 지붕공간), 발코니(Balcony: 외벽공간), 현관포치(Porch: 출입구지붕), 창고, 데크 테라스(Terrace: 정원 연결공간), 어닝(Awning: 차양) 등으로 편리성을 높였습니다.


요즘 농막은 주방과 욕실이 구분되고, 욕실에 샤워 파티션을 설치하기도 합니다. 1개 다락층을 넘어 스킵플로어 방식으로 2개 다락을 설치하기도 하죠. 현관 미니전실과 다락 아래 수면실 혹은 침상을 만들고, 다락으로 오르는 계단 뒷면에 창고나 찜질방을 구성합니다.


농막 선택은 사용하는 용도, 계절, 대상, 시간 등을 고려해 가격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작업체, 평형, 골조, 난방, 디자인, 내장재, 옵션에 따라 가격대가 다양합니다. 그래서 경험자들은 먼저 중고농막으로 연습해볼 것을 권장합니다.

단열과 환기를 최대한 고려해야 후회 없어

농막은 대부분 시골에 위치하므로 도시보다 더위와 추위에 노출됩니다. 꼼꼼한 외단열 및 중단열로 더위와 추위에 대비해야 합니다. 완벽치 않은 단열은 바닥냉기가 스며들고, 겨울에 결로현상으로 실내가 곰팡이로 오염될 수 있습니다.


난방은 쾌적한 건식온수판넬 전기보일러를 설치합니다. 일부 보조난방으로 전기온돌판넬이나 필름난방을 병행합니다. 단열이 부족하면 전력사용량이 늘 수 있습니다. 겨울철 농막을 비울 때 보일러 온수, 좌변기, 온수기가 동파될 수 있습니다. 열선, 퇴수장치 등 동파예방이 필요합니다.


단열은 여름에도 중요합니다. 한여름에 선풍기와 에어컨을 틀더라도 달궈진 농막을 식히기에는 역부족입니다. 실내온도 하락을 위해 단열과 환기가 중요하죠. 적절한 환기와 채광을 위한 다락코너창, 지붕창, 욕실창, 주방창, 거실창 등을 구성합니다.

생활 필요시설은 꼼꼼히 준비해야

농촌에서 농작물 생산을 위해서는 필요시설을 꼼꼼히 갖춰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냉난방을 위해서 전기를 인입합니다. 수도가 없으면 우물을 파고, 정화조도 필요에 따라 묻습니다. 조리와 온수에 LPG가스통이 필요하다면 규정에 맞춰 설치합니다.


방충망, 어닝, 데크, 외부조명도 나중에 따로 설치하려면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동계에 전기온돌판넬이나 필름난방 만으로 충분치 못할 수 있습니다. 화재나 가스사고에 안전한 보조난방기구도 준비하면 좋습니다. 이때 가스 및 화재경보기, 소화기 설치도 필요합니다.


황토온돌로 난방할 경우 가스사고에 주의합니다. 화목난로의 경우 과열로 인한 화재사고에 주의해 설비를 구입합니다. 특히 폭설로 인한 고립에 대비해 간단한 제설장비와 제설제도 구비합니다. 특히 장마철 낙뢰에 대한 대비도 필요합니다.

기초적인 농막설치 작업과정을 숙지

농막설치 과정을 알면 더 좋은 결과를 얻습니다. ①농지매입, ②농막설치신고, ③농막주문 혹은 중고구입, ④수도, 전기, 가스, 정화조 준비, ⑤주춧돌 설치, ⑥농막이동 및 설치, ⑦농막내부 및 외부설비 연결, ⑧분리형테크와 어닝설치, ⑨외부조명설치, ⑩농막 주변정리 등의 순서입니다.


농막은 제조 후 운반 및 크레인 비용이 추가됩니다. 따라서 생산지와 설치지역 거리를 고려해야 합니다. 전기인입을 위해 한전에 신고하고, 전문업체에 의뢰합니다. 전기인입 시 ‘시설기준’과 ‘신설 및 첨가거리’에 따라 『표준시설부담금』이 부여됩니다.


수도는 해당 상수도사업소에 문의하고, 불가하면 지하수를 개발합니다. 수질과 수량이 관건인데요. 지하수 관정펌프에 필터설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정화조 작업과 동시에 하수배관, 정비용 맨홀, 농막주위 평탄화 작업을 진행해 비용을 절감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 3가지는 지반침하, 바닥부식, 동파방지

지반침하를 막기위한 콘크리트 타설은 불법입니다.


대응법은 ①농막주위에 배수로 설치, ②기초석 지반강화(터파기 후 큰 돌 다지기+잡석 마무리+흙매립 등), ③주춧돌 개수를 늘려 지반침하를 분산, 도로경계석을 기초석으로 사용, ④지반을 보강토와 파쇄석으로 주변보다 20~30㎝ 돋우기, ⑤그라운드 시트로 빗물 유입 막기 등입니다.


농막바닥에 콘크리트 타설을 못하므로 바닥습기로 인해 바닥철골조가 부식되거나, 바닥판넬의 내구성이 약화됩니다. 컨테이너는 방청페인트를 칠하고, 철골조는 바닥을 합판이 아닌 철판으로 마무리하고, 방청 및 단열 후 방습바닥판넬로 밀봉하는 것이 좋습니다.


농막을 주춧돌 위에 설치하면 전기, 수도, 가스, 정화조를 연결합니다. 전기사용량 증가에 따른 과부하, 바닥습기로 인한 누전에 대비합니다. 건식온수판넬 전기보일러 혹은 전기온돌판넬에 전력을 안전하게 연결합니다. 동파방지를 위해 열선, 퇴수장치, 정화조 보온재 작업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2회에 걸쳐 ‘농막신고와 제작 및 설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잘 알고 계시겠지만, 마지막으로 한 말씀만 올리겠습니다. 농막은 거주용 주택이 아닙니다. 농사일을 하면서 힘들 때 잠시 휴식을 취하는 곳입니다. 편안한 잠은 집에서 주무셔야 합니다.


고객 여러분! 부자 되세요.

KB부동산 리브온(Liiv ON)이 함께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건승(健勝)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