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재개발·지역주택조합, 확실하게 구분하는 법!

조회수 2020. 1. 20. 15: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재건축과 재개발은 실과 바늘처럼 붙어다니는 부동산 대표 용어 중 하나입니다. 큰 범주로 본다면 무언가를 부수고 다시 새롭게 만든다는 점에서 비슷해 보이지만 사실 다른점이 분명한데요. 이 차이점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추후 재건축, 재개발 사업에 접근하실 때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럼 재건축, 재개발의 정확한 정의는 어떻게 되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 이와 더불어 재건축·재개발 사업과 비슷한 지역주택조합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건축·재개발의 정의는 이렇습니다

‘재건축’은 정비기반시설이 양호한 지역에서 기존의 낡은 주거공간을 허물고 그 대지 위에 주택을 다시 짓는 일을 말합니다.


‘재개발’은 정비기반시설이 열악한 재개발 구역 안에서 도시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주택뿐만 아니라 도시경관을 재정비 하는 일을 말합니다. 

*정비기반시설 : 도로, 공원, 주차장, 학교 등


 사전적인 정의만으로 헷갈리시는 분들을 위해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정비기반시설이 양호하면 재건축, 정비기반시설이 열악하면 재개발을 진행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동네 환경은 쾌적하지만 특정 아파트, 빌라 공간이 협소하거나, 부식되거나 또는 놋물이 나오는 등 특정 건물, 빌라 등의 노후화로 이를 부수고 새로 짓는 사업이 바로 재건축입니다.


반면에 정비기반시설을 제대로 갖추지 못했거나 동네 환경이 열악해 해당 동네 전체를 새롭게 재탄생 시키는 사업이 바로 재개발입니다.

# 재건축·재개발의 구체적인 차이점은?

1.조합원 자격 차이 

 재건축과 재개발은 조합원자격을 어떻게 얻느냐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재건축의 경우는 토지와 건물을 모두 소유해야 조합원 자격이 부여됩니다.

반면 재개발의 경우는 토지나 건축물 중 한 개의 소유권만으로도 조합원이 될 수 있습니다.


2.강제성

 재건축의 경우 재건축 사업에 동의하지 않으면 조합원이 되지 않을 수 있고 매도청구행사도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재개발의 경우는 강제조합원 성격으로 재개발 사업에 찬성하지 않아도 사업 추진이 시작되면 해당 지역 소유자는 조합원 지위를 갖게 됩니다. (단, 분양기준에 부합해야 함) 

이 외 재건축·재개발의 차이점은 더 있는데요!


또 부동산 상승기에 시세차익으로 주목받은 재건축·재개발이지만 여러 리스크를 갖고 있는데요. 그 리스크는 무엇인지, 지역주택조합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영상에서 계속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 자세하고! 더 쉽게! 만든 영상을 보고나시면

재건축 재개발 기본기를 다지실 수 있을거예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