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에 필수! 30분컷 공기청정기 필터청소방법

조회수 2021. 4. 6. 13: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오늘의집 @잉냐잉냐 님의 노하우입니다.

· ✨인테리어 제보는 인스타그램 @todayhouse


안녕하세요. 살림팁을 기록하고 있는 잉냐잉냐입니다.

오늘은 미세먼지가 더 심해지기 전, 반드시 해야 할 일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바로 공기청정기 필터 청소입니다!


ㅣ 우리집 공기청정기는?

저희 집은 다양한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고 있지만, 거실에서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건, 삼성 무풍 큐브 공기청정기에요.

그런데 완전 게으르고 귀차니즘 많은 저는 공기청정기 필터를 자주 세척해주질 못했습니다.

권장은 1~2개월에 한 번은 세척 필터를 세척해줘야 한다고 했는데, 저는 5개월씩 방치해두고 있으니 ㅠㅠ 더는 미룰 수 없다는 생각으로 삼성 큐브 공기청정기 세척 필터를 청소해주기로 했습니다.

아마 다른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고 계셔도, 보통 세척하는 방법은 비슷하기 때문에 참고하실 수 있을 거에요^^

ㅣ 어디를 청소해야 하나요?

총 4개의 필터로 구성되어있는 큐브 공기청정기는, 가장 바깥쪽에 있는 2개의 필터를 세척할 수 있습니다.

가장 바깥쪽에 있는 요 겉면은 물로 세척해 잘 말리거나 그냥 물티슈 등으로 쓱쓱 닦아만 줘도 잘 닦여서 따로 물 세척은 해보지 않았어요.

안쪽에서 가장 첫 번째로 볼 수 있는 '극세필터' 입니다.

요건 촘촘한 망으로 되어있어 물 세척이 가능하고, 강아지 털이나 좀 큰 먼지 등을 일차적으로 걸러주는 역할을 하더라고요.

으으..... 5개월 이상 필터 청소 안 하면 이렇게 됩니다.


 먼지 없는 깨끗한 공기 마시겠다고 열심히 트는 공기청정기이건만, 필터 청소 안 하면 아무 의미 없다는 거!


극세 필터를 빼면, 그다음 볼 수 있는 필터인 '필터 세이버' 대전 장치입니다. 요것도 물 세척이 가능합니다. 요렇게 윗부분을 잡아서 빼면 쉽게 빠집니다.

사이사이에 정전기로 인해 달라붙은 먼지가 시커멓게 붙어있네요.

요기에 먼지가 많이 끼면 소음이 발생할 수 있데요. 2개월에 한 번씩 꼬박꼬박 잘 청소해주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분해 없이 바로 그냥 그대로 세척해주면 됩니다.

그다음에 나오는 필터는 냄새 잡는 '숯 탈취필터' 인데요. 이 탈취필터는 세척이 안되기 때문에, 그냥 기간이 지나면 버리고 새 필터로 교체해줘야 합니다.

탈취필터 너무 오래 사용하면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공기청정기에서 오징어 냄새가 날 수 있으니 ㅋㅋ 요리할 땐 꼭 공기청정기를 꺼두고, 시기가 지나면 교체해줘야 합니다.

이건 탈취필터보다 더 안쪽에 있는 '하이브리드 집진 필터' 입니다. 가장 초미세먼지를 걸러주는 필터인데, ​이 필터도 세척이 안 되는, 교체만 가능한 필터이므로- 앞서 봤던 세척 가능한 두 가지의 필터만 세척하면 됩니다.


필터를 세척하기 전에, 공기청정기 안쪽에도 의외로 먼지가 많아서 깨끗하게 물티슈로 닦아줬어요.


필터 세이버 주변부도 얼룩이 생 긴거 보이나요? ㅠㅠ 자주 안 닦아주면 이렇게 얼룩도 생기더라고요. 물티슈냐 물로 닦아내면 이 얼룩도 싹 사라집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필터 청소를 해볼게요!

ㅣ 필터 청소하기

1) 샤워기로 먼지 씻어내기

세척이 가능한 먼지 필터를 욕실로 가지고 와서 샤워기로 먼지를 씻어 내줍니다.

처음에는 청소기를 이용해서 일차적으로 먼저 먼지를 빨아들인 후에 물로 씻어냈었는데, 막상 여러 번 세척해보니 굳이 청소기로 빨아들일 필요가 없더라고요.

어차피 청소기로 빨아들여도 먼지제거가 잘 안되고, 물로 세척하면 다 떨어져 나갈 먼지인데 굳이 일을 두 번 하는 게 번거로운 것 같아서 그냥 욕실에서 샤워기로 깨끗하게 먼지를 털어내 주는 게 제일 편했습니다.

일단은 깨끗하게 씻어낸 듯 보이는 필터지만, 실제로 보면 먼지가 다 떨어진 건 아닙니다. 필터 세이버도 동일한 방법으로 일단 먼저 물 세척을 해주세요.

2) 중성세제에 담가놓기

그리고 중성세제를 받아놓은 물에 풀어줍니다.

그냥 주방에서 사용하는 주방세제면 됩니다 :) 아주 살짝만 넣어주세요. 그리고 물을 막 저어주면 거품이 생겨요.

중성세제를 풀어놓은 물에 필터 세이버와 극세필터를 넣고 이리저리 흔들어줍니다.


사실 이 과정은 자주 필터를 세척하는 분들에게는 굳이 필요하진 않아요.


자주 필터를 닦아주는 분들은 그냥 물 세척만 해서 깨끗하게 말린 뒤 사용하면 되고, 저처럼 오랜만에 필터를 씻는 경우에는 먼지가 꽤 늘어붙어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렇게 세제를 활용한 세척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필터 세이버의 경우에는 사실 물살로만 먼지를 모두 제거하는 게 쉽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세제를 푼 물에 담가 흔들흔들~ 흔들어주면서 씻어주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중성세제를 푼 물에 흔들흔들해주다가, 약 20분 정도 담가둡니다.


3) 흐르는 물에 세척 후 건조하기

그리고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다시 씻어주면 끝!

그리고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 말려줍니다. :)

반나절 정도만 놔둬도 금방 말라서 다시 장착할 수 있어요. 바싹 말려주는 게 중요하니, 꼭 완벽하게 마른 후에 사용해야 합니다.

공기청정기 세척하는 과정을 영상으로도 남겨봤어요. :)

필터 청소해주고 좀 돌려주니, 공기 질 깨끗해진 우리 집! 빨리 내부 교체 필터도 왔으면 좋겠어요. 어휴 안 봤으면 큰일 났을 뻔;;; 빨리 집진 필터까지 싹 다 교체하고 싶습니다. ㅠㅠ

공기청정기, 이제는 미루지 말고 꾸준히 잘 씻어줘야겠어요!



놓치면 안 될 청소 노하우들이 궁금하다면?

▼ 클릭 ▼

가장 사랑받은 집들이를 책으로 만나보고 싶다면?
▼ 클릭 ▼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