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파 고를 때 꼭 참고하세요~ 공간과 몸에 맞는 소파 사이즈 고르는 꿀팁!

조회수 2021. 2. 2. 11: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오늘의집 @지름길 내비에디터님의 노하우입니다.

· 인테리어 제보는 인스타그램 @todayhouse




출처: 노하우 자세히 보러 가기 (▲ 이미지 클릭)

소파 사기 전에 어떤 걸 가장 고민하시나요? 에디터가 찾아본 수많은 질문들 중에 가장 많은 부분은 바로 '사이즈'였어요.

너무 커서 공간이 좁지는 않을지, 너무 작아서 거실이 휑하게 보이진 않을지... 부피가 크고 가격이 나가는 대가구인만큼 사이즈 걱정을 안 할 수 없죠. 

독서나 영화감상, 티타임, 낮잠 등 오랜 시간을 보내는 제2의 침대 같은 가구이기도 해서 내 신체 사이즈와 잘 맞을까도 걱정이 되고요.

그런 여러분을 위해 소파 사이즈를 결정할 때 꼭 봐야 할 포인트만 정리해봤어요! 다 읽고 나면 내 공간과 몸에 알맞은 소파를 쏙쏙 고를 수 있을 거예요 :D


🧭에디터의 나침반

*소파 사이즈 기준은?

'1인용, 2인용, 3인용...' 소파 사이즈를 이야기할 때 가장 많이 언급하는 건 '몇 인용인가'예요. 그렇다면 과연 1인용, 2인용, 3인용은 각각 몇 cm 인걸까요?

출처: 노하우 자세히 보러 가기 (▲ 이미지 클릭)

정답이 깔끔하게 하나의 값으로만 딱 떨어지면 좋겠지만, 대략적인 범위로 잡을 수 밖에 없어요. 소파 사이즈는 완전히 표준화 된 것이 아니거든요.

위의 정리 또한 정해진 규정이 아니기 때문에 230cm짜리 4인용이나 190cm짜리 2인용 소파도 종종 볼 수 있답니다. 그러니 소파 사이즈를 볼 땐 반드시 실제 상세 사이즈를 체크하기!

'너무 커서 답답해 보이면 어떡하지?'

아마 소파 사이즈를 결정할 때 가장 많이하는 고민이 아닐까 싶어요. 가장 간단하게 결정할 수 있는 기준은 바로 소파를 둘 벽의 길이에요.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거실 벽 길이인 300cm 기준, 거실의 형태에 따라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사이즈 결정하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

1-1. 좁고 긴 형태의 거실

거실이 좁고 긴 형태라면 소파 앞에 테이블을 둘 여유 공간이 없기 때문에 리모콘, 휴대폰 등을 올려두기 위한 작은 테이블을 소파 옆에 나란히 둘 것을 고려해야 해요.

출처: 노하우 자세히 보러 가기 (▲ 이미지 클릭)

특히 장스탠드나 화분 등 다른 스타일링 요소도 소파 옆에 둘 예정이라면 소파 사이즈를 두는 쪽 벽 길이의 70%정도 크기로 고르는 것이 좋아요. 그래야 벽에 너무 답답하게 꽉 차지 않는답니다.

위의 기준은 에어컨이나 공기청정기 등의 가전은 제외한 치수이니, 가전도 두는 경우는 반드시 가전의 폭을 함께 고려해주세요!

1-2. 정사각형에 가까운 거실

반대편 벽과 거리가 있는, 정사각에 가까운 거실이라면 조금 더 큰 소파를 골라도 괜찮아요. 벽 길이의 80% 정도를 골라도 그다지 좁게 느껴지지 않고, 소파와 TV 사이 여유 공간이 있으니 테이블을 소파 앞에 두면 되거든요.

출처: 노하우 자세히 보러 가기 (▲ 이미지 클릭)

특히 소파 이외의 요소를 아예 둘 계획이 없는 미니멀리즘 거실이라면 벽면 80% 이상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미니멀리즘이니 공간차지가 적은 사이즈를 골라야하지 않을까 싶지만, 다른 가구가 없는 상황에서 소파까지 너무 작다면 휑해보일 수 있거든요.

공간에 맞는 사이즈도 중요하지만, 보기엔 좋고 쓰기엔 불편한 크기라면 아무 소용이 없겠죠. 몸에 편한 사이즈를 고르기 위해서는 아래의 3가지 포인트를 체크해보세요 :D

2-1. 좌방석 크기

편한 소파 사용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건 바로 좌방석 크기 체크예요.

출처: 노하우 자세히 보러 가기 (▲ 이미지 클릭)

좌방석은 1인당 너비 70cm, 깊이 45cm 이상이 되어야 편하게 앉을 수 있습니다. 이것보다 작으면 좁게 느껴지고 다리가 잘 받쳐지지 않아 불편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그렇다고 좌방석 깊이가 깊은 것이 무조건 좋은건 아니예요!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 좌방석 깊이가 너무 깊으면 다리가 들리거든요.

출처: 노하우 자세히 보러 가기 (▲ 이미지 클릭)

에디터가 직접 쇼룸에 가서 확인했을 때, 키 168cm 여성 기준 좌방석 깊이가 65cm인 소파는 다리가 들리고 종아리가 소파 끝에 걸쳐져서 불편하다는 사실!

현재 집에서 편하게 잘 쓰고 있는 의자나 소파의 좌방석 깊이를 재보고, 이를 기준으로 새로 살 소파의 상세 사이즈를 살펴보세요 :)

2-2. 등받이 높이

등받이의 높이는 어깨보다 약간 높은 정도가 적당합니다. 좌방석부터 등받이 끝까지 높이가 55cm 정도의 높이라면 무난하게 앉을 수 있어요.

출처: 노하우 자세히 보러 가기 (▲ 이미지 클릭)

아래 그림에서 보면 키 180cm인 남성이 소파에 앉아봤을 때, 좌방석~등받이 길이가 40cm 이하인 경우 어깨도 겨우 받쳐주는 걸 알 수 있어요. 반대로 등받이가 55cm 이상 된다면 머리까지 편하게 받쳐줄 수 있고요.

출처: 노하우 자세히 보러 가기 (▲ 이미지 클릭)

그러니 키가 180cm 이상인 분들은 등받이 높이 55cm 이상인 소파를 고르는 것이 좋아요. 헤드레스트를 추가할 수 있는 제품으로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

2-3. 팔걸이 폭

팔걸이 폭은 넓을 수록 편해요. 낮고 넓은 팔걸이라면 리모콘이나 휴대폰을 올려두기도 좋고, 누워서 사용하기도 편하죠.

출처: 노하우 자세히 보러 가기 (▲ 이미지 클릭)

다만 팔걸이가 넓을 수록 소파가 둔해보이고 공간 차지가 많아지니, 소파 테이블을 두는 경우라면 꼭 넓은걸 고집할 필요는 없어요. 소파에 누워 게으른 생활을 하기 싫어 일부러 좁고 높은 팔걸이를 고르는 경우도 많답니다!

'어떻게해야 소파를 둬도 답답해보이지 않을까?' 고민하는 좁은 거실이나 원룸 거주자라면 높이가 낮고 팔걸이가 얇은 (또는 없는) 소파만 기억해주세요!

출처: 노하우 자세히 보러 가기 (▲ 이미지 클릭)

소파의 가로 전체길이가 같더라도 높이가 낮고 팔걸이가 좁을 수록 훨씬 덜 답답해보인답니다. '이 집은 5평인데 어떻게 소파까지 두고도 안 답답해보이지?' 하는 예쁜 원룸 사진의 비밀이 바로 여기 있어요.  

등받이가 낮은 소파를 두거나 아예 좌식소파를 사용해서 최대한 넓어보이게 스타일링한 사례들이죠 :) 

출처: 노하우 자세히 보러 가기 (▲ 이미지 클릭)

여기에 팔걸이까지 낮고 좁다면 한층 덜 답답해보이고요. 둥그렇고 쿠션감 있는 팔걸이보단 위의 예시들처럼 얇은 팔걸이의 소파를 고르는 것이 좋답니다. 

막막하기만 했던 소파 사이즈 정하기, 걱정만큼 크게 어렵지 않죠? 어떻게 둘지, 어떤 요소들과 같이 둘 것인지 생각하고 기준을 따라가다 보면 내 공간과 몸에 딱 맞는 소파를 금방 만날 수 있을 거예요!

그럼 한 번 어떤 소파들이 있을지 둘러보러 가볼까요? 👇



오늘의 집에서


조회수 높은 BEST 생활/이사 노하우를


살펴보고 싶다면? ▼


▼ 클릭 ▼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 클릭 ▼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