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묵은 곰팡이집 리모델링로 탈바꿈! 단열공사로 기초를 튼튼하게, 28평 아파트 인테리어

조회수 2020. 11. 3. 11:21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오늘의집 @colorsophy 님의 집들이입니다

· 인테리어 제보는 인스타그램 @todayhouse




안녕하세요.

저는 플로리스트와 그래픽 디자이너를 겸하고 있는 워킹맘이자 육아맘입니다.


2년전 인테리어 공사를 마치고 입주하는 2018년 5월 당시, 아이는 3살이 되었고 어린이집 갈 시기가 되었어요.

짧은 시간만이라도 제 일을 할 수 있다면 좋겠단 열정이 자랐던 것 같아요. 그래서 입주 후 소소하게 홈 클래스를 위한 작업실을 만들어야겠다고 다짐했죠. 지금 생각해도 정말 잘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덕분에 점차 일의 영역이 넓어져 현재는 두 가지 직업 외에도 다양한 일들을 하고 있답니다.


육아로 인해 일을 잠시 미루고 계시는 육아맘들께 꼭 말씀드리고 싶어요. 집에 나만의 공간을 만든다면 충분히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요. 망설이지 마시고 어떤 일이든 시작해보세요.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나만의 공간 만들기

출처: 오늘의집 집들이 보러가기 (▲ 이미지 클릭)
# 도면 변경 전후

저희 집에 오시는 손님들에게 '주거공간이지만 스튜디오 같은' 인상을 전달하고 싶었어요. 싱그러움과 편안함, 이 두 가지가 조화를 이루는 것을 메인 컨셉으로 잡았어요.

출처: 오늘의집 집들이 보러가기 (▲ 이미지 클릭)
# 3D 입체 도면

홈인테리어 컬러컨셉은 베이지, 웜 화이트, 그린 배색으로 정했고 루즈하지 않도록 포인트 컬러를 가구나 소품으로 연출하기로 했어요. 기본적인 인테리어 시공에 대한 기초 지식도 셀프 인테리어 카페에서 두 달 정도 공부했구요. 그덕분에 인테리어 실장님과 소통이 원활했고 제가 원하는 공간의 컨셉과 현장의 문제점 등을 잘 표현할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답니다.



Before

출처: 오늘의집 집들이 보러가기 (▲ 이미지 클릭)
# 기초 공사에 충실하기

다시 봐도 테러블한 시공 전 현장 사진들이에요. 25년이 넘은 너무 오래된 아파트이기도 했고 한 번도 보수를 안 한 집이라 걱정이 많았어요. 가구들이 꽉 차 있을 때는 몰랐는데 세입자분이 이사하신 후, 벽 상태가 시커먼 곰팡이로 가득했죠. 위까지 심하게 올라와 있었어요. 이로 인해 단열 시공비가 추가가 되었지만 기본을 충실히 다진 후 예쁘게 꾸미는 작업을 하기로 했습니다. 현재는 외벽 방은 가급적 가구로 벽을 막지 않고 환기를 꾸준히 시켜주고 있답니다.

지은 지 오래된 주거 공간을 공사하시는 분들은 스타일링에 앞서 실제 거주자분과 얘기도 나누고 구석구석 현장 답사를 하셔서 문제점 등을 먼저 파악한 후 원하는 방향으로 인테리어를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현관

출처: 오늘의집 집들이 보러가기 (▲ 이미지 클릭)

꼭대기 아래층 사이드 집이라 현관으로 찬바람이 꽤 들어와서 중문을 설치했어요. 지금은 흔해졌지만 2년 전 당시에는 아치 형태의 중문이 처음 시도됐던 시기라 저희 집 오시는 손님마다 너무 신기하고 예쁘다고 칭찬을 많이 해주셨던 공간이랍니다. 

출처: 온라인집들이 제품 정보 모아보기 (▲ 이미지 클릭)
출처: 온라인집들이 제품 정보 모아보기 (▲ 이미지 클릭)

현관은 넓고 환하게 바닥 패턴 타일까지 라운드 쉐입으로 해 모든 요소를 일관적이게 연출했어요. 사진에는 안 보이는데 우측벽쪽에 키큰장 띄움 시공을 했구요. 키큰장 문안쪽에 긴 거울도 붙였어요. 좁은 공간의 답답함을 해소하기 위해 가벽에 아치형 유리 창을 만들고 그 사이로 플랜트 조명이 보이도록 했어요. 현관 입구에서 봐도 거실에서 바라봐도 너무 예쁜 스팟이 완성되었답니다.

현관 입구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플라워 스튜디오에 방문하는 느낌을 받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블루밍빌레의 플랜트 조명으로 설치했어요. 조명 안 식물은 스킨답서스 외 수경으로 키울 수 있는 식물이면 다 가능하답니다. 2년이 지난 지금도 아주 잘 자라고 있네요! ^^

출처: <걸이형 바스켓> 정보 보러가기 (▲ 이미지 클릭)

현관의 천장에는 의류샵에서 자주 보는 ㄷ자 파이브 벽걸이를 설치해 젖은 우산을 건조하거나 외출 후 옷 먼지를 털거나 탈취를 위해 잘 사용하고 있어요. 

출처: 온라인집들이 제품 정보 모아보기 (▲ 이미지 클릭)

현관 좌측은 단차를 두어 아이가 앉아서 신발을 신거나 유모차나 택배 등을 보관하기에 용이하도록 공간을 연출했어요.



거실

출처: <쇼파커버> 정보 보러가기 (▲ 이미지 클릭)

거실은 심플하게 소파, 티브이, 에어컨만 놓고 널찍하게 생활하는 공간으로 만들었어요. 베란다는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작업실로도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폴딩도어를 설치했구요. 

출처: <라탄의자> 정보 보러가기 (▲ 이미지 클릭)

폴딩 도어는 일반적으로 바깥 방향으로 열도록 많이 하는데 저희 집은 베란다 작업 공간 확보를 위해서 거실 안 방향으로 설치했습니다. 봄, 여름, 가을엔 개방해놓고 겨울에만 닫고 생활해요.

입주 후 가구와 소품들로 조금씩 변화하고 있는 거실 모습입니다. 

출처: <소파> <러그> 정보 보러가기 (▲ 이미지 클릭)

베란다 겸 홈 클래스 작업실

출처: <테이블> 정보 보러가기 (▲ 이미지 클릭)
출처: <트롤리> 정보 보러가기 (▲ 이미지 클릭)

베란다 공간을 활용해 단지 내 주민들의 홈 클래스 공간으로 만든 모습이에요. 컬러소피 스튜디오에서는 단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플라워 레슨, 보타니컬 아트, 홍차 등 다양한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답니다. 

출처: <커튼> <라탄의자> 정보 보러가기 (▲ 이미지 클릭)

왼쪽에 세워진 사각 테이블이 디아크 테이블입니다. 



주방

출처: 오늘의집 온라인집들이 보러가기 (▲ 이미지 클릭)
Before & After

주방은 안으로 길게 뻗은 구조이고 조리공간과 수납공간이 부족했어요. 그래서 싱크대를 코너장으로 제작하고 수납공간을 확보했구요 우측으로 상부 하부장 모두 두 칸 정도 확장했어요. 주방 왼쪽 베란다에는 세탁실로 사용하고 있어요. 

출처: 오늘의집 온라인집들이 보러가기 (▲ 이미지 클릭)

개수대는 코너장 쪽으로 이동시켜 가스레인지 우측 공간을 확보했고, 조리 영역과 설거지 영역으로 나눴어요.

가스레인지 하부장엔 그릇과 양념통을 넣을 수 있도록 세로슬라이딩 서랍으로 제작했더니 조리 시 너무 편해요. 깨끗한 주방을 관리하고 싶으신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출처: 오늘의집 온라인집들이 보러가기 (▲ 이미지 클릭)

우측 개수대 부분에는 주방 가전 등 다소 지저분해 보일 수 있는 것들은 올려두었어요. 거실에서 바라봤을 때 안 보이기 때문에 주방이 깔끔해 보이는 효과가 있어요. 

출처: 온라인집들이 제품 정보 모아보기 (▲ 이미지 클릭)
출처: <팬던트 조명> 정보 보러가기 (▲ 이미지 클릭)
출처: <테이블> <튤립 조화> 정보 보러가기 (▲ 이미지 클릭)
출처: <서랍장> <팬던트 조명> <그림> 정보 보러가기 (▲ 이미지 클릭)
출처: <행거> <스팀 다리미> 정보 보러가기 (▲ 이미지 클릭)

주방 식탁장소에는 때론 다리미공간으로도 활용하고 있어요. 휴대용 다리미다릴때 벽에 걸어서 다리면 다림판없이도 잘 다려져요.



침실

출처: <침대> <러그> 정보 보러가기 (▲ 이미지 클릭)

침실은 딥그린 컬러로 포인트 벽을 두어 차분한 분위기로 숙면할 수 있도록 했어요.

이 공간에도 다양한 식물을 배치하여 싱그러움과 상쾌한 분위기를 만들었어요. 커튼을 열면 침실 베란다에 있는 미니 유칼립투스 포트 화분들이 보여요. 안방 베란다 공간도 저의 식재 작업실이 되기도 한답니다.

출처: <스탠드등> <커튼> 정보 보러가기 (▲ 이미지 클릭)

욕실

출처: 오늘의집 온라인집들이 보러가기 (▲ 이미지 클릭)
Before & After

욕조는 기존의 것은 철거하고 반건식으로 사용하기 위해 유리 파티션을 설치했어요. 포인트로 욕실 악세서리는 모두 황동으로 통일했구요.

출처: 온라인집들이 제품 정보 모아보기 (▲ 이미지 클릭)
출처: 온라인집들이 제품 정보 모아보기 (▲ 이미지 클릭)

드레스룸

출처: 온라인집들이 제품 정보 모아보기 (▲ 이미지 클릭)

드레스룸은 코너장을 두어 수납공간을 넓혔고 거울을 부착해 좁은 공간을 넓어 보이게 했어요. 방문을 열고 있으면 현관 앞까지 다 보인다는 점도 좋아요. 

출처: 온라인집들이 제품 정보 모아보기 (▲ 이미지 클릭)

옷장 뒷면이 막히지 않고 뚫려 있어서 곰팡이 걱정은 안 해도 되고 좋아요. 저 코너장에는 손님 이불도 들어간다는 점! 드레스룸 제작업체는 수쿠퍼니텍이에요. 문, 컬러, 서랍단수, 디자인 등 제맘대로 다 가능해서 가성비 정말 추천드려요. 가격이 너무 착해서 반신반의했는데 합리적인 소비를 원하시면 강추드려요. 장점이자 단점이라면 문자로만 최소한의 소통을 해야한다는 점인데 문제없이 깔끔하게 배송설치되서 좋았어요.



아이방

출처: <커튼> 정보 보러가기 (▲ 이미지 클릭)

아이방은 아이가 아직 어리기 때문에 자랄 때마다 채워 놓아야 할 가구들이 많기에 최대한 심플하게 만들었어요.

커튼 뒤로 베란다가 있어 그 공간에서 미술놀이를 하기도 하고 생필품 등 수납공간으로 사용하기도 해요. 이사 후 1년 뒤에 생긴 뚜껑형 김치냉장고를 둘 데가 없어서 고민하다 저 공간에 두었어요. 

출처: 온라인집들이 제품 정보 모아보기 (▲ 이미지 클릭)
출처: <커튼> 정보 보러가기 (▲ 이미지 클릭)

집이 28평 비확장형으로 넓지는 않지만 플렉서블한 공간을 만들고 싶어서 고민을 많이 하고 공사한 집이랍니다.

저와 소명공간 실장님의 2017년 12월 겨울 첫 만남 이후 3달 동안의 노력이 고스란히 담긴 우리 가족의 첫 집. 공사했던 2년 전을 떠올리며 유익한 정보를 담고 싶었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육아하시는 맘이라면 가족을 위한 공간도 좋지만 예쁜 집에서 무엇이든 즐겁게 할 수 있는 나만의 작은 공간은 꼭 만드시길 바래요.

행복은 이해로부터 시작된다. 사람이든 사물이든 다양한 시각에서 이해하고 바라보면 행복을 두배로 느낄 수 있는 것 같아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행복하세요. 늘! :) 


이 집을 더 자세히 구경하고

제품 정보를 알고 싶다면?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