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officeN

업무량이 너무 많다. 업무 줄이고 칼퇴하는 방법

업무량이 해도 해도 너무 많아요. 살려주세요....

8,93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업무량이 해도 해도 너무 많아요. 중요한 프로젝트도 매주 쏟아지고, 그 뿐 아니라 잡무도 너무 많아요. 매일 새벽까지 야근하는 것은 물론이고, 연휴 날도 제대로 쉬지 못할 정도예요. 남들 다 가는 여름 휴가도 저에게는 먼 일이고, 정말이지 이대로는 못 살 것 같아요.” 

여려분이 위에 사연처럼 업무량이 지나치게 많아 숨조차 못 쉴 것 같다고 느낀다면 이유는 3가지가 있습니다.

출처검도 호구
우선 여러분이 너무 착한 경우

여러분이 일을 너무 잘해서 당신의 일뿐 아니라 당연히 남이 해야 할 일까지 잘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문제입니다. 

조직내에는 업무 분장표가 있어 구성원은 그에 따라 업무를 부여 받고 일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거의 사문화 되거나 두리뭉실하게 관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사람들은 자신이 아닌 누군가가 일을 대신 해 주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No 라고 말하지 못하는 사람을 찍어서 일을 떠 넘깁니다. 그리고는 그저 어깨 한번 두드려 주고 커피한잔 사다주면 땡! 남들에게 No라고 말하지 못하는 착한 여러분을 사실 남들은 착하다고 평가하지 않습니다. 그저 내 일을 떠넘기기 쉬운 호구라고 여길 확률이 높습니다. 그들은 여러분의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줄 압니다. 그리고 그들이 권리를 누리면 누릴수록 당신의 일은 차곡차곡 쌓이게 됩니다.

 당신이 숨쉴틈도 없이 일이 많다면 당신 주의의 사람들이 여우이고 당신이 너무 착해서 이용당하는 경우가 가장 주된 이유일 것 입니다.

둘째, 여러분 빼고 다 바보인 경우

암담한 경우입니다. 그 일을 하는데 다른 사람은 능력이 너무나도 부족해서 팀장이 여러분에게만 일을 시키는 경우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다음에도 또 일이 와도 ‘지난번에도 김대리가 했으니 이 일은 그냥 김대리일’이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일감에 파뭍혀 일의 퀄리티가 떨어짐과 동시에 의지상실과 건강마저 잃게 되는 악순환에 빠져 들 수 있습니다. 

출처MBC 무한도전

셋째, 여러분이 일을 너무 못하는 경우

이 경우는 없을것이라고 믿고 싶습니다. 하지만 아예 없지는 않기에 넣었습니다.

 팀장이 보기에 당신의 직급과 연차에 당연히 해야할 일을 시켰음에도 당신이 일을 쳐낼 능력이 부족한 경우입니다. 외부에서 보면 일이 많지 않은데 당신 스스로가 ‘이 일은 너무 많고 힘들다’라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일을 잘하는지 못하는지를 스스로 알아채기는 어렵습니다. 주위의 제 3자에게 당신의 업무 능력이 어느 정도가 되는지 냉정한 평가를 요청해 보세요. 의외의 답이 나올 수도 있다. 

질문> 업무량이 너무 많은 이들을 위한 시간 관리 비법!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1. 일은 중요한 것부터 

 너무나 당연한 말 입니다. 일이 너무 많다면 우선순위를 매겨서 가장 중요한 것부터 쳐내야 합니다.

 팀장에게 우선순위를 보고하고 그 순서대로 하겠다고 말하고 순서는 여러분이 돋보일 수 있는 일 그리고 팀장에게 반드시 필요한 일이 No.1 입니다.

2. 못하는 것은 할 수 없다고 말하기.

 주위의 사람이 모두 여우여서 당신에게 일을 떠넘겼든, 당신이 일을 잘해서 일이 몰리든 간에 일이 너무 많아 Red Alert이 떴다면 냉정해 져야 합니다. 

일과 취미가 다른 것은 일에는 마감기한이 있다는 것입니다. 취미는 그런 거 없습니다. 놀멘 놀멘 하면 됩니다. 여러분이 마감기한을 못지킬 것 같거나 지키더라도 일의 퀄리티가 현저히 떨어질 것 같다면 미리 말하세요.


이 일은 이런 이유로 어려울 것 같습니다. 마감이 중요하니 팀장님이 빨리 다른 사람에게 넘겨야 합니다. 능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팀장님에게 꼭 필요한 중요한 일부터 해야 하기 때문 입니다. 아울러 마감을 못 지키면 팀장님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더욱 더 빨리 다른 사람에게 일을 맡기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말하는 것이라는 맨트로 양념을 치면 끝입니다.


하지만 사실 이 렇게 말하는 것은 많은 용기가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자신이 부족하다는 것을 고백해야 하는 느낌이 들고 자존감마저 낮아지는 것 같은 자괴감에 빠지기 쉽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일을 받자마자 바로 못하겠다고 하지는 마세요. 그냥 하기싫어 안하는 것이 되어 버리기 쉽습니다.


3.이메일은 한꺼번에 읽기

 일이 너무 많다면 회사자리에 앉아 컴퓨터를 키기도 전에 여러분의 머릿속에서 해야 할 일로 가득차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 그 일부터 하세요.

메일을 읽지 마세요. 쭉 훑어만 보고 당신의 직속상사가 보낸것만 읽어봐고 메일을 읽기 시작하는 순간 머리속은 혼돈으로 치닫고 다시 당신에게는 숙제가 쌓입니다. 오전에 맑은 정신은 중요한 일에 온전히 집중해야 합니다. 급한일 부터 쳐내고 일정한 시간부터 아이스 아메리카노와 함께 한꺼번에 읽고 처리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