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세청

적극행정으로 '성실납세' 환경 조성한 우수공무원 표창(3차)

8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국세청은 10. 27(화) ‘2020년 제3차 국세청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및 우수부서’를 선정해 표창을 수여했습니다.

이번 3차 선정에서는 ‘광화문1번가’ 등을 통한 국민심사, ‘적극행정지원위원회’의 민간위원 심사로 총 7명의 우수공무원과 1팀의 우수부서를 표창했습니다.

국세청은 적극행정 확산과 정착을 위해 매 분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정을 이어가고 있으며, 특히 이번 선정은 협업을 통해 적극행정을 수행한 직원과 부서를 우대해 협업 활성화도 함께 모색했습니다.


최우수

“환급금 통지서 모바일 송달로 예산과 행정 효율성 UP”

징세법무국 징세과 안태훈 조사관은 정보화2담당관실과 협업을 통해 계좌로 환급금이 지급된 경우 납세자가 환급금 통지서를 카카오톡 등 모바일로 받을 수 있도록 관련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국세환급금 통지서를 모바일로 송달함에 따라 개인정보 유출 우려를 줄이고, 환급금 수령일과 통지일의 편차를 축소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우편 발송비용을 대폭 절감하고(매년 약 30억 원 추정) 행정력이 낭비되는 일이 줄었습니다.


우수

“차명계좌 분석시스템으로 40분 만에 탈세 감시”

세원정보과 김병철 사무관은 빅데이터 센터와 함께 국세청이 보유한 자체 빅데이터 자료와 금융계좌 거래내역을 통합 분석해 처리시간을 대폭 감축(당초 2~3일에서 40분)할 수 있는 ‘차명계좌 분석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국민 참여 탈세감시체계 활성화에 기여했습니다.

“실익 없는 압류 재산 해제로 생계형 체납자 경제적 재기 지원”

감사담당관실 이풍훈 조사관은 거래처 폐업여부, 추심 이력 등 압류 내역을 개별로 정밀 분석하고 법률 자문 의뢰 등 심도 있는 법률 검토를 통해 실익 없는 압류재산을 해제할 수 있도록 검토 결과를 회신해 생계형 체납자의 경제적 재기를 지원했습니다.

“중증장애 직계존속 부양가구 근로장려급 확대 법령 개정”

국세상담센터 한민수 조사관은 국세상담과정에서 납세자와 제도개선을 약속한 후 1년 2개월에 걸쳐 관계 부처에 다각적·지속적으로 법령 개정을 건의해 상담 납세자와의 약속대로 중증장애 직계존속 부양가구에 대한 근로장려금 확대 법령개정을 이끌어내는 등(2020년 세법개정안에 포함) 근로장려금 수혜대상이 확대되는데 기여했습니다.


장려

“100문100답 부동산 안내 책자 제작·배포”

부동산납세과 위찬필 사무관은 주택과 관련한 법률이 다수 개정됨에 따라 납세자의 관심과 관련 안내의 필요성이 급증하자, 행정안전부, 국세청 법령해석과와 협업해 취득세 등 지방세를 포함한 세무 관련 궁금증을 한 번에 해소할 수 있도록 ‘100문100답으로 풀어보는 주택세금’을 제작·배포했습니다.

“주류 스마트오더 시스템 도입으로 신기술과 서비스 활용”

소비세과 이문원 조사관은 주류 통신판매 확대와 관련한 기업과 소비자의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모바일 스마트오더’ 등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하자, 관계부처와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주류 통신판매 확대와 관련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신기술·서비스를 널리 활용하는 ‘주류 스마트오더’ 시스템 도입에 기여했습니다.

“장려금 일괄지급 시스템 구축으로 송금기간 ‘하루’로 단축”

장려세제운영과 손혜림 사무관은 장려금 수급가구가 대폭 증가해 기존의 시스템을 활용할 경우 송금에 10일이 소요되는 등 지급 지연에 따른 수급자의 불편이 예상되자, 한국은행, 정보화2담당관실 등과의 협업으로 장려금을 대량 일괄 지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장려금 송금기간을 1일로 단축해 원활한 장려금 수급에 기여했습니다.


팀포상

적극행정 우수부서에는 업무수행 과정에서 적극행정위원회, 감사원 ‘사전컨설팅’ 등 적극행정 지원제도를 다각적으로 활용하고 관련 부처(중기부 등)와 유기적으로 협업한 부가가치세과 부가2팀이 선정됐습니다.


김대지 국세청장은 이날 시상식에서 “적극행정의 해답은 협업에 있다”며, “서로의 역량을 하나로 합쳐 납세자가 편안한 국세행정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업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국세청은 적극행정 문화가 일선 현장까지 뿌리내릴 수 있도록 4분기에도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지속적으로 선발할 예정입니다.

▶ 우수공무원 표창 2차 선정 ◀ 

▶ 우수공무원 표창 1차 선정 ◀


작성자 정보

국세청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