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세청

조세박물관에 가면 세금의 역사가 보인다?!

21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현명한 경제생활을 위해, ‘세금’ 공부 정말 중요하죠? 누리우리에서 절세 방안을 탐독하는 것도 좋고 국세청 홈택스에 상담을 올리는 것도 좋지만, 오늘은 조세박물관에서 하는 세금 공부 어떠세요?

올 3월부터 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잠정 휴관했던 조세박물관이 재개관했습니다! 조세박물관 재미있는 게 많다는 소문이! 박물관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누리우리가 안내해드릴게요! #아이와_함께_강추


조세박물관은 어떤 곳인가요?

조세박물관에서는 세금의 역사, 우수한 조세제도와 국세행정의 발전과정을 소개하고, 우리 역사와 민족의 우수성에 대한 자긍심과 세금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세금전문 박물관입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월요일과 법정 공휴일은 휴관일입니다.

조세박물관에서는 무엇을 배울 수 있나요?

세금은 나라 살림의 원천으로 국가 유지에 중추적인 역할이기 때문에 세금이 왜 중요한지 재미있게 배우고, 모든 국민의 의무인 납세의 의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지요.

국세청은 조세박물관을 통해 미래의 납세자인 청소년들에게 세금의 중요성을 알리고, 국세행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대국민 교육의 장으로 조세박물관을 운영하고 있어요.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조세박물관에서는 각 연령에 나누어 맞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요.

유아 <내가 만드는 우리 동네>

세금이 무엇인지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알려줍니다. 조세박물관 전시관람 이후 유아 눈높이에 맞춘 영상물을 시청하고, 그리기 체험을 위주로 진행됩니다.

초등 <어린이 세금 체험교실>

어린이들이 세금이 어떻게 쓰이는지를 배울 수 있는 활동지와 함께, 조세박물관 전시실에서 재미있는 수업을 진행합니다. 또한 세금관련 유물 발굴 체험과 다양한 세금을 체험하며 세금을 쉽게 이해하고 익힐 수 있습니다.

중·고등 <청소년 세금교실>

중고등학생 프로그램의 경우 학교 신청을 통해 운영되고 있으며, 국세청에 대해 알고, 장래희망을 담아 세금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구성돼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문화가 있는 날로 지정된 매달 마지막 수요일은 야간 개장해 21:00까지 운영합니다. 부모님들이 퇴근 후 자녀들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세금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된답니다.

조세박물관 이용 시 유의사항

5월 12일부터 재개관하긴 했지만, 여전히 코로나19의 위험성으로 생활 속 거리두기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박물관 관람은 온라인 사전 예약제로 운영하며, 개인 및 가족(5인 이하) 중심관람으로 전시해설 및 교육프로그램은 운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관람객은 박물관에 입장하기 전 반드시 마스크 착용을 해야 하며, 체온 측정, 호흡기 증상 여부, 여행 이력 등 여행자 정보 확인에 협조해야 한답니다.


오늘은 재개관한 조세박물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가 운영에 가장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세금의 역사와 역할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곳인 만큼, 가족 친구들과 함께 방문해서 세금과 친해지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작성자 정보

국세청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