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서비스로 새 단장한 New 홈택스!

조회수 2019. 11. 15. 11:1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국세청은 2,500만 납세자가 사용하는 홈택스*를 11월 14일부터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로 새 단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법인세의 99.2%, 부가가치세의 94.2%가 홈택스를 통해 전자신고(2018년 기준)

‘자주 찾는 메뉴’를 신설해 매년 맞춤형 세금 서비스를 제공하고 ‘세금 종류별 서비스’를 신설해 주요 세금에 대해 자료 조회와 신고 등을 한 군데서 처리할 수 있게끔 개편했습니다.

조회/발급 등 기본 메뉴도 항상 상단에 배치해 화면을 여러 번 오고 가야 하는 불편을 줄였으며, 홈택스를 처음 접하는 납세자도 아무런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이용방법을 안내하고 복잡한 이미지도 제거하는 등 사용자 친화적인 홈택스로 개선했습니다.

새롭게 단장한 홈택스의 자세한 이용 방법, 안내해 드릴게요!

우선 첫 화면부터 보여드리자면, 많이 깔끔해졌죠~?



‘자주 찾는 메뉴’ 매월 맞춤형 제공

홈택스가 똑똑해졌습니다.

납세자를 유형별로(개인사업자/법인사업자/개인) 사용빈도를 분석해 각 시기에 많이 쓰는 메뉴를 매월 맞춤형으로 제공합니다. 납세자는 세무 일정에 따라 몇 가지 메뉴만 이용하므로 대부분의 납세자가 별도의 검색 없이 ‘자주 찾는 메뉴’를 클릭하는 것만으로 간편하게 세무처리가 가능해집니다.

아래는 개인이 홈택스에 로그인했을 때 화면입니다.



‘세금 종류별 서비스’ 신설

세금신고를 위해 자료 조회, 신고, 납부 등 여러 화면을 거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부가가치세, 소득세 등 주요 세금을 메인 화면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세금 종류별 서비스’ 메뉴를 신설했습니다.

또한, 어느 화면에서나 주요 메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자주 찾는 메뉴’와 ‘세금 종류별 서비스’ 바로 가기를 제공합니다.

조회/발급 등 기본 메뉴를 텍스트로 변경해 상단에 배치하고, 화면이 변경되더라도 어디서나 보이도록 고정했습니다. 기본 메뉴 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기만 해도 하위 메뉴를 볼 수 있도록 띄워주어 현재 화면에서 바로 하위 메뉴를 클릭해 원하는 화면으로 이동 가능하도록 개선했습니다.


예를 들어, <세금계산서합계표 조회 후 부가가치세 신고를 할 경우> 기존에는 4개의 화면을 클릭하여 신고를 해야했습니다. 그러나 개선된 홈택스에서는 기본 메뉴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기만 해도 하위메뉴가 노출되어 바로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 기존 : ①조회/발급→②전자세금계산서>합계표 및 통계조회>세금계산서합계표 조회→③신고/납부→④부가가치세 신고

▶ 개선 : ①조회/발급>전자세금계산서>합계표 및 통계조회>세금계산서합계표 조회→②신고/납부>세금신고>부가가치세 신고

필요한 홈택스 메뉴를 빨리 찾을 수 있게 해달라는 사용자 의견을 반영해 법령 등 기타 내용을 검색하는 통합검색과 ‘메뉴 검색’ 버튼을 제공합니다. 


기존 사이트의 하단 사이트맵을 전체 메뉴로 이름을 바꿔 상단에 배치하고, 하위 메뉴가 모두 보이게 해 한 번에 찾을 수 있게 했습니다.


신규 사업자 등 사용자 눈높이에
맞춘 안내 화면 개설

신규 사업자를 위한 홈택스 이용 안내 화면을 개설했습니다. 회원가입, 사업자등록 등 서비스 이용방법을 상세히 소개합니다. 쉽게 따라 하며 체험해 보는 동영상도 12월에 개설할 예정입니다.


사용빈도가 많은 홈택스 안내를 제도 소개와 통합하고, 처음 홈택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눈높이에 맞춰 내용을 순화해 초기 화면에서 찾기 쉽게 눈에 잘 띄는 곳에 배치했습니다.



사용자 편의 기능 개선

고령자나 노트북 이용자 등을 위해 홈택스 전체 화면을 확대하거나 축소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최신 안내 사항이 이용자의 눈에 잘 보이도록 화면 하단에 있던 배너를 상단으로 이동시켜 안내 효과를 높였습니다.

12월에는 모바일 홈택스를 개편해 사업자등록과 징수유예 신청도 모바일로 가능하게 하는 등 서비스를 확대하고 지문인증*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지문인증 모바일 12월, 인터넷 2020년 3월 예정

국세청은 향후 홈택스에 로그인하면 바로 그 달에 해야 할 세금신고 일정을 알려주는 개인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국민 편의 제고를 위한 정부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