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 하반기신청 15일까지, 간편해진 신청방법 확인하세요!

조회수 2021. 3. 3. 12:2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근로소득자를 대상으로 하는 2020년 하반기분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을 3월 1일(월)부터 15일(월)까지 받습니다.

지금부터 국세청이 안내하는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요건을 살펴보시고, 요건을 충족한다면 홈택스에서 간편하게 반기 신청해 주세요.


하반기 신청대상

①가구 구성에 따른 ②소득 ③재산 요건을 모두 충족한 가구가 신청 대상입니다. 다만, 지난해 9월 상반기 근로장려금을 신청한 가구는 하반기 장려금도 신청한 것으로 보기 때문에 이번에 신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① 가구 구성

근로장려금은 1가구 당 1명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부양가족 유무에 따라 단독·홑벌이·맞벌이 가구로 구분됩니다.

② 소득 요건

2019년 부부 합산 총소득(근로·사업·종교인소득 및 이자·배당·연금·기타소득 포함) 및 2020년 부부합산 근로소득이 가구 구분에 따른 기준금액에 해당해야 합니다.

2020년 소득에는 근로소득만 있어야 하고, 사업소득 또는 종교인소득이 함께 있으면 이번 신청대상이 아닙니다. 소득 분류로 인해 반기별 신청대상자가 아닌 분들은 올해 5월 정기신청 기간(5.1.~31.)에 신청하면 됩니다.

③ 재산 요건

2019년 6월 1일 현재 부동산·전세금·자동차·예금 등 가구원 전체의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 하고, 부채는 차감하지 않습니다.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면 심사를 위해 가구원에 대한 금융조회를 실시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ARS(자동응답)전화 1544-9944
(이용시간 : 06시 ~ 24시)

신청안내문을 받았다면 1544-9944로 전화해 음성안내에 따라 신청합니다. 신청안내문을 받은 가구가 본인 명의 휴대전화로 전화하는 경우 개별인증번호 입력을 생략합니다.

준비물 : 본인명의 계좌번호 / 개별인증번호

개별인증번호는 신청안내문 또는 장려금 상담센터(1566-3636)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국세청에 등록된 전화번호로 전화하는 경우 개별인증번호 입력이 생략됩니다.

홈택스·손택스
(이용시간 : 06시 ~ 24시)

홈택스

신청안내문을 받았다면 로그인하고 신청하거나 로그인 없이 개별인증번호를 입력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안내대상이 아니라면(=안내문을 받지 못했다면) 신청요건을 자가진단해 요건을 충족한 경우 로그인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일반신청)

▶ 신청안내문을 받았을 경우 (로그인 없이 개별인증번호 입력만으로 신청 가능)

▶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했을 경우 (신청요건 자가진단, 로그인 후 신청 가능)
손택스

신청안내문을 받았다면 손택스를 이용해 개별인증번호를 입력하지 않고 본인 인증만 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도움서비스
(이용시간 : 9시 ~ 18시,
12~13시 제외(점심시간))

ARS신청·손택스·홈택스 이용이 어려운 65세 이상 고령자, 장애인 등은 아래 전화번호로 전화해 신청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장려금 상담센터┃1566-3636

◆ 세무서 장려금 담당자┃세무서 대표 전화번호로 전화해 ③번 장려금 일반상담 선택


신청 시 유의사항

신청 자격 충족 여부는 본인이 확인하기

안내문은 장려금을 지급받을 가능성이 높은 가구에게 신청 편의를 제공하는 것으로 신청자격 충족 여부는 본인 스스로 확인하고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금액과 실제 지급되는 금액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 기억하기

신청금액은 국세청이 보유하고 있는 자료를 반영해 계산한 것으로 신청인의 실제 가구·소득·재산 현황에 따라 지급액과 차이가 나거나 지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금융사기(보이스 피싱)가 의심되면 즉시 신고하기

국세청, 세무서, 장려금 상담센터 직원은 장려금 신청과 관련해 입금을 요구하거나 계좌 비밀번호, 카드번호, 인터넷뱅깅 정보 등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금융사기가 의심되면 세무서나 경찰청(112), 한국인터넷진흥원(118), 금융감독원(1332)에 즉시 신고해주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