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지문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하세요

조회수 2021. 2. 10. 12:0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전 세계 최고의 전자세정 서비스를 위한 국세청의 도약은 계속됩니다!

손택스(모바일 앱) 이용자 여러분, 손택스에 어떻게 로그인하고 계시나요? 국세청이 지난해 야심 차게 준비한 지문인증과 안면인증으로 정말 정말 간편하고 손쉽게 로그인하고 계시죠?

이제 지금! 올해 2월부터는 전자(세금)계산서도 생체 인증을 활용해 보다 간편하게 발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발급 방법 한 번 살펴볼까요~


손택스 앱에 생체인증 최초 등록하면
다음 접속부터 생체인증+생년월일로
간편 로그인!

지문 인증 등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려면, 먼저 손택스 앱에 지문과 얼굴 등 생체 정보를 등록해야 합니다.

손택스 통합 로그인 메뉴에서 ‘생체등록 인증하기’를 먼저 찾아주세요. 사용자 정보(ID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동인증서 등으로 본인 인증을 마쳐야 지문, 얼굴 등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두세 번의 인증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생체정보를 등록할 수 있기 때문에 등록하는 당시에는 불편하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이 수고는 손택스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최대한 잘 지키고 도용을 막기 위한 것이니 양해를 부탁드려요.

이렇게 지문 등 생체 정보를 등록해두면 다음부터는 생체 정보 인증과 동시에 보안 강화를 위한 복합인증으로 생년월일 8자리를 입력하면 접속할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에서는 ‘지문’, iOS에서는 ‘얼굴 안면’ 인증 가능


최초 등록한 생체 인증으로 본인인증 하면
손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정상 발급

생체 인증을 최초로 한 번만 등록해 두면 그 이후로 본인인증이 필요한 부분에서 편리하게 인증하고 필요한 세무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은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려면 공동인증서, 보안카드 등이 필요해서 다소 불편했다면, 생체 인증을 통한 전자(세금)계산서 간편 발급은 누구나 공간·시간적 제약 없이 쉽고 편리하게 발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생체 인증의 새로운 서비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릴게요!

손택스의 ‘전자(세금)계산서 건별 발급’ 화면에서 발급유형(일반, 영세율 등)을 선택하고, 지문 등을 사용해 본인 인증을 하게 되면 암호화된 전자(세금)계산서가 정상적으로 발급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하고 국세청에 전송하면
(세금)계산서 보관의무·합계표 제출의무 면제

2020년 기준 연간 공급가액 또는 총수입 금액이 3억 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는 2021년 7월 1일 이후 거래분부터 반드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않는 등 의무를 위반하는 경우에는 가산세가 부과되는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사업자들은 이 점을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개인 또는 법인사업자가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고 그 내역을 국세청에 전송하면, (세금)계산서 보관의무와 부가가치세 신고 시 또는 매입·매출처별 합계표 제출 시 (세금)계산서 합계표 제출의무가 면제됩니다.

또한 장부작성, 회계처리 및 세무신고가 보다 쉽고 편리하게 처리될 수 있으므로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급 대상자 이외의 사업자들도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에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