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신청 놓친 상반기 근로장려금, 언제 다시 신청할까?

조회수 2021. 2. 5. 16:0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지난 12월, 2020년 상반기 분 근로장려금이 지급되었어요! 올해는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장려금 지급일을 기존 날짜보다 앞당겨서 완료했답니다(국세청 열일했습니다!ㅜㅜ). 근로장려금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그런데, 열일하는 국세청에 딱 걸린 댓글 하나! 댓글 분들 중에 근로장려금 신청을 놓치는 경우 ‘돈을 돌려받지 못하는 건가’라고 궁금해 하신 분이 계셨어요. 소중한 근로장려금 놓칠 수는 없죠! 오늘은 댓글님처럼 혹시 깜빡하고 반기신청을 놓친 경우 다음 하반기 신청을 해야 하는 건지 정기신청을 해야 하는 건지 혹시 수령액이 달라지는 건 아닌지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2020년 상반기분 근로장려금 지급


1. 반기신청 VS 정기신청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반기신청과 정기신청인데요. 둘의 차이점은 딱 하나에요. 반기신청은 반기(6개월)분 소득에 대한 근로장려금 지급을 신청하는 것이고 정기신청은 해당 과세연도 전체 소득분에 대한 장려금 지급을 신청하는 것이죠.

 ​

즉, 반기 신청을 하면 상반기(1~6월 소득분 장려금을 9월에 신청하고 12월에 환급) 하반기(7~12월 소득분 장려금을 다음해 3월에 신청하고 6월에 환급)에 나눠 지급받고, 9월에 정산해 환급 또는 환수됩니다. 반면 정기신청은 과세연도 전체(1~12월) 소득분에 대한 장려금을 다음해 5월에 신청해 9월에 환급받게 되죠.


2. 상반기 신청을 놓친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하죠?

상반기 장려금 신청 대상인데도 신청을 놓치는 분들 계시죠! 이럴 때 상반기 장려금 환급분이 있어도 환급받지 못하는 것인지 걱정이 많으실 겁니다.

​ 

우선, 상반기 신청을 놓쳤더라도 장려금은 없어지지 않으니 걱정 마세요~ 상반기 신청을 놓쳤다면 마음 편히 하반기 신청을 기다리면 됩니다. 반기신청을 했다면 정산시점에 장려금 산정 대상인 과세연도 소득분에 대한 심사를 한 번 더 진행하기 때문에 신청 못했던 상반기분까지 심사해 장려금을 산정하게 됩니다.

​ 

물론, 놓친 반기신청 대신 아예 정기신청을 하는 방법도 있고요.

​ 

내년(2021년) 3월에 하반기 신청을 하시면 6월에 하반기분을 지급받고, 9월에 반기신청자 장려금을 정산하여 수령하지 못한 상반기분을 수령하실 수 있답니다.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됨!) 5월 정기신청을 하는 경우 9월 한 번에 받게 됩니다.

​ 

만약, 반기신청과 정기신청 모두 놓쳤다면 어떡하죠? 기한 후 신청이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정해진 기간을 놓쳤기 때문에 수령액의 90%만 지급되지만, 장려금 신청 대상인데 신청을 놓쳤다면 기한 후 신청을 잊지 마세요.


3. 상반기 신청했는데 하반기 신청도 하고 정기신청도 하나요?

국세청은 언제나 납세자의 편의를 우선으로 합니다. 따라서 신청은 한 번만 하면 되게끔 만들어 두었답니다! 상반기, 하반기(반기신청은 근로소득자만), 정기신청 중 딱 한 번만 하면 장려금 신청을 한 것으로 간주하고 심사합니다.

​ 

물론 자녀장려금도 마찬가지고요. 정기신청자는 신청하면서 자녀장려금도 같이 신청하면 되고, 반기신청자는 정기신청 기간에 자녀장려금 신청을 따로 하지 않아도 신청한 것으로 보고 심사하기 때문에 마음 편히 놓고 있으셔도 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이 되면 블로그에서 주기적으로 안내하고, 문의에 답변도 드리고 있는 사실, 우리 이웃님들 모두 알고 계시죠? 국세청 블로그를 꼼꼼히 챙겨보시면 장려금 신청을 놓칠 일이 없겠네요! 장려금 신청, 너무 어렵다고 생각하시지 말고, 차근차근 단계를 따라가다 보면 금방 처리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블로그 이웃 추가 해 두시고 자주 들러 주세요. 시기 별로 잊지 않도록 안내해 드릴게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