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부가가치세 신고는 해야 하는데, 세금계산서를 분실했다면?

조회수 2021. 1. 25. 15:2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세금계산서를 정리하다
매출세금계산서 1매와
매입세금계산서 1매가 없어진 걸
알았어요. 어떻게 해야 할지
도와주세요!

세금계산서를 분실하셨다니, 심장이 덜컥 내려앉으셨을 것 같아요! 혹시 가산세를 물어야 하는 건 아닌지 걱정되시죠? 사업자라면 세금계산서는 잘 작성하고 보관하는 것이 의무이지만, 분실하셨다고 해서 무조건 가산세를 물어야 하는 건 아니랍니다.

  

부가가치세 신고(법인 1월 25일까지, 개인 2월 25일까지)를 앞두고 세금계산서를 분실한 많은 사업자분을 위해 해결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부가가치세 절세를 위해 필수적인
세.금.계.산.서

세금계산서사업자가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하고, 상대방으로부터 부가가치세를 거래 징수했다는 사실과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받고 상대방에게 부가가치세를 지불하였다는 사실을 확인해 주는 증빙서류예요!

 

모든 법인사업자와 직전 연도의 사업장별 재화 및 용역의 공급가액 합계액이 3억 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는 의무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하는데요.

 

재화나 용역의 매입 시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아야 부가가치세 매입세액을 공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절세를 위해 꼭 필요한 서류인 것이죠!


완전 소중한 세금계산서를 분실했다면?

절세를 위해 꼭 필요한 세금계산서를 분실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세금계산서는 매출세금계산서와 매입세금계산서로 나눌 수 있는데요.

 

1) ​매출세금계산서를 분실했다면?

장부 및 증빙서류에 의해 내용을 확인한 후 공급자 보관용 세금계산서를 사본으로 작성해 보관하면 된답니다.

 

2) 매입세금계산서를 분실했다면?

공급자에게 세금계산서 사본을 발급받아 보관하면 된답니다. 만약 공급자가 폐업 등의 이유로 세금계산서 사본을 주지 못하는 처지라면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없게 돼요! 그러니 매입세금계산서는 보다 더 철저하게 보관하셔야 합니다!


만약 발급시기가 지났다면 가산세는?

세금계산서 발행 의무를 수행하지 않았다면 확정신고 기한을 기준으로 가산세의 비율이 결정되게 되는데요. 미발급과 지연발급으로 나눌 수 있어요.

1) 미발급

발급시기가 지난 후 공급시기가 속하는 과세기간에 대한 확정신고 기한 내에 발급하지 않는 경우‘미발급’으로 간주하고 발급자에게는 2%, 수취자에게는 불공제가 주어집니다.  

 

2) 지연발급

발급시기가 지난 후 공급시기가 속하는 과세기간에 대한 확정신고 기한 내에 발급한 경우‘지연발급’으로 발급자에게는 1%의 가산세를, 수취자에게는 0.5%의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세금계산서란 부가가치세를 포함해 거래했다는 사실을 확인해 주는 증빙서류의 역할을 하니, 공급자의 등록번호와 성명, 공급받는 자의 등록번호, 공급가액과 부가가치세액, 작성연월일 등이 반드시 기재되어 있어야 한다는 사실도 잊지 마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