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줄 연말정산] 연말정산이란 무엇인가? - 연말정산 기본 개념 정리

조회수 2021. 1. 22. 19:2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연말정산 시즌입니다! 지난해도 열심히 일하신 여러분들, 연초라 바쁜데 연말정산까지 준비할 걸 생각하니 정신없으시죠? 때마다 챙기는 연말정산이지만 사실 매번 낯설고 어려워요. 무엇보다 이제 갓 취업한 근로자분들에게는 연말정산이 무척 복잡하게 느껴지실 거고요. 그래서 오늘 여러분들이 연말정산의 기본을 정복할 수 있도록 기초 상식부터 하나씩 알려드리려고 해요. 국세청만 믿고 따라와 주세요~


적게 내면 징수, 많이 내면 환급! ‘연말정산’

이맘때 주변에서 자주 듣게 되는 ‘연말정산’이지만 사실 연말정산이 대체 무엇인지, 왜 하는 건지 잘 모르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우선 ‘원천징수’에 대해 알아볼게요. 회사에서 근로자에게 월급을 지급할 때, 국가를 대신해서 근로자가 내야 할 소득세를 징수하고 납부하는데요. 그걸 원천징수라고 합니다.

 

소득세는 국가에서 정한 간단한 계산식, 즉 근로소득간이세표로 계산해요. 하지만 말 그대로 간이세액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게 되죠. 그래서 연말에 정확한 세금을 따져 다음 해인 2월에 실제로 부담할 세액을 정산하게 되는 것! 바로 이게 ‘연말정산’이랍니다. 실소득보다 많은 세금을 냈다면 그만큼 돌려주고, 적게 냈다면 더 징수해요.


연말정산은 언제, 어떻게 하면 되나요?

세금을 더 많이 냈으면 환급을 받을 수 있다니, 사람들이 연말정산을 13월의 월급이라고 하는 이유를 좀 아시겠지요? 2020년 소득에 대한 연말정산은 2021년 1월부터 2월에 걸쳐 진행하게 돼요.

연말에 정확한 소득세를 계산해서 정산하는 절차인 만큼, 본인이 적용받을 수 있는 공제 항목들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예전에는 공제 항목을 알기 위해서 신용카드사, 병원 등에서 증빙서류를 직접 발급받아야 했어요. 이런 번거로움을 최소화하고자, 국세청에서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공제 증명 서류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정말 편리해졌죠? 서비스는 1월 15일에 개통되고, 여기서 자료를 출력하거나 다운로드해서 회사에 제출하면 돼요.

 

회사에서는 2월 말까지 근로자들의 공제 자료를 검토하고 원천징수영수증을 작성해 근로자들에게 발급하고요. 3월 10일까지 이에 대한 원천세 신고서와 지급명세서를 세무서에 제출하게 됩니다. 연말정산 결과 발생한 환급 세액은 회사에서 세무서에 신청해서 지급받게 돼요. 이를 지급받은 회사는 해당 환급 세액을 근로자에게 직접 지급해야 하는 것이죠. 


나도 연말정산해야 하나?
연말정산 대상은 누구?

간소화 서비스가 개통했으니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내가 낼 세금을 줄이기 위한 준비를 시작하면 되겠죠? 그런데 본인이 연말정산 대상자에 해당이 되는지, 아닌지 헷갈리신다고요! 연말정산은 원칙적으로 급여를 받을 때 세금을 떼인 근로자만 가능하고, 사업자 중에서도 보험모집인, 학습지 교사 등 방문판매원도 가능한데요. 세법상 일당으로 세금을 떼고 납세의무가 종결되는 일용직 근로자나 무소득자는 연말정산 대상이 아니에요.

보수를 받을 때 3.3%의 세금이 떼인 프리랜서 사업자는 연말정산을 하지 않고 2021년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 돼요. 연 소득 2,000만 원 이하라면 대체로 인적공제 150만 원 등 여러 공제 항목 덕에 납부했던 세금을 환급받게 된답니다.


공제를 놓쳤다면,
‘종합소득세 신고’와 ‘경정청구’

연말정산 대상에 해당하는지 체크해봤다면, 이제 연말정산을 신청할 차례! 하지만 연말정산이 처음이거나, 익숙하지 않다면 받을 수 있는 공제를 놓치는 경우도 생길 거예요. 이때 놓친 공제 사항은 근로자가 직접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서 적용받을 수 있어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도 놓치셨다고요? 걱정 마세요. 경정청구를 통해서 적용받을 수 있으니까요! 경정청구는 시기와 상관없이 법정신고기한으로부터 5년 이내에 청구하면 됩니다. 또한 경정청구는 접수일로부터 2개월 이내에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서 처리하게 돼요.

종합소득세 신고나 경정청구를 신청하기 전에 미리 확인해야 할 것은 바로 원천징수영수증이에요. 위의 서식의 결정세액이 보이시나요? 결정세액은 산출 세액에서 각종 세액공제를 한 세금인데요. 이 결정세액이 0원이면 공제를 추가하더라도 환급 세액이 발생하지 않아요. 이 점 참고해 주세요~


국세청과 함께 연말정산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을 살펴봤습니다! 헷갈리고, 복잡했던 내용이 어느 정도 정리가 되셨나요? 연말정산을 시작하기 전에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천천히 읽어본다면 좀 더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으실 거예요. 국세청 블로그에는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공제 항목 등 연말정산에 관한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가 소개되어 있으니까요, 궁금한 점이 있으실 때 언제든 도움받으시길 바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