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세청

비대면 시대, 꼭 필요한 ‘손택스’

1,22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올해부터 모바일로도 국세신고와 세금 관련 민원 신청 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됐습니다!

 

국세청 손택스 아시죠? 손택스가 더 스마트해지면서, 모바일에서도 PC기반 홈택스 서비스의 80% 수준까지 이용할 수 있게 됐어요. 손택스가 어떤 편의성으로 무장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전 과정 이용 가능

올해부터는 PC 전원 한 번 켜지 않고도 근로소득자의 연말정산 전 과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만 가능하던 연말정산 소득·세액공제 자료의 PDF파일 내려받기를 iOS 기기(아이폰)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만약 회사가 홈택스를 통해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를 신청한 경우라면 해당 회사 소속 근로자도 손택스로 공제신고서를 작성, 수정해 제출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그동안은 작성만 가능하고 수정하기 위해서는 PC 홈택스에 로그인해야만 했거든요.

 

연말정산 관련으로 손택스에 추가된 서비스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부양가족 공제 선택에 따른 맞벌이 근로자의 결정세액을 비교해 세부담이 최소화 되는 방법도 모바일로 안내받을 수 있게 됐죠.


총 11종 세목의 신고·고지·납부 모두
손택스(모바일앱)으로 가능
신고

그동안 모바일로 부가가치세·종합소득세·양도소득세 등 3종 세목만 신고가 가능해서 약간은 답답하셨죠? 올해부터는 손택스로 편리하게 신고할 수 있는 세금이 이렇게 늘어납니다.

특히 올해 1월부터는 그동안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 무실적 신고에 한해 가능하던 모바일 신고가 일반과세자에게까지 확대돼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모두가 모바일에서 부가가치세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고지

전자신고 서비스 확대로 국세 고지서를 등기우편이 아닌 모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고지서를 원하는 경우, PC홈택스나 손택스에서 전자고지를 신청하면 됩니다. 전자고시를 신청하면 홈택스로부터 카카오톡이나 문자를 수신하게 되는데, 문자에 따라 본인인증을 하면 전자고지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 홈택스


  • 손택스

납부

손택스와 금융기관이 실시간으로 자동으로 연결돼 간편하게 모바일에서 납부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국세 민원실 완성
국세 민원

세무서 방문 수요가 많은 각종 민원사무도 모바일에서 대부분 처리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동안 모바일에서 가능했던 국세 증명발급, 전자고지·송달장소 신청 등 65종의 민원서비스에 더해 과세전적부·이의신청·심사청구 등의 불복청구, 납세자보호·고충 민원, 신고기한연장, 법인 사업자등록 등 대부분의 서비스(317종)를 추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세증명 전송

손택스를 통해 발급 받은 국세증명서는 전자문서지갑을 이용해 스마트폰에 저장하거나 관공서·은행 등에 바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 ID(안면인증) 도입

iOS(아이폰) 사용자가 손택스를 쉽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페이스 ID를 도입했습니다. 이는 2017년 11월 이후 출시한 아이폰에서만 이용이 가능하고, 향후에는 안드로이드 기기에도 적용할 계획입니다.

현재 사설인증서(PASS, 카카오, 페이코, 삼성패스 등)로는 손택스를 이용할 수 없지만, 추후 모바일용 사설인증서 연계프로그램이 보급되면 즉시 반영할 계획입니다.

챗봇 상담, 모바일에서도
챗봇

세법에 익숙하지 않은 영세납세자 등을 위해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챗봇 상담을 손택스에도 탑재했습니다.

 

챗봇은 지난해 부가가치세 분야에 처음 도입해 많은 분들이 도움을 받았던 국세청의 상담서비스로, 올해부터는 14백만 이상의 근로자 등이 이용하는 연말정산 간소화 분야(1월 중순이후 예정)에도 챗봇 상담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스마트 알림

손택스 앱을 설치한 납세자 중 ‘스마트 알림’에 수신 동의한 분들에게는 민원┃불복 진행상황이나 납세 주요 일정이 PUSH형태의 알림으로 안내됩니다.

증빙서류 제출

번거로운 증빙자료 제출도 손택스에서 할 수 있습니다.

 

각종 신고 증빙자료, 민원신청 첨부서류 등을 손택스에서도 간편하게 할 수 있게 개선했고, 특히 모바일의 특성을 살려 카메라 기능을 활용해 즉석에서 사진 촬영 후 바로 제출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국세증명민원 발급 시 전자문서지갑을 이용하여
관공서 전송, 스마트폰 저장

국세증명민원을 발급받을 때 수령방법을 "전자문서지갑"으로 선택하면, 전자문서지갑을 이용하여 관공서로 전송하거나 스마트폰에 저장이 가능합니다.

증명민원 발급 및 전자문서지갑 이용하기


국세청은 앞으로도 국민이 편안한, 보다 나은 국세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디지털 기반의 홈택스 2.0을 완성해 나감으로써 세금 신고와 납부, 국세 민원, 상담 및 복지 등 국세행정 서비스 전 과정에 대한 편의성을 제고하겠습니다. 

작성자 정보

국세청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