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홈택스 간편 인증하고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하자!

조회수 2021. 1. 20. 13:5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연말정산 필수 코스! 홈택스에서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죠.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홈택스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간소화 자료들은 모두 개인 정보기 때문에 로그인이 필수죠.

 

우리 이웃님들은 얼마 전 ‘공인인증서 폐지’ 소식을 알고 계실 거예요. 2020년 12월 10일부로 ‘공인인증서’ 의무 사용 제도는 폐지되었습니다. 이제 본인을 인증하는 방법으로 공인인증서뿐만 아니라 승인받은 여러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죠. 물론 인증서 중 하나가 된 공인인증서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디지털 세정 선두주자인 국세청도 공인인증서 폐지 소식에 발 빠르게 대응해 홈택스 로그인 방식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홈택스에 로그인할 수 있는 ‘무지무지’하게 다양한 방법을 공개합니다.


공인인증서 제도 폐지로 생긴 새로운 인증수단은 신용카드/I-PIN(개인식별번호)/지문인증/사설(민간)인증서입니다.

 

새로운 인증 수단은 보안을 위해 홈택스(PC)에만 먼저 적용했고, 손택스(모바일 앱)의 경우에는 행정안전부에서 모바일용 사설(민간)인증서 연계프로그램을 제공받을 때까지 서비스하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연말정산에 홈택스를 이용하실 때는 새로운 인증수단으로 손택스 로그인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는 ‘공동인증서’로
이름 변경

그동안 쓰던 공인인증서의 이름이 ‘공동인증서’로 이름이 바뀌었으니 절대 헷갈리지 마세요!

 

공인인증서는 없어지지 않고 인증서의 한 종류로 남았습니다. 홈택스에서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하면 그동안 하던 그대로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금융인증서 역시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선택한 후 인증서 선택 창에 금융인증서를 골라 인증 과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 휴대전화 개인인증 등홈택스와 손택스(모바일 앱)에서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NEW 인증 수단!!
간편 서명으로 인증하기(Only 홈택스)

카카오톡, 페이코(NHN), KB국민은행, PASS(통신3사), 삼성PASS(한국정보인증)가 새로운 본인 인증수단으로 추가됐습니다. PC로 홈택스에 접속할 때는 공인·금융인증서 등이 없어도 해당 방법으로 본인인증 후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 회원가입하지 않고 본인인증만으로 홈택스를 이용하려는 분들도 새로운 인증수단으로 비회원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손택스는 보안 시스템이 튼튼히 구축될 때까지 새로운 인증수단 로그인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이처럼 새로운 인증수단 도입으로 본인인증이 간편해졌을 뿐만 아니라 홈택스 운영시간도 올해부터는 두 시간 늘어납니다. ‘얼리버드’ 이용자 분들의 편의 증진을 위해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 이용할 수 있게 개선됐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