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세청

[세. 줄 연말정산] 전세대출 받았나요? 원리금 상환액 공제받아요!

1,07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자가를 전세로 내놓고 따로 전세대출을 받아서 다른 집에 살고 있었습니다. 살고 있는 집의 전세 계약기간이 만료되어 이사를 계획 중인데, 만약 가지고 있는 주택을 매도한다면 무주택자로서 연말정산을 할 때 전세대출금 원리금상환액 공제가 가능한가요?”

연말정산할 때 전세대출 원리금 상환액의 40%가 공제 가능하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소득공제의 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소득공제란?

주택임차차입금은 주택을 임차할 때 임차 보증금 등을 차입한 것을 말해요. 쉽게 말해서 전세보증금이나 월세보증금 등을 은행에서 대출받았다면 그것이 주택임차차입금이죠. 주택임차차입금의 원리금을 차곡차곡 상환해 나갔다면 상환한 금액에 대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 소득공제입니다.

임대차계약증서의 입주일과 주민등록등본의 전입일 중 빠른 날부터 전후 3개월 이내에 차입한 자금이 대출기관에서 임대인의 계좌로 직접 입금되어야 해당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소득공제를 받기 위한 조건은?

원리금 상환액을 공제받기 위해선 4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1. 과세기간 종료일 현재(올해는 2020년 12월 31일 기준) 무주택 세대주여야 합니다.

2. 국민주택규모(수도권의 경우 주거 전용 면적이 85m², 수도권을 제외한 읍면 지역은 100m² 이하)의 주택(주거용 오피스텔 포함)을 임차하기 위해 차입한 금액이어야 합니다. 다가구 주택의 경우, 면적을 가구 수로 나누면 됩니다.

3. 거주자가 근로소득자(일용근로자는 제외)여야 합니다.

4. 소득공제를 받으려는 거주자가 자신의 명의로 주택임대차계약을 하고, 해당 원리금을 상환하고 있어야 합니다.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을 공제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가 있으니 잊지 말고 챙기세요.

1. 주택자금상환 등 증명서(홈택스 소득공제 증명서류 제출 가능)

2. 세대주의 주민등록표등본

3. 대출금을 은행이 아닌 거주자로부터 차입한 경우엔 임대차계약증서 사본, 금전소비대차계약서 사본, 계좌이체 영수증 및 무통장입금증 등 차입금에 대한 원리금을 상환하였음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주택임차차입금의 소득공제 한도는?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의 40%를 공제해줍니다. 공제 한도는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과 주택마련저축 공제금액의 합계액을 연 300만원 한도에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을 팔고 전세대출을 받은 경우엔?

만약 기존 자가를 팔고 전세대출을 받은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대출 시기가 임대차계약증서의 입주일이나 주민등록표등본의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이 지났다면 공제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3개월 이내의 것이라면 공제가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오늘은 주택임차차입금 상환액을 공제받는 방법과 조건을 알아보았습니다. 꼭 확인하고 공제 받으세요~


작성자 정보

국세청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