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 하면서 취업준비, 연말정산 공제받을 수 있을까?

조회수 2021. 1. 11. 11:1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스펙을 쌓기 위해 학원에 다니거나 문제집을 사서 공부를 하면서 생활비를 벌기 위해 아르바이트도 하고 있지. 물론 학원비가 만만치 않기 때문에 매월 자금난을 겪긴 하지만, 이게 다 미래의 나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다니고 있어!

그런데 학원비도 교육비로 연말정산을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그렇다면 나도 공제를 받을 수 있는 건가?

나는야 대한민국의 취업준비생!

아르바이트하는 취준생도 연말정산 할 수 있나?

아르바이트도 소득이니까 나도 연말정산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연말정산을 하려면 일단 내가 번 돈이 어떻게 분류되는지 확인해봐야 해.

연말정산은 원칙적으로 근로소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사업소득이나 기타소득 등은 연말정산에서 제외돼. 만약 3.3%의 세금을 떼고 급여를 받는 방식이라면, 사업소득으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연말정산 대상자가 아닐 가능성이 높아.

그렇다면 근로소득이라면 무조건 연말정산을 할까? 근로소득 중에서도‘일반근로소득’인지 ‘일용근로소득’인지 확인해봐야 해.

일용근로소득을 받는 일용근로자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①건설공사에 종사하는 자 ②하역작업에 종사하는 자 ③ ① 또는 ② 외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로서 근로계약에 따라 동일 고용주에게 3개월 이상 계속하여 고용되어 있지 않은 자로 규정된 사람이야.

일용근로자에게 지급하는 급여는 원천징수하는 것으로 납세의무가 종결되므로 연말정산 및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에 해당하지 않아.

하지만 일용근로라도 3개월 이상 계속해서 같은 고용주에게 고용되었다면? 3개월이 속하는 달부터 일반근로소득으로 인정되어 연말정산 할 수 있지.


알바하는 취준생의 교육비, 공제받을 수 있나?

아르바이트생이라도 일반근로소득을 받는 근로자라면 연말정산을 할 수 있고, 교육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

교육비 세액공제를 설명하자면 근로자가 본인 또는 나이 제한을 받지 않는 기본공제대상자를 위해서 지출한 교육비에 대한 세액공제를 말해. 교육비 중 15%에 해당하는 금액을 종합소득산출세액에서 공제하는데, 쉽게 설명하면 사용한 교육비만큼 세금 깎아준다는 이야기!(아싸!)

본인을 위해서 사용한 교육비는 전액 세액공제가 가능해. 하지만, 공부에 사용된 돈이라고 모두 교육비라고 보는 것은 아니야.

근로자 본인을 위해 지급한 교육비 중에서 전액 공제가 가능한 항목은 △대학교와 대학원 등록금(야간 대학원 포함), △직업능력 개발훈련시설(한국 폴리텍 대학, 대한상공회의소 등) 수강료, △시간제 등록 과정(학점은행 등), △학자금 대출 원리금 상환금액(단, 상환 연체로 인한 추가지급액 제외) 등이야.

그렇기 때문에 아쉽지만 어학원이나 사설학원 등에 사용된 교육비는 공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하지만 교육비 세액공제 항목에 해당하는 비용이라면?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해당자료(교육납입증명서)를 다운로드 후 회사에 제출하면 돼!


취준을 위해 공부에만 전념하고 있는 대학생이라고?

아직 대학생이라 아르바이트 대신 공부만 열심히 하고 있다면 네 교육비는 근로자인 부모님이 공제받을 수 있지!! 교육비 세액공제는 기본공제대상자의 나이 제한을 받지 않거든. 부모님이 너의 대학교 학비를 연 900만 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어. 잠깐! 대학원생은 공제대상 아니야~


취준에 연말정산까지 언제나 힘든 청춘들! 비록 취준은 도와줄 수 없지만 연말정산이나 세금에 관한 내용이라면 언제든지 도와줄 테니 모르는 점이 있다면 찾아달라구~~!

* 이번 콘텐츠는 지루한 건 못 참고, 톡톡 튀는 것을 좋아하는 밀레니얼 세대들을 위한 밀레니얼 콘텐츠. ‘세금은 지루해’라는 편견은 NO! 앞으론 어려운 세금 이야기도 쉽게 설명해줄 거니까 많은 기대 부탁해 ;)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