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기부금, 혹시 연말정산 공제 되나요?

조회수 2021. 1. 8. 14:2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올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될수록 자영업자·소상공인과 더불어 사회적으로 소외된 계층의 어려움은 더 심화되었습니다. 반면 생계가 얼어붙는 힘든 이웃을 위해 많은 분들이 따뜻한 손길을 내민 한 해였기도 해요. 


이렇듯 나보다 어려운 이웃을 위해 정기 후원이나 기부를 해주신 분들은 연말정산 시 ‘기부금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해 후원이나 기부를 하셨다면 일정 한도 내에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니, 따뜻한 마음, 두 배로 더 따뜻해지길 바랍니다. 




내가 한 기부, 공제 대상이 되는 걸까?

기부금이란 타인(특수관계에 있는 자 제외)에게 사업과 직접 관련 없이 지출하는 재산적 증여의 가액을 의미한답니다. 원칙적으로는 공제 대상이 아니지만 국가 등에 지출한 기부금 또는 공익성 기부금 등 성격에 따라 공제 여부, 공제 금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공제대상 기부금 

거주자(사업소득만 있는 자는 제외, 연말정산 대상 사업소득자는 포함)가 해당연도에 지급한 기부금은 공제 대상에 포함됩니다. 


또한, 기본공제를 적용받는 부양가족[나이의 제한을 받지 않음/연간 소득금액이 100만 원 이하(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총급여액 500만 원 이하)]이 지급한 기부금도 공제 대상이니 부양가족의 기부금 내역도 함께 준비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공제대상 기부금 종류 

공제되는 기부금은 정치자금기부금, 법정기부금, 우리사주조합기부금, 지정기부금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하는 공익단체 기부금은 법정기부금에 속하는데요. 그 외에도 정당 후원이나 대통령령으로 정한 단체의 기부금도 공제 대상이 된답니다. 



기부금 영수증·기부금 명세서 제출

기부금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기부처에서 발행한 기부금영수증과 기부내용을 기재한 기부금명세서를 작성해 원천징수의무자에게 제출합니다. 


단, 정치자금기부영수증은 영수증을 별도로 정하고 있으니 무정액영수증, 정액영수증, 기탁금수탁증, 당비영수증 등 정해진 영수증을 제출해 주세요. 




기부금 세액공제 이월공제하기

세액공제되는 항목(자녀세액공제, 연금계좌 세액공제, 보험료·의료비·교육비 세액공제액 등)과 기부금 세액공제액의 합계액이 종합소득산출세액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금액은 없는 것으로 봅니다. 


단, 초과 금액 중 기부금 세액공제액이 포함되어 있다면 공제받지 못한 법정기부금지정기부금은 다음 과세기간의 개시일부터 10년(2013. 1. 1. 이후 기부분부터 적용) 이내에 끝나는 각 과세기간으로 이월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이월된 기부금액을 소득·세액공제 받으려면 전년도 기부금 명세서가 필요하니 보관해두세요~ 



기부금 공제에도 순서가 있다?

기부금은 공제되는 순서가 있어요! 


①정치자금기부금 ②법정기부금 ③우리사주조합기부금 ④종교단체 외 지정기부금 ⑤종교단체 지정기부금 


위와 같은 순서로 공제되는데요. 법정기부금과 지정기부금은 이월이 가능했었죠? 그렇다면 같은 기부금인데 이월된 것과 당해연도 것이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월된 기부금을 먼저 공제합니다. 이월된 기부금 중에서도 기부연도가 빠른 것부터 공제를 적용하고요, 2013년 기부금액 중 이월된 기부금액은 소득공제로 우선해 공제를 적용하게 되죠. 



기부금 영수증·기부금 명세서 제출

기부금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기부처에서 발행한 기부금영수증과 기부내용을 기재한 기부금명세서를 작성해 원천징수의무자에게 제출합니다. 혹시 영수증을 받지 못했다면 기부처에 연락을 해서 꼭 챙겨주세요!


한 해를 열심히 살았다는 것은 연말정산을 준비할 때 실감하게 되는 것 같아요. 한 해 동안 열심히 일하시면서 이웃을 위해 소중한 마음까지 내주신 성실 납세자, 여러분들 자랑스럽습니다! 


국세청 1boon에 연말정산에 대한 많은 글들이 게시되어 있으니 필요한 정보를 꼼꼼하게 확인해주세요~ 더 궁금한 내용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자세하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