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직원 피셜)) 미리미리 준비하는 연말정산 17탄!

조회수 2020. 2. 10. 17:2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안녕하세요! 누리우리입니다.

지난 시간에 특별 세액공제 중 보험료 세액공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어떤 특별 세액공제에 대해서 알아볼지 함께 확인해 볼까요~?



교육비 세액공제

교육비 세액공제란?

근로자가 본인 또는 기본공제대상자를 위해서 지출한 교육비에 대한 세액공제를 말합니다. 기본공제 대상자가 나이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더라도 소득요건을 충족한 기본공제 대상자를 위해서 교육비 공제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23세 대학생 자녀의 대학 등록금 및 교육비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나이요건에 걸려 기본 공제를 받지 못해도, 자녀가 소득요건을 충족하면 교육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배우자가 교육비를 지출하고 기본공제는 본인이 받았다면?

이러한 경우에는 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부양가족으로 기본공제를 받은 사람을 위해 교육비를 지출했다면 세액공제가 불가능합니다. 

부모님의 교육비에 대해서 세액공제가 가능한가요?

부모님의 교육비에 대한 비용은 세액공제가 불가능합니다. 예외사항으로는 부모님께서 장애인에 해당되시고 장애 재활을 위한 특수교육비를 지출하였을 때는 위 특수 기관에 한정해서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교육비 세액공제는 한도 없이 전액 공제대상일까?

본인을 위해서 사용한 교육비는 전액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부양가족의 경우 취학 전 아동, 초 중고등학생의 경우에는 1인당 연 3백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대학생인 경우는 1인당 연 9백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대학원생도 세액공제가 가능한가요?

본인은 가능하지만 부양가족은 불가능합니다.


교육비 세액공제는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

교육비 세액공제는 공제 대상 교육비에 15%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의 대학교 학비가 700만 원 일 때 세액공제액은 15%인 105만 원입니다.


사설 학원비 세액공제는 가능한가요?

취학 전 아동은 가능하지만, 초. 중. 고 학생은 불가능합니다.


교복 구입비도 세액공제가 가능한가요?

중. 고등학생은 1인당 연간 50만 원 한도로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현장체험학습비도 세액공제가 가능한가요?

초. 중. 고등학생 대상으로 1인당 연간 30만 원 한도입니다.


학자금 대출 상환금액도 공제가 가능할까요?

이전에는 교육비 납입시점에만 공제가 가능했었지만 2017년 1월 1일 이후부터 상환 시점에 상환한 금액에 대해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만약 부모님이 상환해 주신 경우에는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자녀 유학비도 공제가 가능한가요?

이러한 경우는 두 가지로 나누어서 볼 수 있습니다. 우선 근로자가 외국에서 자녀와 함께 거주하는 경우는 국내 교육비와 같습니다. 고등학생 이하인 경우에는 3백만 원 한도가 있습니다. 대학생인 경우에는 9백만 원 한도가 있습니다.  다른 경우로는 근로자가 국내에서 근무하고 자녀만 해외 유학인 경우(단, 근로자가 12월 31일 현재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가있는데요. 여기서 또 중학생 이하인 경우와 고등학생 이상인 경우 2가지로 나눠야 합니다. 중학생 이하인 경우에는 국외 유학에 관한 규정에 따른 자비 유학자격이 있거나 부양의무자와 1년 이상 해외 거주했을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 대학생의 경우 조건 없이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교육비 세액공제의 제출서류는?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해당자료(교육납입증명서) 다운로드 후 회사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가능한 많은 혜택을 보시길 바라면서~

저희는 특별세액공제 마지막 파트로 찾아오겠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