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미국 '파워볼', '메가밀리언' 복권에 당첨되면 세금은 얼마일까?

조회수 2019. 7. 19. 17:54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꿈에 조상님이 나와서 숫자를 불러주셨어!

길몽을 꾼 날, 집에 가는 길에 복권을 사 당첨되는 상상을 해보기도 하죠.

우리나라는 로또 당첨금 이월 횟수를 제한*하는 데에 반해, 미국이나 이탈리아처럼 이월 횟수에 제한을 두지 않는 나라도 있어요. 이 때문에 당첨액 단위가 조에 달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2004년 4월부터 ‘복권 및 복권기금법 시행령’에 따라 나눔로또 당첨금의 이월은 2회로 제한

당첨액이 수조 원을 넘는 해외 복권은 세금을 얼마나 낼까요?


출처: © dylan_nolte, 출처 Unsplash

대표적인 해외 복권, 미국의 ‘파워볼’과 ‘메가밀리언’

미국에서 복권의 인기는 대단해요. 2016년 미국 전역 복권 판매액은 800억 달러에 이르렀어요. 이는 우리나라 돈으로 환산하면 무려 90조 500억 원이에요. 미국 전역 영화, 공연, 스포츠 경기 티켓값을 모두 합쳐도 이 금액에 못 미친다고 해요.

미국 복권의 양대 산맥으로 ‘파워볼’과 ‘메가밀리언’를 꼽을 수 있어요. 이 둘은 우리에게 익숙한 ‘숫자 맞추기’ 방식으로 당첨자를 선정해요. 파워볼은 1부터 69까지 숫자 중 5개와 파워볼 26개 중 1개를 맞춰야 해요. 메가밀리언도 이와 유사하게 1부터 56까지 숫자 중 5개를 고른 다음, 마지막 여섯 번째는 1부터 46까지 숫자 중 1개를 골라 맞춰야 해요.

이렇게 숫자를 맞춰서 받는 금액은 얼마일까요? 지난해 메가밀리언은 수개월 간 1등 당첨자가 나타나지 않아 당첨금 액수가 치솟았죠. 이때 1등 당첨금은 6억 2,000만 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약 7,050억 원이라고 해요. 이 금액을 받을 확률은 자그마치 2억 5899만분의 1! 당첨금도 어마어마하지만, 당첨 확률도 어마어마하네요!


미국에서 13억 달러(=1조 5,306억 2,000만 원)에 당첨될 경우, 실 수령액과 세금은 얼마?

출처: © CoolPubilcDomains, 출처 OGQ

복권에 당첨돼 돈을 받았다면, 합당한 세금을 내야겠죠? 미국은 어떻게 복권에 세금을 매기는지 살펴볼게요.

미국 복권은 수령방법이 두 가지에요. 당첨자는 먼저 당첨금을 일시수령할지 분할수령할지 결정합니다. 미국의 경우 수령방식에 따라 세금 공제 방식도 달라요.

연금 형식으로 분할수령 하면 총 당첨금을 30년에 걸쳐 매월 370만 달러, 우리 돈 45억 원 정도를 받아요. 이때 매년 소득세 명목으로 세금을 내야 해요.

일시수령을 하면 복권국의 지급 규정에 따라 당첨금 총액의 62%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세금은 이 수령액을 대상으로 부과되는데요. 미국은 연방주의 국가로서 연방정부와 주정부가 독립된 과세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연방세와 주(州)소득세를 각각 내야 합니다.

[연방세]

로또 당첨금은 경상 소득*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연방세를 낼 때는 개인 경상 소득 최고세율인 37%가 적용돼요. 연방세 중 25%**는 미국 국세청(IRS)이 원천징수하고 나머지 12%는 이듬해에 세금보고를 할 때 납부해요.

*경상 소득 : 근로 소득, 사업 소득 등 일정하고 정기적인 소득

**미국시민권자·영주권자가 아닐 경우는 30%

[주(州)소득세]

당첨자는 복권을 구매한 지역에 따라 세율이 2.9~13%인 소득세를 내야 해요. 뉴욕에 살면 8.82%, 오하이오에 살면 5% 이런 식으로 주(州)세를 납부합니다. 다만 플로리다, 텍사스, 워싱턴 등 주민에게 개인소득세를 부과하지 않는 주에서는 이 세금이 면제돼요. 미국 주 중에서도 소득세가 가장 높기로 소문난 캘리포니아는 복권 당첨금에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오하이오에 사는 토니 씨가 13억 달러 복권에 당첨되어 당첨금을 일괄수령 하겠다고 결정했다면 연방세 37%, 오하이오 주(州)세 5%까지 총 42%를 공제한 나머지 4억 6,748만 달러, 우리 돈으로 약 5,500억 정도를 받게 되겠네요.


우리 이웃님들 중 미국 여행에서 산 복권이 당첨돼 기쁘지만 당첨금을 수령할 수 없을 것 같아 걱정하는 분 계신가요? 세금을 조금 더 많이 내야하기는 하지만 외국인도 미국 복권 당첨금을 합법적으로 수령할 수 있으니 전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당첨금을 받으려면 미국에 직접 방문해 수령하셔야 하는 점을 잊지 마세요.

한편, 우리나라 로또와 복권은 세금이 어떻게 부과될까요?

우리나라에서 로또와 복권 당첨금은 기타소득에 해당해요. 기타소득에는 대표적으로 상금, 현상금, 포상금, 복권 당첨금이 있어요. 복권 당첨금은 대표적인 불로소득이기 때문에 다소 높은 세율로 소득세가 부과돼요. 당첨자는 복권 당첨금에서 원천징수액을 차감한 금액을 수령하게 됩니다.


5만 원 초과~3억 원 이하 당첨금에는 20%, 3억 원 초과분에는 30% 세율이 적용돼요. 당첨금에는 기타소득세의 10%에 해당하는 주민세도 함께 부과돼요. 3억 원이 넘어가는 당첨금에 대해서는 3억 원까지 22%, 초과분에 대해서 33%의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ex. 로또에 당첨돼 10억 원을 받는다면?

3억 원은 22%인 6,600만원,

7억 원은 33%인 2억 3,100만원으로 분리 과세되어

총 2억 9700만원을 세금으로 내야 합니다.

만약 연금복권에 당첨이 된다면 우리나라도 미국처럼 연금 형식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판매량과 무관하게 당첨금이 항상 고정돼 있는 연금복권520은 1등 당첨자에게 매월 500만 원씩 20년간 지급합니다. 연금복권은 고액의 당첨금에도 세율은 22%만 적용된다고 하네요.

오늘은 복권 세금과 관련된 정보를 전해드렸는데요. 퇴근길에 로또에 당첨되는 상상을 해보는 건 어때요? 잠깐의 상상만으로 기분 좋은 설렘을 가질 수 있을 거예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