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국민연금 받고 있다면, 알아두면 좋은 세 가지!

조회수 2021. 5. 31. 14:23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얼마 전부터 노령연금을 받게 된 김민국 씨는 국민연금공단을 방문해 상담을 받던 중 유용한 정보들을 몇 가지 알게 되었습니다. 곧 노령연금을 받게 될 주변 친구들에게도 미리 알려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요즘은 이곳저곳 많이 홍보를 하고 다니는데요.

국민연금 수급자라면 꼭 알아야 하는 정보란 과연 무엇일까요?

소중한 연금을 보호해 주는
‘안심통장’

국민연금 안심통장은 국민연금공단에서 받는 연금을 법원의 압류명령이나 체납처분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통장을 말합니다. 즉, 안심하고 국민연금을 받기 위한 전용 계좌인 것이죠.  국민연금의 모든 급여는 안심통장으로 받으실 수 있는데요.

기존에는 노령연금, 유족연금, 장애연금(1~3급), 분할연금으로 제한되었던 것이 올해 2월부터 반환일시금을 포함한 모든 급여로 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단, 국민연금법에서 정해진 바와 같이 월 185만 원 이내로 입금 한도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월 연금수령액이 이 금액을 초과한다면 안심통장과 함께 추가로 일반 계좌도 신청해 주셔야 합니다.    

국민연금 안심통장은 아래의 22개 금융기관을 직접 방문해서 개설하실 수 있습니다. 안심통장 개설 후 국민연금공단에 연금을 신청할 때, 이 계좌로 지급 요청을 하시면 되는데요. 기존에 다른 계좌로 받고 계셨던 분도 안심통장으로 계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안심통장 발급 기관(22개)>

신한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우체국, 농협중앙회, 단위농협, SC제일은행, 산업은행, 씨티은행, 수협중앙회,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새마을금고, 저축은행중앙회, 신협, 산림조합중앙회

수급자의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실버론’

실버론이란 만 60세 이상 국민연금 수급자에게 의료비 등 긴급 자금을 최대 1천만 원까지 저금리로 빌려주는 제도입니다.

고령이 되면 고정적인 소득은 적어지는 반면 의료비나 장제비 등 갑자기 목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때 금융기관을 이용하고 싶어도 신용도가 좋지 않다면 대출 금리도 높아지는데요. ‘실버론’은 이렇듯 노후에 긴급 자금이 필요할 때 낮은 금리로 대출을 해줌으로써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한 국민연금 수급자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제도입니다.    

대부 금액은 실소요 비용이지만, 최대한도가 정해져 있는데요. 본인이 1년 동안 받을 수 있는 연금액의 2배, 최고 1천만 원 이내로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매월 30만 원(연간 360만 원)의 노령연금을 받고 계신 분인 경우 실제 소요된 의료비가 800만 원이더라도 720만 원까지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신청 대상 : 만 60세 이상 국민연금 수급자(노령연금, 분할연금, 유족연금, 장애연금(1~3급)  * 신청 제외 대상 : 급여를 받고 있지 않은 경우(중지, 정지 등), 기존 대부금 상환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 외국인, 재외 동포, 국외 거주자, 개인회생 또는 파산 신청일로부터 면책결정 확정 전인 경우 등  
- 대부 용도 : 전·월세 보증금, 의료비, 배우자 사망 시 장제비, 본인 및 배우자의 재해복구비  * 용도에 따라 꼭 제출해야 하는 구비서류가 다르니 신청 전 상담 필수  
- 이자율 : 5년 만기 국고 채권 수익률에 따라 매 분기 변동됨(올해 1분기 적용 이자율은 1.27%)    

실버론은 반드시 정해진 용도, 신청 대상, 구비서류, 상환 방법 등을 사전에 꼭 확인하고 신청해야 하는데요. 반드시 국민연금공단에 먼저 상담을 하신 뒤에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국민연금 콜센터 : 국번 없이 1355(유료)

일상생활을 더 든든하게
‘국민연금증 카드’

국민연금증 카드는 현행 종이형 수급증서와 마찬가지로 국민연금 수급자임을 확인하는 기능을 가진 카드입니다. 쇼핑부터 주유, 보청기 할인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가 더해져 있는데요.

노령연금이나 장애연금, 유족연금, 분할연금 등을 월 10만 원 이상 받고 있는 수급자라면 국민연금증 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카드의 종류는 일반카드, 체크카드, 신용카드가 있습니다. 다만 국민연금증 카드 혜택은 각 금융기관마다 다르기 때문에 미리 상담을 받아 보시고, 아래 은행(카드) 영업점 방문 또는 우편 및 전화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 신한카드(은행) : 080-800-9009 / 우리카드(은행) : 1599-3600 / 농협은행 : 1644-4000

국민연금 수급자라면?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를 놓치지 마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