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국민연금 안심하고 가입해도 되는 이유

조회수 2021. 6. 2. 16:03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10년 전의 1만 원과
지금의 1만 원은 다르다!

현재 아무리 많은 연금 보험료를 내더라도, 미래에는 화폐가치가 변하고, 물가가 상승하는데, 내가 낸 보험료를 기준으로 받게 되는 연금액이 실질적으로 가치가 있을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 국민연금 안심하고 가입해도 되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① 국민연금은 연금을 받을 때, 과거의 소득을 현재의 가치로 재평가하여 받는 연금액을 결정합니다.

-> ex. 회사 재직 시, 306만 원이었던 A씨의 월 평균 소득을 연금 수령 나이 때 현재가치로 재평가하니 월 560만 원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재평가를 하지 않았다면 117만 원이었던 연금액이 169만 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② 연금을 받기 시작한 이후부터, 매년 전년도 물가변동률을 반영하여 받는 금액이 늘어납니다.

-> ex. 2010년 당시 매월 80만 5천 원의 연금을 받은 A씨는, 매년 연금 상승으로 올해 1월부터는 95만 9천 원의 연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국민연금에는 연금액의 실질가치를 보장해주는 장치가 있어 물가가 오르더라도 내가 낸 보험료의 가치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액은 매년 통계청에서 고시한 전국소비자물가변동률에 따라 인상되는데요. 2021년에는 전년도(2020년) 물가변동률을 반영하여 기본연금액 0.5%가 인상되었습니다.

국민연금은 평~생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연금을 받은 이후 부토 사망 시까지 평생 받을 수 있는 연금입니다. 국민연금으로 든든한 내일을 준비하세요!

국민연금으로
든든한 내일을 준비하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