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민연금공단

퇴사를 앞둔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확인해야 할 ‘이것’

14,05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좀 더 나은 환경에서 일을 하기 위해 혹은 잠시 휴식을 취하기 위해 퇴사를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확인하고 가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내가 챙기지 않으면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퇴사 꿀팁! 함께 알아볼까요? 


퇴사 전 잊지 말고
챙겨야 할 것은?

퇴사를 준비하려면 이것저것 챙겨야 할 것들이 많은데요. 퇴사를 앞둔 직장인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① 인수인계 준비하기

틈틈이 작성한 업무 매뉴얼을 통해 인수인계를 진행해 주세요.

② 퇴직금, 연차수당 계산하기

1년 이상 근무자는 퇴직금을 받을 수 있고, 사용하지 않은 휴가가 있다면 퇴사 시 연차 수당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③ 개인 작업물 혹은 문서 백업하기

회사와 협의 후 개인 작업물과 문서를 백업해 주세요. 추후 포트폴리오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④ 개인 용품 및 개인 정보 정리하기

사용하던 자리를 정리하고, PC 속 공인인증서나 계정 등 개인정보를 삭제해 주세요. 삭제 후 휴지통 비우기는 필수!

⑤ 서류 발급해두기

경력증명서, 재직증명서, 급여명세서, 근로/퇴직소득원청징수 영수증, 이직확인서 등 퇴사 후 필요한 서류들을 발급해 주세요. 재취업 시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퇴사 후 국민연금은?

여기에 더해, 퇴사를 하면 내가 그동안 낸 국민연금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잊지 말고 챙겨야 할 퇴사 후 국민연금 관리법,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Q1. 퇴사하면 당장의 소득이 없는데 국민연금 납부는 어떡하죠?
답변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하세요!

납부예외란 실직, 사업 중단 등으로 소득이 없게 되었을 때, 공단에 신청하여 일정기간 보험료 납부를 면제받는 것을 말합니다. 다만, 납부예외 기간은 가입기간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추후에 연금액 산정 시 가입기간에서 제외된다는 점 유의해 주세요!

납부예외 신청방법 : 관할지역 제한 없이 전국 국민연금공단 지사 어디서나 가능 (방문신청 외 우편, 팩스, 본인 확인 시 전화 신청도 가능)

※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한시적 납부예외(1월~3월) 청도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Q2. 소득은 없지만, 퇴사 후에도 국민연금을 내고 싶어요.
답변

국민연금 임의가입 신청하세요!

만약 퇴사 후에도 본인이 원하여 국민연금을 계속 내고 싶은 경우에는 임의가입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이란 소득이 없는 주부나 학생과 같이 사업장가입자나 지역가입자가 될 수 없는 자들이 국민연금에 가입해 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한 제도입니다.

▶임의가입 신청방법 : 관할지역 제한 없이 전국 국민연금공단 지사 어디서나 가능 (방문신청 외 우편, 팩스, 본인 확인 시 전화 신청도 가능)

Q3. 갑작스러운 실직으로 구직급여를 받는 중입니다. 국민연금은 내고 싶은데 금액이 부담되네요.
답변

실업크레딧 제도로 보험료 지원받으세요!

‘실업크레딧’ 제도란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가 어려운 실업기간에 구직급여 수급자 희망 시, 국민연금 보험료 일부를 지원하고 그 기간을 가입기간으로 인정하는 제도입니다. 구직급여를 받는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실직자 중 국민연금보험료를 1개월 이상 납부한 이력이 있는 가입자라면 지원 대상에 해당되니, 꼭 확인해 보세요!

▶실업크레딧 신청방법 : 국민연금공단 지사 또는 고용노동부 고용센터에서 신청 (구직급여 종료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달 15일 이전까지 신청 가능)


퇴사자 혹은 구직자를 위한 국민연금공단의 든든한 지원책, 똑똑하게 챙기고, 알뜰하게 이용하세요! 

지금까지 내가 낸 국민연금을 먼저 확인하고 싶다면?

내연금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내곁에 국민연금’ 앱을 다운로드 받아 확인해보세요! 모바일앱 다운받기 (IOS / 안드로이드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