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민연금공단

나중에 국민연금 받을 수 있을까? 팩트 확인!

8,37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우리 세대는 국민연금 못 받는다던데..’
‘기금 소진된다는데
진짜 국민연금 받을 수 있어요?’

국민연금기금이 소진된다는 기사를 보거나 온라인 커뮤니티의 잘못된 정보를 접하고 국민연금에 대한 걱정을 하는 분이 있습니다.


정말 사실일까요? 팩트를 확인해보겠습니다. 

팩트체크!

국민연금은 국가가 운영하는 제도로 반드시 받을 수 있다.

국민연금은 혼자서 대비하기 어려운 사회적 위험을 모든 국민이 연대하여 공동으로 대처하기 위한 제도로,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가입대상이 됩니다.


본인이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의무적으로 가입해야하기 때문에, 기금소진 기사나 잘못된 정보로 불안해하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하지만 걱정은 NO! 국민연금은 국가가 운영하는 제도로 믿을 수 있으며, 국가가 존재하는 한 반드시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많은 분이 걱정하는 기금 소진 시기5년마다 한 번씩 하는 재정계산 결과를 바탕으로 예측하는데요.


현재의 보험료율(소득의 9%)과 미래의 경제성장률 및 평균수명, 출산율 등을 고려해 예측하게 됩니다. 때문에 여러 상황이 변동되면 그 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금 소진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은 출산율 저하인데, 만약 앞으로 저출산 현상이 계속되더라도 정부가 책임을 지고 연금 지급을 보장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공적연금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나라는 170여 개국에 달하지만 연금지급을 중단한 곳은 한 곳도 없습니다.


우리보다 먼저 국민연금과 같은 공적연금제도를 시행한 선진복지국가들도 초기에는 기금을 적립하여 운영하다가 연금제도가 성숙되면서 부과방식*으로 변경하는 등 지급 보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부과방식이란?
그해 걷어 그해 지급하는 방식을 부과방식이라 말하며, 부과방식의 경우 현행 건강보험에서 적용 중.
참고로 적립방식이란 기금을 쌓아두고 연금을 지급하는 방식을 말함


오늘 알려드린 정보로 국민연금에 대한 걱정이 해결되셨나요?


국가가 운영해 더욱 믿을 수 있는 국민연금! 꾸준히 가입해 든든한 혜택을 누리는 노후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온에어 사이트에서

더욱 다양한 국민연금 정보 확인하기!

▽클릭▽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