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 가입하면 뭐가 좋아요?

77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월급 받고 급여명세서를 보니 엥?? 웬 국민연금?? 이게 추가로 나갔어요.
국민연금이 뭐예요? 가입하면 좋나요?

직장인에게 행복한 월급날! 

급여명세서를 확인한 후 ‘국민연금’에 대해 궁금증이 생긴 사회초년생이 질문을 했습니다. 

국민연금이 뭔가요?  가입하면 진짜 좋은 거 맞을까요?


국민연금은 노후소득보장을 위해
국가에서 시행하는 사회보장제도

국민연금은 소득이 있을 때 매월 꾸준히 보험료를 내고 나이가 들어 생업에 종사할 수 없어졌을 때, 예기치 못한 사고나 질병으로 장애를 입거나 사망하였을 때 매월 연금을 지급해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소득보장제도입니다.


국민연금과 같은 공적연금제도는 1889년 독일에서 최초로 시작되었으며 현재 170여 개의 국가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과 더불어 국가의 기본적인 사회안전망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1988년 처음 도입된 뒤 점차 확대되어 1999년 전국민 연금시대가 열렸고, 2020년 500만 수급자가 나오는 등 국민의 든든한 노후 동반자가 되었습니다. 

물가가 반영된 금액으로
평생 받을 수 있는 평생 월급 국민연금

국민연금을 가입하면 어떤 혜택이 있을까요? 국민연금 장점 3가지로 알아보겠습니다.

1
평생월급 국민연금

최소가입기간 120개월(10년)을 채우고 연금을 받는 나이가 되면, 매월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은 정해진 기한 없이 평~생 받을 수 있어 평생월급이라 불린답니다.

2
물가가 오르면
받는 연금액이 오르는 국민연금

노후준비를 할 때 걱정되는 부분 중 하나는 바로 물가상승률인데요. 


국민연금제도는 장기적인 노후소득보장을 목적으로 마련되어 미래에도 내 연금의 가치를 보장할 수 있도록, 매년 전국소비자물가변동률만큼 받는 연금액이 올려 지급합니다.


즉, 물가가 오른 만큼 받는 연금액도 많아져 노후자금의 가치를 보장할 수 있다는 것!

[물가상승률에 따른 연금액 인상비율]

테이블 제목
구분
2009년
2010년
2011년

2018년
2019년
2020년
전국 소비자 물가 변동률
4.70%
2.80%
2.90%

1.90%
1.50%
0.40%

3
국가가 운영해
믿을 수 있는 국민연금

국민연금은 국가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안정적이며, 국가가 존속하는한 연금은 반드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동안 내고 있던 국민연금은 세금이 아니라 든든한 노후를 위해 국가에서 시행하는 제도라는 것을 꼭 기억해주세요. 


내 앞으로 매월 차곡차곡 쌓이고 있는 나의 연금이 궁금하다면?!


지금 국민연금 모바일앱을 다운로드하면 내가 낸 국민연금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의 노후자산을 쉽고 간편하게 확인해보세요.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